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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아트베이커 Sep 19. 2023

[MEET] Gideon Appah

환상과 현실이 빚어낸 청보랏빛 꿈결 같은 풍경

[MEET] Gideon Appah © 2023. ART BAKER




01 보석같이 찬란한 청보랏빛 풍경

Jewel-like Sumptuous Blue-Purple Scenes


Gideon Appah 'The Dancer', 2021-22 © Gideon Appah, courtesy Mitchell-Innes and Nash and the artist


가나 아크라(Ghana, Accra) 출신의 작가 기디온 아파(Gideon Appah, b.1987-)는 추억, 꿈, 역사 및 신화에서 영감을 받아 감각적인 그림을 선보입니다. 기디온 아파의 작품에는 서부 아프리카에서 보낸 어린 시절과 개인적인 이야기가 담겨있는데, 그는 관객에게 개인 및 집단적 기억을 따라가는 여정을 제시합니다.


Gideon Appah, Strangers on a white horse, 2020©Gideon Appah, Courtesy of Gallery 1957 and the artist


기디온 아파의 초현실적인 드로잉, 페인팅 작업에는 섬세하고 세련된 인물, 푸른빛과 보랏빛의 매혹적인 풍경, 현지 건축물들이 주로 등장하며, 서부 아프리카의 역사와 민간 신화, 대중문화, 어린 시절의 일상에서 찾아볼 수 있는 의식이 그려져 있습니다.




02 고향, 가나 아크라에 바치는 송가(頌歌)

An Ode to his Hometown of Accra, Ghana


Gideon Appah, Courtesy of the artist


기디온 아파가 그의 작업에 처음으로 사용한 재료는 그의 어린 시절, 할머니가 집에서 음식을 요리할 때 사용하셨던 이었습니다. 그의 초기 작품에는 그의 고향인 가나의 수도, 아크라와 관련된 이미지인 복권 번호 및 도시의 다양한 상징 및 기호, 일상생활과 관련된 이미지를 통해 도시의 사회 경제적 구조가 표현되어 있습니다.


Gideon Appah, Sure Banker, 2017 © Gideon Appah, Courtesy of The Melrose Gallery
Gideon Appah, Night Watcher, 2020 © Gideon Appah, Courtesy of Gallery 1957 and the artist


기디온 아파는 그의 세대에서 주요한 화가로서 자신의 작품을 통해 개인적인 자신의 가족 이야기와 사회, 역사를 다층적으로 연결하며, 현대 도시 세계몽환적이고 야수파적인 화풍으로 표현합니다.




03 환상과 현실이 함께 빚어낸 현대 도시

Both Known and Imagined Contemporary Cosmopolitan Worlds


Gideon Appah, Remember Our Stars, 2020 © Gideon Appah, courtesy Mitchell-Innes & Nash and the artist


기디온 아파의 작품은 환상과 현실이 함께 어우러진 풍부한 장면들로 이루어졌습니다. 그의 작품은 주로 1957년 가나 독립 이후, 1950년대부터 1980년대 사이의 가나에서 제공된 신문 기사, 영화 스틸컷, 잡지, 가족사진 등을 참고하여 탄생했습니다.


Gideon Appah, Soft, 2023, oil on canvas, 200 x 180 cm © Gallery 1957


마치 영화 세트장처럼 연출된 작품 속에는 가나의 포스트 콜로니얼(post-colonial) 시네마, 여가 문화 및 나이트 라이프와 같은 개인 및 조국의 역사에 대한 그의 연구가 담겨있습니다.


Gideon Appah, Another Place, 2020 © Gideon Appah, courtesy Mitchell-Innes and Nash and the artist


가나의 영화 산업은 1950-60년대에 극적으로 성장했는데, 기디온 아파는 그러한 역사적 배경을 바탕으로 그의 작품에서 가나의 상징적인 극장 풍경을 묘사했습니다. 80년대의 산업 침체를 겪은 후, 버려진 극장들은 가나의 오래전 전성기를 회상하게 하는 대상이 되었습니다.


Gideon Appah 'Two Men Having a Smoke', 2020-21. Courtesy: the artist and Mitchell-Innes & Nash, NY


2022년, 미국 리치몬드의 현대미술연구소(Institute for Contemporary Art at University of Commonwealth Virginia)에서 열린 <Gideon Appah: Forgotten, Nudes, Landscapes>에서는 가나 영화산업의 전성기를 다룬 그의 연작을 통해 과거를 조명하는 기디온 아파의 재능이 돋보였습니다.




04 다채로운 색으로 조각된 꿈나라

Dream-like Worlds created with a Rich Palette


Gideon Appah, Bathers in a warm afternoon, 2020 © 2023. ART BAKER, Gallery 1957


기디온 아파는 포스터, 프린트, 사진 및 영화 스틸 이미지를 재구성하여 콜라주 하며, 그 위에 로열 블루(royal blue), 진홍색(crimson), 짙은 주황색(dark orange) 및 흰색(white)의 물감으로 그림을 그립니다. 그의 작업들은 대부분 그의 가족 구성원들이 지역 사회에서 맡았던 이발사나 재단사와 같은 직업에 중심으로 합니다.


Gideon Appah works on a new piece in 2020. Photo courtesy: Lena Kassicieh


기디온 아파는 사진 이미지와 그림을 혼합하는 작업 방식을 사용합니다. 그는 캔버스 위에 밑그림을 그리고, 구도를 스케치한 후, 인쇄물을 접착제와 물의 혼합물을 사용하여 캔버스에 옮겨 붙입니다. 캔버스가 완전히 건조된 후에는 이미지를 조각한 뒤, 그 위에 유화나 아크릴 물감을 입힙니다. 최근에는 유화를 활용하여 보다 평평한 시각적 효과를 추구하며, 풍부한 색감의 깊이 있는 팔레트와 응축된 브러시 스트로크로 꿈같은 세계를 선보입니다.




05 기디온 아파의 힘찬 여정

The Remarkable Journey of Gideon Appah


Yinka Shonibare, Woman Shooting Cherry Blossoms, 2019 © Yinka Shonibare CBE, by Stephen White
Chris Ofili, The Swing, 2020-2023 © Chris Ofili
El Anatsui, Earth's Skin, 2007 © Chester Higgins Jr./The New York Times
Julie Mehretu, Retopistics: A Renegade Excavation, 2001 © Julie Mehretu


기디온 아파는 2012년 가나 쿠사미(Kusami)의 쿠아메 누크루마 과학기술 대학(KNUST; Kwame Nkrumah University of Science and Technology)에서 미술을 전공했으며, 자신에게 주요한 영향을 준 작가로 문화적 정체성, 식민주의와 탈식민주의를 탐구하는 영국계 나이지리아인 예술가 잉카 쇼니바레(Yinka Shonibare, b.1962-), 영국의 터너상 수상자 크리스 오필리(Chris Ofili, b.1968-), 가나 출신으로 나이지리아에서 활동하는 엘 나아츄이(El Anatsui, b.1944-), 추상화된 풍경을 묘사하는 에티오피아계 미국인 현대 시각예술가 줄리 머레투(Julie Mehretu, b.1970-)를 꼽았습니다.


2015년에는 쿠엔예히아 가나 현대미술상(Kuenyehia Art Prize for Contemporary Ghanaian Arts)의 최종 후보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같은 해, 요하네스버그에서 개최된 바클레이스 라뜰리에 아트 컴페티션(Barclays L'Atelier Art Competition)에서 1등 메릿상을 수상한 국제 아티스트로서 역사에 이름을 남겼으며, 이를 통해 그는 요하네스버그의 배그 팩토리 스튜디오(Bag Factory Artists Studios, New town, Johannesburg, Republic of South Africa)에서 3개월간의 아티스트 레지던시와 아크라의 앱사 갤러리(Absa Art Gallery, Accra, Ghana)에서 개인전을 개최할 기회를 얻었습니다.


Exhibition view: Gideon Appah, How to Say Sorry in a Thousand Lights, Courtesy of Pace Gallery


개인전으로는 <How to Say Sorry in a Thousand Lights> (페이스 갤러리 | Pace Gallery, 런던, 영국, 2023), <More Luck> (미첼 이네즈 앤 내시 | Mitchell Innes and Nash, 뉴욕, 미국, 2022), <Gideon Appah: Forgotten, Nudes, Landscapes> (버지니아 주립 대학 현대 아트 연구소 | Institute For Contemporary Art | A&C , 리치먼드, 미국, 2022), <Blue Boys Blues> (미첼 이네즈 앤 내시 | Mitchell Innes & Nash, 뉴욕, 미국, 2020), <Love Letters> (갤러리 1957 | Gallery 1957, 아크라, 가나, 2019), "In Pokua's Place" (누부케 재단 | Nubuke Foundation, 아크라, 가나, 2017), <Between a life and its dream> (앱사 갤러리 | Absa Art Gallery, 요하네스버그, 남아프리카, 2017), <Sensation> (괴테 인스티튜트 | Goethe Institute, 아크라, 가나, 2023)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는 가나, 남아프리카, 뉴욕, 런던, 멕시코 독일 등에서 그룹전에 참여했으며, 그의 작품은 요하네스버그의 앱사 박물관(Absa Museum), 모로코의 마라케시 아프리카 현대미술 박물관(MACAAL; Le Musee D'Art Contemporain African Al Maaden, Marrakech, Morocco), 캐나다의 토론토 로열 온타리오 박물관(Royal Ontario Museum, Toronto, Canada)을 비롯한 전 세계의 공공 컬렉션에 소장되고 있습니다.


Gideon Appah, Day, 2017 © Phillips


* 2023년 7월 18일 필립스 뉴욕 20세기 & 현대미술 경매(Phillips New York 20th Century & Contemporary Art)에서 Gideon Appah의 100호 크기가 넘는 캔버스 작품 <Day(2017)>가 $88,900(한화 약 1억 1,255만 원)에 낙찰되어, 작가 경매 최고가 기록을 경신했습니다.


기디온 아파가 그린 세대를 넘나드는 꿈결 같은 풍경 속에서, 잊혀진 추억을 되살리며 실존주의적 개인주의와 낭만적인 향수를 불러일으키는 여정을 함께해 보실까요?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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