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리태니커』"가놀리늄" (1998)
By Original: schnee Vector: Sushant savla - Own work based on: Gd-TableImage.png by schnee, CC BY-SA 3.0, https://commons.wikimedia.org/w/index.php?curid=79413221
* 저는 브리태니커 사전을 읽으며 새로운 정보를 얻기도 했고 이미 제가 알고 있던 사실이나, 제가 본 콘텐츠, 제가 작품을 쓰려 조사했던 정보들과 연관 지어 생각하기도 했어요. 이하는 백과사전의 내용을 일부 인용하고 그에 대한 저의 경험이나 생각, 읽어봤거나 검색한 것 등을 정리한 것입니다. 부담 없이 읽으시면 좋겠네요.
* 혹시나 오류를 발견하셨다면 댓글 달아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브리태니커』"가놀리늄" (1998)
가돌리늄
주기율표 3족에 속하는 희토류 전이금속. 연성이 있는 은백색의 원소로 산소 물과 서서히 반응한다. 17℃ 이하에서는 강자성(强磁性)을, 아주 낮은 온도에서는 초전도성(超傳導性)을 띤다.
학교 다닐 때 나는 정말 과학에는 젬병이었다. 뒤늦게 과학에 호기심이 생기다니. 이런 걸 신기하고 재미있어 하는 내가 낯설다 정말.
17℃ 이하에서는 강력한 자석의 성질, 아주 낮은 온도는 초전도성이라니. 실제로 본 적도 없으면서 왠지 SF 영화가 떠오른다.
가돌리늄은 많은 광물에서 다른 희토류들과 함께 산출되나 주로 모나자이트에서 얻으며, 핵분열 생성물에서도 발견된다. 상업적으로는 이온 교환법으로 분리하여 쓰며, 금속은 무수(無水) 염화물이나 무수 플루오르화물을 칼슘으로 열환원시켜 얻는다.
모나자이트란 무얼까?
네이버 블로그 '세스코' _ "생활 속 방사능 물질 토르말린, 모나자이트! 그것이 알고 싶다."
https://m.blog.naver.com/cescomembers/221384924166
모나자이트는 세륨족 희토류원소의 인산염광물로 라돈 방출 문제가 대두될 때마다 빠지지 않고 언급되는 핵심적인 물질입니다. (중략) 일반 광물에 비해 약 2,000배 이상의 고농도 방사능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라돈 방출, 고농도 방사능. 어후. 무서운 단어만 줄줄이 나오는데?
가돌리늄은 전자부품, 내화벽돌, 합금제로 쓰인다.
1923년 H. 카메를링 오네스는 처음으로 황산 가돌리늄을 이용한 모든 원소의 모든 천연 동위원소 가운데 열중성자로서는 흡수단면적이 4만 9,000b(반)으로 가장 크기 때문에 원자로의 제어봉으로 쓰인다.
「아이언맨」의 영향으로 원자로 하면 자꾸 '아크 리액터'가 떠오른다.
사실 이 가돌리늄도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가상의 금속, '비브라늄'이 떠올라서 기억해두려고 올려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