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적, 상상적, 은연중의 존재가 우리가 내리는 선택에 영향을 미칩니다.
*다음 아티클을 번역한 글입니다.
브랜드가 행동과 태도를 유도하기 위해 강력한 디자인 기술을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싶은가요? 그 이야기를 시작하기 전에 개인적인 경험을 하나 말씀드리겠습니다.
지난 며칠 동안 저는 지난 몇 년간 발전시켜 온 제 행동과 습관 중 일부를 되돌아보았습니다. 아침에 물 한 잔을 마시는 것과 같은 단순한 행동부터 체중 감량과 같은 장기적이고 집중적인 목표까지 다양합니다. 이러한 행동 중 일부는 이제 습관으로 발전한 반면 다른 일부는 실패한 해결책으로 끝났습니다. 나는 이것이 초래한 상황과 이러한 행동의 근본적인 동기에 대해 숙고했습니다.
나는 내 주변에 있는 다른 사람의 실제적, 상상적, 은연중의 존재가 내가 행동하는 방식이나 내가 내리는 선택에 극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예를 들어, 트레이너가 내 결과를 살펴보는 동안 체육관에서 더 열심히 일했습니다. 약정 계약을 맺으면서 나는 더 책임감을 느꼈고 그녀를 실망시키고 싶지 않았기 때문에 더 많은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이 현상을 이해하려면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를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Maslow의 욕구 계층 구조는 인간 욕구의 5단계 모델로 구성된 심리학의 동기 부여 이론이며 피라미드의 다양한 수준으로 설명됩니다. Maslow는 사람들은 자신의 욕구를 충족시키려는 동기를 갖고 있으며 일단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면 다른 복잡한 욕구를 열망한다고 주장합니다. 가장 낮은 것부터 가장 높은 것까지 이러한 욕구에는 생리적, 안전, 사회적(사랑과 소속감), 존중, 자아실현이 포함됩니다.
인간 욕구의 세 번째 수준인 사회적 욕구는 대인 관계 및 정서적 욕구에 해당합니다. 우정, 친밀감, 신뢰, 수용, 다른 사람과의 상호 작용과 같은 대인 관계에 대한 우리의 욕구는 우리의 행동과 결정에 동기를 부여합니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보는 방식(그리고 그들이 우리를 본다고 생각하는 방식)은 우리가 내리는 다양한 결정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마찬가지로, 다른 사람들의 의견도 우리의 행동과 우리가 취하는 조치에 영향을 미칩니다. 가치 있는 감정을 변화 달성과 연관시키고 사람들이 동기 부여와 동료 압력을 통해 건강한 사회적 규범을 채택하도록 도움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선택과 행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이 원칙을 디지털 프로덕트 디자인으로 확장하였고, 기존의 친구 네트워크와 지원을 위한 소셜 서클을 구축하면 사용자가 특정 작업을 완수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것이 더 쉽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이 패턴의 예로는 Strava, RunKeeper 및 Nike Club과 같은 운동 추적 앱이 있습니다. 이러한 모든 예에서 사용자는 앱을 통해 친구들과 목표를 공유하고 지원을 통해 목표를 달성할 책임을 갖게 됩니다.
제품 디자인에 대한 행동적 접근 방식을 사용하고 사람들이 결정을 내리는 방식 뒤에 있는 심리학을 이해함으로써 사용자가 더 나은 디자인으로 이어지는 조치를 취하도록 도울 수 있습니다. 결국, 데이터와 통찰력뿐만 아니라 사회적 영향력과 동료 압력이 효과적인 행동 변화를 주도하는 것입니다!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행동을 참고하여 자신의 행동을 이끄는 경향이 있습니다. 평점, 리뷰, 사회적 존재감, 추천서 등의 사회적 증거는 모두 이러한 행동을 유도하는 예입니다. 이러한 종류의 사회적 증거는 의사 결정에 긍정적인 영향과 부정적인 영향을 모두 미칠 수 있습니다. 사회적 증거의 부적절한 사용 - 낮은 평점이나 부정적인 리뷰는 달성하려는 목표와 반대되는 행동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주의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Amazon은 평점과 리뷰를 사용하여 다른 사용자가 제품을 어떻게 찾았는지 보여주고 품질을 검증합니다.
당신의 제품으로 혜택을 받는 사람들의 수를 포함함으로써 잠재 사용자도 이를 따라가고 시류에 동참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것은 대중적인 믿음을 따르고 다른 사람들과 같아지는 인간의 경향 때문에 발생합니다.
Slack은 "수백만 명의 행복한 고객"과 같은 표현을 통해 엄청난 사용자 기반의 힘을 사용하여 인기를 강조하고 제품이 사용되는 친숙한 브랜드의 로고를 표시하여 더욱 강화합니다.
사람들은 관심과 가치를 공유하는 그룹과 관계를 맺을 수 있다고 느낄 때 동기를 부여받습니다. 이러한 편향의 결과로 사용자는 동일한 주제에 관심이 있거나 비슷한 목표를 가진 사람들과 함께 결정을 내릴 때 더 편안함을 느낍니다.
그러한 예 중 하나가 SchoolApply 입니다. 이 회사는 전 세계 어디에서나 학생들이 훌륭한 교육 프로그램 및 해외 학교와 연결되도록 돕습니다. 학생 평가 페이지에서 그들은 사진과 함께 리뷰어의 출신 국가를 나타내는 작지만 미묘한 디테일을 사용합니다. 신입생이 될 가능성이 있는 학생들은 모국 출신의 학생이 이 서비스의 혜택을 받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면 더욱 설득력 있음을 알게 됩니다.
로버트 치알디니(Robert Cialdini)는 그의 저서 Influence에서 사용자에게 동기를 부여하는 설득 원칙 중 하나로 '권위'를 꼽았습니다. 사람들은 지위가 있는 사람을 존경하고 직위나 존경할만한 인물에 의해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Asana에 있는 것과 같은 브랜드 로고를 사용하면 고객에게 제품의 신뢰성을 안심시키고 사용해보고 싶게 만듭니다.
Festinger의 사회 비교 이론은 개인이 비슷한 속성(예: 연령, 배경 등)을 공유하는 다른 사람과 자신을 비교하여 자신의 의견과 능력을 평가한다고 말합니다. 자기평가 기술과 상향 비교를 통해 사람들은 자신의 능력을 향상시키고 더 나은 성과를 내도록 동기를 부여받을 수 있습니다.
예로는 사용자의 진행 상황을 다른 사용자의 진행 상황과 직접 비교하는 챌린지 및 순위표가 있습니다. 신체 활동 촉진, 돈 절약 또는 에너지 절약을 장려하는 웰니스 앱은 모두 사회적 비교 이론이 행동 변화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잠재적인 기회 영역입니다.
이러한 원리와 기법은 사용자 행동에 영향을 미치고 제품 디자인의 심리적 측면을 건드리는 데 기여하지만 제품이 사용되는 상황과 환경을 고려해야 하므로 이것이 실제 사용자 조사를 대체할 수는 없습니다. 디자인의 윤리적 측면, 즉 사용자가 제품에서 원하는 것뿐만 아니라 제품으로부터 우리가 원하는 것에 대해서도 고려해야 합니다. 사용자가 의사 결정 마비를 피하도록 돕기 위해 이러한 기술을 사용하는 것에 대해 정직하다면, 사용자가 자신이 원하지 않는 일을 하도록 강요하는 경우를 고려하십시오. 이에 대해서는 결정을 당신에게 맡기겠습니다.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