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예린 Sep 06. 2023

무한스크롤과 페이지네이션 UX, 어떤 차이가 있을까?

차이는 목표지향과 비목표지향에 있습니다.

한 줄 요약: 사용자가 목표지향적으로 탐색을 할 때에는 페이지네이션 UX, 비목표지향적으로 탐색을 할 때에는 무한스크롤 UX가 적합하다.



1. 페이지네이션

번호가 매겨진 페이지 목록은 ‘구식’처럼 보이지만, 몇 가지 주요한 이점을 가진다. 페이지네이션은 보다 목표지향적이다. 

사용자가 목록에서 필요로 하는 항목을 찾으려고 할 때 무한 목록에서 검색하는 것보다 직관적으로 보인다.

사용자의 위치를 기억하며 페이지를 표시하여 방향 감각을 상실하지 않도록 해준다.

콘텐츠의 시작, 중간과 끝을 전달하여 방문자에게 통제권을 느끼도록 도와준다. 무언가를 검색할 때, 그들은 남은 페이지 수를 보고, 남은 콘텐츠의 양을 신속하게 추론할 수 있다. 모든 페이지를 탐색한 후에는 자신에게 가능한 모든 선택지를 고려했다고 확신할 수 있다.


GLASSDOOR, 구직이 목표인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페이지네이션 UX





2. 무한스크롤

무한 스크롤은 사용자가 무언가 흥미로운 콘텐츠를 보기 위해 목표 없이 검색하는 상황에서 적절하다.

무한스크롤은 사진 공유 웹사이트, 포트폴리오 및 시각 자료에 크게 의존하는 여러 사이트에 적합하다. 인간은 10분의 1초 안에 한 장의 사진을 처리할 수 있으며 시각에 적응한 뇌는 몇 초 안에 수백 개의 복잡한 이미지를 스캔한다. 

사용자가 콘텐츠의 시작, 중간, 끝을 확인할 방법이 없으므로 목표를 가지고 들어왔을 경우 콘텐츠의 끝이 보이지 않아 압도감을 느낄 수 있다.

사용자가 긴 목록에서 벗어난 경우 그들이 벗어났던 지점으로 돌려보내지 않으면 사용자가 방향 감각을 상실할 수 있다.


Pinterest, 시각 자료의 끊임없는 흐름으로 사용자는 목적 없는 탐색을 효과적으로 진행한다.



작가의 이전글 서비스 청사진이란 무엇인가? (2)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