잘 설계된 UI는 사용자 참여 및 재방문율을 향상합니다.
SaaS(Software as a Service) 제품에서 사용자 인터페이스(UI)는 제품의 성공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잘 설계된 UI는 사용자 참여, 유지 및 전반적인 만족도를 향상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잘못 설계된 UI는 사용자를 멀어지게 하고 제품의 평판을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SaaS 같다.'라는 것의 의미는 것은 제품 및 브랜드 중심에서 고객 중심 조직으로 변화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 Luigi Mallardo
UX/UI 디자이너로서 SaaS 제품의 UI를 설계할 때 다음 10가지 팁을 염두에 두어야 합니다.
심플하고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참여 및 유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불필요한 요소로 화면을 어지럽히지 말고 제품의 핵심 기능에 집중하세요. 인터페이스를 단순하고 직관적으로 유지하는 데 탁월한 회사의 훌륭한 예는 애플(Apple)입니다. 애플의 제품은 핵심 기능에 중점을 둔 미니멀리즘 디자인을 특징으로 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상 체계, 타이포그래피 및 레이아웃과 같은 디자인 요소의 일관성은 응집력 있는 사용자 환경을 형성하고 사용자가 제품을 더 쉽게 탐색하도록 만듭니다. 에어비앤비(Airbnb)는 플랫폼 전반에 걸쳐 일관된 디자인 요소를 사용하여 응집력 있는 사용자 경험을 만드는 회사의 훌륭한 예입니다.
여백 또는 네거티브 스페이스는 특정 요소에 사용자의 주의를 특정 요소에 집중시키고 가독성을 높이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깔끔하고 정돈된 인터페이스를 만들기 위해 여백을 아낌없이 사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마세요. 구글(Google)은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 인터페이스에 많은 양의 여백을 사용하는 회사의 훌륭한 예입니다.
UI에 맞는 색상을 신중하게 선택하는 것은 제품의 *룩앤필(Look and Feel)에 큰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색상을 사용하여 계층 구조를 만들고, 주의를 끌고, 의미를 전달하세요. 나이키(Nike)는 강력한 시각적 아이덴티티를 만들기 위해 브랜딩과 디자인에 잘 정의된 색상 체계를 사용하는 회사의 훌륭한 예입니다.
* 룩앤필(Look and feel)은 마케팅, 브랜딩, 상표화 같은 분야와 제품의 내용에 쓰이는 용어로, 사용자의 제품 경험과 겉모양, 인터페이스의 주된 기능을 나타냅니다.
타이포그래피는 *가독성(Readability)과 *가시성(legibility)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읽기 쉬운 명확하고 간결한 글꼴을 사용하고 텍스트와 배경 사이에 충분한 대비가 있는지 확인하세요. 뉴욕타임스(New York Times)는 가시성을 높이기 위해 명확하고 간결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는 회사의 훌륭한 예입니다.
* 가독성(Readability): 텍스트가 얼마나 쉽게 읽히는지를 나타냅니다. 문장 구조, 단어 선택, 문단 구성 등이 독자가 쉽게 이해하고 소화할 수 있는지를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가독성은 텍스트의 이해도나 난이도에 대한 것입니다. 예를 들어, 읽는 데 노력이 적게 들어가는 쉬운 문장은 높은 가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 가시성(Legibility): 글자와 글꼴이 얼마나 쉽게 식별되고 인식되는지를 나타냅니다. 글꼴의 형태, 크기, 간격 등이 텍스트가 읽기 쉽고 인식하기 쉬운지에 영향을 미칩니다. 일반적으로 가시성은 텍스트의 외관적 특성에 중점을 둡니다. 예를 들어, 명확하고 깔끔한 글꼴은 높은 가시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명확하고 간결한 타이포그래피를 사용하는 것뿐만 아니라, 이해하기 쉽고 전문 용어가 없는 언어를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탐색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명확한 지침과 라벨을 제공합니다. 아마존(Amazon)은 사용자 이해를 높이기 위해 제품 설명에 명확하고 간결한 카피를 사용하는 회사의 훌륭한 예입니다.
마이크로 인터랙션은 사용자 경험에 많은 개성과 즐거움을 더할 수 있는 작은 상호작용적인 요소입니다. 피드백을 제공하고, 사용자를 안내하고, 제품에 개성을 더할 때 사용하세요. 페이스북(Facebook)의 "좋아요" 버튼은 마이크로 인터랙션의 잘 알려진 예로 사용자에게 피드백을 제공하고 플랫폼에 개성을 더할 수 있습니다.
"단지 차별화하기 위해서 다르게 만들어진 물건이 더 나은 경우는 거의 없다. 하지만 더 좋은 물건을 만들려고 하면 거의 언제나 차별화되는 물건이 나오기 마련이다.”
- 디터 람스
모바일 기기의 인기가 높아짐에 따라 제품이 작은 화면에서 어떻게 보이고 작동할지 고려하는 것이 중요해졌습니다. UI가 다양한 화면 크기에 맞게 조정되도록 하기 위해 반응형 디자인 기술을 사용하세요. 트위터(Twitter)는 데스크톱과 모바일 기기 모두에서 UI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반응형 디자인 기술을 사용하는 회사의 훌륭한 예입니다
사용자 테스트는 디자인 프로세스에서 중요한 부분입니다. 피드백을 수집하기 위해 사용자 테스트를 진행하고 디자인을 반복하여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세요. 넷플릭스(Netflix)는 사용자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UI를 테스트하고 반복하는 회사의 훌륭한 예입니다.
UI 디자인 분야는 끊임없이 진화하고 있으며, 항상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와 기술이 등장하고 있습니다. 최신 개발 정보를 확인하고 이를 디자인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것을 고려해 보세요. 스포티파이(Spotify)는 디자인 트렌드와 기술을 최신 상태로 유지하고, 이를 인터페이스에 통합하여 현대적이고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경험을 만드는 회사의 훌륭한 예입니다.
이 10가지 팁을 따르면 SssS 제품의 인터페이스를 간단하고 직관적이며 시각적으로 매력적이게 만들 수 있습니다. 잘 설계된 인터페이스는 사용자 참여, 유지 및 전반적인 만족도를 향상해 제품의 성공을 이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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