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품시장보다 민감한 미술시장
다음 업로드될 콘텐츠는 "생각보다 저렴한 엄청난 작가의 예술품"이라는 제목의 콘텐츠입니다. 미리 구독하셔서 당신의 교양이 될 정보성 콘텐츠를 받아보세요.
미술 시장은 금전적 가치에 굉장히 민감한 시장이므로 가치 측정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굉장히 많습니다. 본 콘텐츠는 수많은 요소 중의 일부분을 소개하는 콘텐츠로 재미 또는 참고용으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많은 전문가들은 그림시장이 명품시장 이상으로 민감한 시장이라고 말합니다.
왜냐하면 인기 있는 그림의 가격을 올리는 것은 쉽지만 팔리지 않는 그림의 가치를 내리는 것은 쉽지 않은 미술시장의 특징과 하룻밤 사이에 바뀌는 트렌드, 작가의 컨디션, 작품의 컨디션, 소장 기록, 경매 결과 등.. 과 같은 그림의 가치에 변동을 줄 수 있는 요소가 굉장히 많기 때문입니다.
오늘은 그림의 가치를 결정하는 수많은 요소 중 3가지 요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토록 민감한 시장에서 그림의 가치를 결정하는 3가지 요소는 어떤 부분이 있을까요?
1. 최종학력
그림의 가격을 정하는 데 있어서 정해진 규율 같은 것은 없습니다.
하지만 처음 작가 활동을 시작하는 신진작가들이 자신의 그림의 가치를 매기기 어려울 때 참고용으로 정해진 가치가 있는데 바로 최종학력에 따른 작품 호당 가격입니다.
나이가 어리고 활동 경험이 없는 신진작가들은 통상적으로 대학교를 졸업했을 때 호당 3만 원, 대학원을 졸업했을 때 호당 5만 원을 받습니다.
보통 부족한 활동으로 그림의 가치가 흐릿한 많은 신진작가들은 처음 그림을 판매하려고 할 때 이 부분을 참고하여 가치를 매기며 최근에는 젊은 나이에 인정받는 작가가 많아지면서 가격을 올려 판매하는 신진작가들도 많아지는 추세입니다.
2. 작품의 크기
그림을 그리는데 들어간 재료값이 그림의 가치에 영향을 줄 수 있지만 그림이 크다고 해서 그림이 갖고 있는 철학적 의미가 커지지는 않습니다.
이 말인즉슨 큰 그림이 작은 그림보다 비싼 것은 당연하지만 그 차이는 단순히 재료값의 차이여야 미술적 관점으로 볼 때 바람직하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한국에서 판매되는 그림의 경우 작은 호수의 작품보다 큰 호수의 작품이 훨씬 비쌉니다.
이는 희소가치나 미술품의 예술적 가치와는 별게의 문제이며 우리는 이 포인트를 보고 대부분의 한국인들이 미술품을 볼 때 외적 가치와 내적가치 중 어떤 가치에 중점을 두는지 짐작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해외의 경우 작은 작품과 큰 작품의 가격차이는 충분히 이해할 수 있는 정도입니다.
3. 소장 기록
대부분의 사람들은 작품의 가격은 작품이 갖고 있는 가치와 그 작품을 그린 작가의 유명세가 더해져 정해지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틀린 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절대 그것이 끝은 아닙니다.
작품의 가치는 어떤 고객이 구매했냐에 따라서 달라지기도 합니다.
이해하기 쉽게 어떠한 상황을 가정하여 설명해보겠습니다.
이XX은 세계적으로 유명한 인플루언서이자 기업인이다. 그가 구매한 제품은 매스컴을 항상 뜨겁게 달구며 인터넷을 시끄럽게 했고 그렇게 많은 이들에게 노출된 이XX이 구매한 제품은 항상 가격이 크게 올랐다.
만약 그가 어떤 그림을 구매한다면 그 그림과 그 작가의 다른 그림의 가격은 어떻게 될까요?
아마 크게 오를 겁니다.
그림의 가치는 작가의 다른 작품을 어떤 이가 소장하고 있는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그리고 이는 그림 가치를 측정하는 데 있어 큰 영향을 끼칩니다.
만약 그림을 구매할 생각이 있으시다면 소장기록을 참고하세요.
탁월한 구매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에서 예술로 소통해요~!
읽어주셔서 진심으로 감사합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예술을 이해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