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한종윤 Sep 20. 2020

스타벅스는 왜 항상 인기가 많을까?

스타벅스라는 공간의 특징



오늘도 운동을 가는 길에 집 앞 스타벅스를 지나쳤다.


요즘 같은 상황에도 스타벅스에는 사람들이 가득했다.


바로 옆에 새로 생긴 대형 카페는 빈자리 투성이던데


왜 스타벅스는 항상 인기가 많은 걸까


일단 스타벅스 커피는 맛있는 편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빠른 시간 안에 커피를 제공하기 위해

원두를 저온에서 오랫동안 볶지 않고 고온에서 짧게 타기 직전까지 볶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다른 이유가 있다는 뜻인데..

그 이유는 무엇일까



몇 해 전 나는 여행을 목적으로 유럽에 다녀왔다.


유럽에는 맛있는 먹을거리, 예쁜 볼거리 등.. 다양한 새로운 것들이 즐비했고


나는 그 아름다운 하나하나를 경험하는 재미에 푹 빠져 여행을 즐겼다.


여행지에서 나는 하루도 낭비하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다른 새로운 것을 찾아 걷고 보고 경험하는 것을 무리하면서 까지 진행했고

그 결과 나는 피곤에 지쳐버린 흔한 한국인 여행객이 되어버리고 말았다.


그때 내 앞에 익숙한 초록색 매장 하나가 보였다.

스타벅스였다.



홀린 듯 들어가 검은색 유니폼에 초록색 앞치마를 입고 있던 

왠지 익숙한 직원에게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을 했다.


유럽에서 아메리카노를 먹는 것은 

한국에서 물 탄 곰탕을 먹는 것이라고 얼핏 들었었지만


나는 많이 지쳐있었고 

그런 나에게 아이스 아메리카노가 반드시 필요했기에 


나는 에스프레소를 마시는 유럽인 들 사이에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주문했다


그렇게 나는

익숙한 인테리어의 카페에서 


익숙한 재즈 음악을 들으며


익숙한 스타벅스 가죽 소파에 몸을 맡겼다.


그리고

익숙한 아이스 아메리카노를 들이켰다.


익숙하지 않은 타지에서 익숙한 스타벅스는

몹시 편안했고 따뜻했다.



스타벅스의 모든 매장은 고객에게 편한 느낌을 주기 위해


숲 속을 떠오르게 만드는 색인 

갈색과 초록색을 지배적으로 내부 인테리어에 사용하며


테이블은 갈색의 우드 슬랩 테이블을 사용하고


시원한 개방감을 위해 통유리를 사용하며


음악은 재즈와 클래식 풍의 음악만을 사용한다.


그래서 스타벅스 매장을 방문하는 고객은 대부분 

이 익숙함과 편안함에 이끌려 방문한다.




세계에서 가장 안정감 있는 공간 스타벅스


나는 그곳이 스테디 하게 인기 있는 이유가

편하고 익숙한 색깔들이 만든 분위기 때문이라고

생각한다.

작가의 이전글 당신의 일상을 자극하는 예술가들의 명언 8선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