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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박희태 Aug 11. 2024

대학교 축구동아리 인스타로
K리그 컨택이 가능할까?

동아리로 대학교를 마케팅하다 ep1

운동 동아리 중, 인스타 관리하는 곳은 적다.
 
심지어 스포츠마케팅 학과, 동아리도
인스타그램을 활성화 시킨 곳이 없다. 


좁은 식견으로 바라본 23년도 말~ 24년도 초 제 결론이었습니다.



인스타그램이 현 시대 가장 좋은 마케팅 수단 중 하나임에도 대학 동아리 중, 연대 / 고대 응원단을 제외하고 잘 키운 곳이 없다고 생각했는데요. (게다가 저 두곳은 인스타가 아니어도... 인기가 높죠.)



그리고 24년도 대학교 축구 동아리 홍보 부장을 맡으면서, 약반년 간 조금씩 그리고 꾸준히 동아리 인스타를 운영한 결과. 320명 정도의 팔로워로 조회수 15만 릴스 1개와, 1만 이상의 영상도 여럿 만들었습니다. 



스포츠마케팅에 관심이 있는 고등학생, 대학생들이라면 오늘 이 포스팅 그리고 앞으로 계속 써내려 갈 스포츠마케팅 관련 글들이 도움이 되리라 확신하는데요. 원론적인 이야기가 아닌, 직접 부딫히며 겪은 문제와 꿀팁들을 풀어내고자 합니다. 



동아리 인스타그램 주소 :  https://www.instagram.com/unist_e.a/




스포츠마케팅 전공이 아닙니다. 전 UNIST(울산과학기술원) 에 재학중인 기계공학과 전공의 공대생이지만, 마케팅과 브랜딩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습니다. (솔직히 전공보다 더 재밌음... 그래서 학점이...) 



최근 1년간 읽은 책을 보면 대부분 마케팅/ 브랜딩 관련 서적 이더라고요. 전문적인 지식까진 아니어도 독서모임도 나가보고 직접 적용하고 컨텐츠를 만들어보며 꾸준히 관심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23년 여름 마케팅 관련 서적 독서모임 / 최근 구매한  마케팅 관련 책들.



대학생과 인스타그램. 

젊은 세대인 만큼, SNS에 익숙하다고 생각하곤 하지만. 전 아니라고 봅니다. 변해가는 트랜드에 익숙할 뿐, 보는것과 사용하는것에 익숙할 뿐, 컨텐츠 제작에 있어서는 옛날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특히 글과 사진으로 만드는 카드뉴스 같은 경우에는 대부분의 학생들이 큰 부담없이 만드는 반면, 영상 컨텐츠는 진입장벽이 확연히 높습니다. 물론 저는 애초에 마케팅에 관심이 많고, 프리랜서로 약 2개월 정도 릴스를 만들어 본 상태였기에 남들보다 더 익숙하게 동아리 릴스를 만든 것도 있습니다. 



울산 HD FC 동아리 단체 직관



그러나 조회수 자체가 목표는 아닙니다. 조회수는 언제나 수단일 뿐, 성과를 바탕으로 다른 기회를 찾아내야 합니다. 처음부터 이를 알고 있었지만 막상 학기를 시작하니 인스타 운영이 우선순위에서 많이 밀리더군요.



24년도 부터 축구동아리 홍보부장을 맡으며 제가 세운 가장 큰 목표는 울산의 프로축구 팀인 울산 HD FC와의 커낵션 인데요. 이정도가 아니더라도 축구 용품, 스포츠 음료 등등 뭐든 상관 없으니 한 번이라도 협찬이나 커낵션이 생기는게 목표입니다. (스포츠마케팅에 관한 글이니, 관계자 분들 중 한 분이라도 보길...) 



예를 들어 축구 유니폼 대량 구매후, 유니폼 업체인 준타스에 어필하려고 만든 영상인데요. (조회수가 낮아서 어필 실패했습니다.) 이런 시도도 해 보았습니다.



솔직히 제가 속한 동아리는 학교에서 축구로 강자에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다른 동아리가 더 축구 우승횟수가 많고. 최근 전적도 훨씬 약세입니다. 축구에서 약하더라도, 다른 부분에서 강세를 갖고자 계정을 키워보겠다는 말을 했는데요. (약간 토트넘식 마인드?)



혼자서는 할 수 없었습니다. 홍보에 대한 전권을 저에게 준 현 간부진. 영상 만드는게 어려웠을텐데, 따라와준 매니저 부원들 덕분에, 꾸준히 업로드 할 수 있었는데요.



상반기 동안 만들어온 15개의 영상의 의도, 앞으로의 계획 그리고 홍보 측면에 있어서 어떻게 문제들을 해결했는지 경험을 공유해 나가겠습니다. 



공모전을 위해 금요일 오전부터 도서관에 출근한 매니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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