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른뱀의 해
올해도 돌아온 한국화가의 한정판 달력! 2021년도부터는 그 해 갑자에 맞추어 컨셉을 잡고 신작을 발표하고 있는데요, “2025 을사년, 푸른 뱀의 해” 작품 달력 제작이 완료되어 매일 열심히 포장,발송 중입니다. 혹시 망가질까 뽁뽁이 포장도 하고, 물에 젖을까 랩핑도 하고, 달력 제작의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과정을 함께 참여해 만들다보니 더욱 애정이 가고 조심스럽게 다루게 되는 소중한 작품 달력입니다. 2025년 달력에는 기존 달력과 달라진 디자인, 올해 제작한 신작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2025년에만 만나볼 수 있는 한정판 달력
대표작과 신작까지 한 번에 볼 수 있는 "작품" 달력 !
5부 이상 주문 시 작품 엽서 증정
배송비 X , 무료 배송 O
2025 작품 달력의 표지를 장식한 을사년 '뱀'!
을사년은 '을씨년스럽다'. 라는 말의 어원이 되기도 하였고, 뱀이 주는 무서운 이미지 탓에 을사년은 흉조다, 기운이 좋지 않다. 라는 느낌을 받을수도 있으실텐데요, 과연 뱀띠의 해는 진짜 흉조일지, 길조일지 숨겨진 의미에 대해서 알려드릴게요!

* '을씨년스럽다'의 어원 *
날씨나 분위기가 스산하고 쓸쓸함을 나타내는 말인데요,
어원의 유래에 대해 두가지 주장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첫번째,
1905년, 일제가 외교권을 빼앗기 위해 강제로 조약을 맺은 해 입니다. 1905년 을사년에 맺어졌다해서 을사조약이라 하는데요, 나라를 잃은 슬픔과 분노, 막막함과 절망을 표현하기 위해 '을사년스럽다'라는 말이 생겨났고 시간이 지나 '을씨년스럽다' 로 변화했다는 주장과,
두번째로는
을사조약이 맺어진 1905년 이전부터 을씨년스럽다라는 말을 사용한 자료가 남아있다고 합니다. 학자 조재삼이 작성한 <송남잡지> 내용 중 일부를 보면, "세상에서 을사년은 흉하다고 두려워하는 까닭에 지금 생전 낙이 없는 것을 '을씨년스럽다'라고 한다. 라는 말이 나오는데요, 이 자료로 보아 을씨년스럽다는 말은 1905년 이전부터 쓰이고 있었다라고도 볼 수 있습니다.
을사년 어느해에 좋지 않은 일이 있었고 결정적으로 1905년, 나라에 큰 슬픔을 겪으면서 의미가 더 널리 퍼진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암울한 시기였지만 독립운동의 불씨를 지피는 계기가 되었고, 동시에 우리 민족의 저력을 보여준 시기이기도합니다.
뱀은 겨울잠을 자고 봄에 나타나 존재감을 드러내는데 이것은 죽지 않고 다시 태어나는 존재라는 불사의 존재로 여겨지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뱀을 '업구렁이'라고 하며 신성시 여겼다고 합니다. 구렁이가 집에 서식하고 있는 것을 보면 재물을 내려준다 하여 길조로 여겼는데요, 구렁이를 죽이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으며 오히려 업구렁이가 집에서 나갈까 걱정하며 모셨다고 해요. 동남아시아나 동아시아 일부 지역에서는 뱀이 많은 곳에 재물이 모인다는 믿음이 전해오기도 합니다.
그림의 배경은 뱀이 주로 서식한다고 알려져 있는 처마와 연못입니다. 이건의 <제주풍토기>를 보면, 풀이 무성하고 습기가 많을 때는 뱀이 처마, 마루 밑, 자리 아래 어디서나 기어 들어와 잠잘 때 피하기 어려웠다고 합니다. 이 책에 따르면 '섬 사람들은 뱀을 보면 부군신령이라 하여 쌀과 맑은 물, 술을 뿌리면서 빌고 죽이지 않았으며, 뱀을 죽이면 재앙이 내려 발꿈치도 움직이지 못하고 죽는다고 알고 있다'고 합니다.
뱀이 허물을 벗는 과정은 역경을 이겨내는 성장과 탄생, 치유를 상징하며 그리스 신화에서도 뱀은 치유와 의학의 상징으로 쓰이는데요, 고대 인도에서는 비와 땅을 다스리는 풍요의 신으로 숭배되기도 했습니다. 그림 속 등장인물이 의녀복과 의녀 머리 장식을 하고 주사기를 들고 있는 것도 뱀이 상징하는 치유의 의미를 담고 있어요.
좋은 기운으로 가득찬 2025 을사년과 뱀의 해 작품 달력!
을사년의 유래와 뱀의 의미에 대해 알고 한 해를 보낸다면 더 뜻깊은 2025년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요?
! 한정판 작품달력 주문 방법 !
1. 인스타그램 "한국화가 김현정" 또는 "@hyunjung_artist" 프로필 접속 후 링크 클릭
2. 2025년 작품 달력 구매 클릭
3. 주문서 작성
↓ ↓ 간편 주문 링크 ↓ ↓
https://docs.google.com/forms/d/1PNF7kuymox2jifMhxqKHW5P_73Ta7puLUjVkhOABEVI/edit
*달력 문의*
메일:artistjunga@kimhyunjung.kr
연락처:02-585-6556
#한국화가김현정 #동양화가김현정 #한국화가 #김현정작가 #김현정화가 #한국화 #동양화 #미술 #회화 #2025년 #달력 #을사년 #작품달력 #캘린더 #한정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