성공이란 세심하게 잘 짜인 계획이 아니라 연관 없어 보이는 작은 행동들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1.
성공이란 세심하게 잘 짜인 계획이 아니라 연관 없어 보이는 작은 행동들로부터 시작된다는 사실을 알게 될 것이다. 분명한 사실은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이 계획을 세우는 데 시간을 쓰기보다 행동하는데 주력했다는 점이다. 그들은 과감한 시도 속에서 많은 실수를 저질렀다. 그리고 그 안에서 예상치 못한 실패와 기회를 찾아냈다.
2.
테레사 아마빌레도 '발전의 원칙 : 작은 성공으로 일터에서 즐거움, 열정, 창의성을 일깨우는 법'에서 이 사실을 언급했다. 아마빌레에 따르면 직장인의 성공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의미 있는 일로 발전할 기회를 얻는 것'이라고 했다. 쉽게 말해, 프로젝트를 끝냈거나 문제의 해결 방법을 찾았을 때를 말한다. 사람은 자신이 중요하다고 느끼는 일에서 가장 긍정적이고 창의적이 된다. 반대로 무관심한 환경이나 좌절감을 느끼면 부정적 상태가 된다 따라서 아마빌레는 동기를 잃지 않고 업무의 능률을 유지하려면 매일 즐겁고 의미 있는 발전의 기회를 가져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때 중요한 것은 발전의 '크기'가 아니라 '빈도'다. 조금씩, 그리고 자주 느낄 때 개인의 시선은 크게 달라진다.
"발전은 만족, 즐거움, 기쁨과 같은 긍정적인 감정을 불러오죠. 성취감과 자신감, 업무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와 함께 말입니다. 자신이 속한 조직에 대한 평가도 좋아지고요. 그런 사고와 시각에 긍정적인 감정이 더해지면 동기부여가 되고, 일에 대한 열정도 커집니다. 성과를 내는 중요한 요소지요."
3.
<실패는 실천의 또 다른 방법이다.>
- 자신을 배움에 대한 열정으로 가득한 초보자로 여겨라
- 항상 호기심을 갖고 즐겁게 행동하라
- 실적이 아닌 배움에 초점을 맞춰라
- 실수를 당연하게 여겨라
- 자신이 모르던 것을 발견하려 애써라
- 전문가처럼 보이려고 하지 마라
4.
늦게 시작한 사람은 조급해지고 서두르다 자신이 감당할 수 없는 목표를 세우곤 한다. 물론 거대한 꿈도 좋다. 그러나 작은 목표를 하나씩 달성해 보는 것이 더 중요하다. 오늘 할 일을 정하고 그만큼만 달성해 보는 것. 만약 시간이 남는다면 다음 날 해야 할 일을 조금씩 당겨서 하면 된다. 이런 생활을 꾸준히 반복하다 보면 자신감이 생기고 자신감이 생기면 열정은 자연스럽게 따라온다. 만약 스필버그가 거대한 꿈만 좇았다면 처음부터 영화감독으로 멋지게 데뷔하기 위해 서둘렀을지 모른다. 그러나 그는 영화에 대한 지식과 정보를 얻고 인맥을 쌓기 위해 유니버설 스튜디오를 출입하는 작은 일부터 시작했다. 큰 목표를 위해 무작정 달리는 것의 부작용은 이 책에서 전하려는 핵심 메시지다. 학위를 따거나, 훌륭한 작가가 되거나, 100만 달러를 벌거나, 꿈에 그리던 집을 장만하거나, 회사 매출을 두 배로 늘리는 것은 분명 큰 성공이다. 그러나 미래에 이루고 싶은 '큰 성공'에만 사로잡힌다면 동기를 자극하는 매일매일의 즐거움과 성취를 무시해버리는 셈이 된다. 다른 가능성을 보지 못하는 편협한 길에 갇히는 것과 같다.
5.
스트릭랜드는 자서전인 '불가능을 가능케 하라'에서 이렇게 말했다.
" 제가 삶에서 거둔 성공은 열정을 따랐기에 가능했습니다. 그 열정이 저를 어디로 이끌지는 불투명했지만요. 자신의 삶에 관심을 조금이라도 기울인다면, 열정을 가질 만한 일을 발견하게 될 겁니다. 자연스럽게 마음이 끌리고 아이디어와 가능성들로 가득한 일 말입니다. 단지 그것을 하는 게 '기분이 좋아서' 시간과 관심을 잡아끄는 그런 일들 말이죠. 어려운 일이 있다면, 그런 태도를 자신의 삶에서 원칙으로 삼는 것뿐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