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을 모델링하여 알려지지 않은 미지의 요소를 찾아냅니다.
많은 UX 디자이너에게 있어 경력 사다리를 오르는 것은 인력 관리 책임을 맡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길은 모든 사람의 능력 범위 안에 있는 것도 아니고, 모든 사람의 욕구 안에 있는 것도 아닙니다. 많은 UX 관리자와 디렉터는 끈적하고 복잡한 문제의 잡초 속에서 해결하는 직속 부하직원을 부러워합니다.
우리 중 일부는 더 강한 디자이너가 되기 위해 손톱 밑에 흙을 묻지 않고 선택한 기술에 더 깊이 빠져들기를 원합니다. 질문이 필요합니다…
드릴 다운할 때 레벨업은 어떤 모습인가요?
즉, 직급에 "매니저"나 "디렉터"를 넣지 않고 고급 UX를 실천한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합니까?
우리의 커리어 경로가 역동적이고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는 점을 이해하면 끝점이 없습니다. 고급 UX에 도달하는 것은 특징이 있습니다. 그 특징은 무엇일까요? 숙련된 UX 사용자 10명에게 질문하면 아마도 10가지 다른 답변을 얻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럴만한 가치가 있다면, 여기 저의 상위 5가지를 소개합니다.
당신이 엔터프라이즈 B2B 조달 소프트웨어를 작업하는 UXer라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섹시하지는 않지만 우리 중 많은 사람들이 갈망하는 거친 복잡성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저희는 고통에 열성적입니다. 그렇죠?) 귀하는 사용자의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 과거 주문을 일괄 처리하는 새로운 기능을 개발 중입니다. 비즈니스 관점에서 보면 쉬워 보입니다. 과거 주문을 선택하고 "재주문" 버튼을 눌러 새 배치를 생성하는 것입니다. 간단하죠?
경험이 없는 UXer라면 아마도 동의할 것입니다. 그들은 빠른 화면 스케치로 바로 뛰어든 다음 Figma 파일을 다시 조정하여 주문 목록에 다중 선택을 추가하고 페이지에 새로운 "재주문" 버튼을 추가했습니다.
반대로 당신이 고급 UXer라면, 여기 당신이 이와 같은 도전에 대처하기를 기대하는 방식이 있습니다.
당신은 시스템에 대해 정말 훌륭하고 어려운 질문을 하여 다른 사람들이 간과한 숨겨진 복잡성을 드러냅니다. 팀이 아직 준비되지 않은 경우 화면 디자인에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이전에 다른 결제 계정을 사용하여 주문했던 여러 주문을 선택한 경우 일괄 처리가 어떻게 작동하는지 물어볼 수 있습니다. 동일한 계정에 다시 요금이 청구되나요? 아니면 사용자가 일괄 처리를 위해 계정을 재정의하여 사용할 수 있나요?
“어, 그게 뭔가요? 아직 아무도 이것에 대해 생각하지 않았나요?” 화면 디자인을 시작하기 전에 사용자에게 어떻게 작동해야 하는지에 대해 이야기한 다음 개발자에게 어떻게 작동할 수 있는지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객체 지향 UX의 수석 전도사로서 저는 특히 객체가 문장에서 처음 사용될 때 모두 대문자로 객체를 강조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당신에게 소리를 지르는 것이 아닙니다.)
작업 수준을 높이기 위해 코딩하는 방법을 절대 알 필요는 없지만 Caroline Sober-James가 말했듯이 "디자이너는 개발해야 합니다." 즉, 개발자와 지속적으로 의미 있는 협업을 하고 시간을 낭비하지 않고 조기에 개발자를 참여시킵니다. 현재 제품의 데이터 모델에 대한 엑스레이 비전을 갖고 있으며 정보가 어떻게 연결되는지 이해합니다. 이렇게 하면 잠재적인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ACCOUNTS는 DEPARTMENTS에 연결되고 DEPARTMENTS는 BUDGET에 연결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현재 주문으로 인해 예산이 초과되면 시스템은 오류를 표시해야 합니다.
배치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동안 뇌에 작은 알림이 울립니다. 당신은 질문할 것을 알고 있어요:
"일괄 처리 내의 하나의 주문이 예산 초과 지출을 하면 전체 일괄 처리에 오류가 발생합니까?"
비즈니스 관점에서 가장 합리적인 것은 무엇입니까? 기술적인 관점에서 무엇이 가능할까요?
이러한 종류의 질문을 간과하는 것은 시스템의 UX를 죽이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점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았고 재설계로 인해 전 세계 예산이 적자로 변할 수 있는 허점이 생겼다고 상상해 보십시오. 에엑.
당신을 믿을 수 없을 만큼 가치 있게 만드는 복잡한 시스템에서 작업하면서 이런 종류의 4D 체스를 플레이할 수 있는 능력이 바로 당신의 능력입니다.
고급 UXer는 직급에 "주니어" 또는 "시니어"가 포함되어 있는지 여부에 관계없이 인간 두뇌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기본 사항을 알고 있습니다. 당신은 일관성을 이해하며, 안전하고 편안하며 배우고 이해하기 쉬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관성이 디지털 환경을 이해하기 더 어렵게 만들 수도 있다는 점을 이해하고 계실 것입니다.
고급 UXer로서 당신은 변신(Shapeshifting)과 마스킹(Masking)을 피하여 합당한 곳에 일관성을 만들고 필요할 때 구성 요소를 차별화합니다.
마스킹(Masking) = 매우 유사한(일관된) 디자인으로 매우 다른 두 가지를 나타냅니다. 예를 들어 BATCH 및 ORDER 개체를 거의 동일하게 보이도록 디자인합니다.
변신(Shapeshifting) = 같은 것을 다른 화면에서 임의로 다른 방식으로 표현하는 것. 예를 들어 일괄 처리 상세 내역 및 주문 목록에 있는 주문 카드에 대해 의도치 않게 다른 두 가지 설계를 구현하는 것입니다.
고급 UX 사용자라면 이러한 명확성을 죽이는 요소를 1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미니 워크숍에서 이러한 네 가지 UX 실수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세요.) 디자인 시스템을 활용하여 동일한 것이 동일하게 보이고, 다른 것이 다르게 보이도록 보장합니다.
따라서 일괄 처리의 일부분이든 아니든 간에 B2B 도구에서 주문은 일반적으로 동일하게 보입니다. 각 인스턴스는 추가된 정보를 표시하여 일괄 처리 X의 일부임을 분명히 합니다. 반대로 ORDER, ACCOUNT 및 BATCH는 모두 사용자의 멘탈 모델에서 매우 다른 개체이므로 서로 분명히 구별됩니다.
고급 UX 사용자로서 눈가리개를 하고 단일 페이지나 기능을 재작 업하라는 요청을 받으면 근시안적인 디자인 요청을 거부하게 됩니다. 즉, 의사 결정자들에게 제품의 상호 연결된 특성을 외교적으로 노출시키는 것입니다.
페이지나 기능, UI 구성 요소가 아닌 시스템을 생각합니다. 당신은 항상 "범위 내"가 "범위 밖의" 수많은 것들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한 더 넓은 맥락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고급 UX 디자이너로서 기능 기반 작업에 접근하면 다시 한번 좋은 질문을 던지게 됩니다.
예를 들어 Create New Batch Page 디자인을 요청하면 BATCHES, ORDERS 및 ACCOUNTS 간의 연결을 표시합니다. 사용자가 새 일괄 처리 생성 페이지에 주문을 추가할 수 있지만 주문 목록 페이지에서 주문을 다중 선택 하고 거기에서 일괄 처리 생성을 시작할 수도 있는 방법을 언급합니다. 사용자는 주문 세부 정보 페이지에서 일괄 처리 초안에 주문을 추가할 수도 있다고 기대할 수 있는 점을 주의 깊게 살펴보세요.
위의 모든 내용이 이 마지막 지점에 도달합니다. 고급 UXer로서 당신은 침몰하는 타이타닉 주위로 갑판 의자를 옮기거나 업계에서 자주 말했듯이 돼지에게 립스틱을 바르는 것을 지지하지 않습니다. 고급 UX 사용자라면 자신이 꾸미고 있는 모든 정보의 의미에 대한 명확한 개념 없이 단순히 공백을 추가하고, UI를 업데이트하고, 일부 UX 모범 사례를 활용한다면 실제로는 시스템이 더 나쁩니다. (말할 수 없다면 나는 이것에 대해 강한 감정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복잡한 B2B 도구의 경우 기존 시스템이 보기 흉하고 불필요한 클릭이 필요할 수 있지만, 7년 동안 사용해 본 사람들은 이를 잘 알고 있습니다. 시스템 수준의 이해가 아닌 "UX 모범 사례"를 기반으로 더 매끄럽게 보이게 만들고 내용을 재배치한다면 사용자가 진심으로 거부하는 것을 만들 위험이 높습니다.
고급 UXer로서 당신은 디자인하기 전에 먼저 이해해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리고 효율적이고 협력적으로 이해를 얻을 수 있는 반복 가능하고 확실한 방법 세트가 있습니다. 당신은 팀 간의 공유된 이해를 촉진하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또한 장기적으로 팀이 시간을 절약하는 데 도움이 되는 귀중한 자산으로 질문과 심층적인 시스템 수준 사고를 포지셔닝하는 소프트 스킬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 문제 잡초에 들어가는 것이 왜 그렇게 중요한지 설명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지나치게 복잡하다"라고 생각할 수도 있는 사람들을 다루는 방법을 알고 있습니다.
따라서 예시로 돌아가서, 사용자가 일괄 처리를 원하는 이유를 이해해야 합니다. 일괄 처리의 맥락은 무엇입니까? 사용자는 언제 일괄 처리를 결정합니까?
사용자가 일괄 처리에 대해 알아야 할 정보가 무엇인지 파악합니다. 일괄 처리에 추적 번호가 있습니까? 아니면 안에 있는 주문들만 있나요? 사용자가 주문의 배송 주소를 재정의하고 일괄 배송 주소를 추가할 수 있습니까? 일괄 처리의 이행 상태와 그 안에 있는 주문의 이행 상태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려고 합니다. 어떻게 작동합니까? 일괄 처리의 상태 값이 주문과 다른가요?!
이러한 고급 UX 기술을 활용하고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누락되었다고 생각되는 것이 있나요? 위의 모든 내용에 대해 좀 더 확신을 갖고 싶다면 OOUX 시작 가이드, Udemy의 OOUX 기본 과정 및 OOUX 마스터클래스를 살펴보세요. 이 모든 작업과 그 이상을 수행하는 방법을 배우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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