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예시
"자네는 보고는 있지만, 관찰하고 있지는 않다네. 그 차이는 명백하네.⠀
예를 들어 자네는 현관에서 이 방으로 올라오는 계단을 자주 봤을 테지."⠀
"자주 봤지."⠀
"어느 정도?"⠀
"글쎄, 수 백번?"⠀
"그럼 계단이 몇 개인지 아나?"⠀
"계단이 몇 개냐고? 몰라."⠀
"바로 그걸세. 자네는 관찰하지 않아. 그래도 보고는 있지. ⠀
내가 지적하려는게 바고 그 점일세. 알겠나?⠀
나는 계단이 17개라는 걸 알고 있네. ⠀
왜냐면 나는 보고 관찰하기 때문이지."⠀
-아서 코난 도일의 『보헤미안 왕국의 스캔들』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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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
그림을 보기과 관찰하기의 차이는 큽니다.⠀
우리는 관심과 애정이 깊을 수록 대상을 보는 것이 아니라 관찰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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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작품을 관찰하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어느 부분을 어떤 농도만큼 관찰하고 그 결과값으로 어떤 효과가 있는지 안내자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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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
- 그림에 따라 그림을 읽는 방법이 다릅니다.⠀
- 그림에서 한가지 장치라도 효과적으로 읽고 교감하게 되면,⠀도미노처럼 그림 전체가 살아움직입니다.⠀
- 예술감상의 2대 미덕은 자기정화와 스피리츄얼 레벨업 (Spiritual Lever Up)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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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나의 그릇을 키우면 예술에서의 감동이 함께 커집니다.⠀
나의 그릇이 10이라면 예술에서 느낄 수 있는 감동도 10.⠀그렇다면 나의 그릇을 키우려면 어떻게 해야할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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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
예술감상의 2대 미덕은 자기정화와 스피리츄얼 레벨업(Spiritual Lever Up).
나 ↔ 트레이닝을 통한 예술감상을 반복하면 그릇은 커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