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SH Jan 25. 2021

커리어 성장을 도와주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 18곳

지금 직장인들은 자기 계발 중

밀레니얼, Z세대를 중심으로 워라밸이 아닌, 워라하(Work-Life Harmony), 워라블(Work-Life Blending) 트렌드가 인기다. 일에서 삶의 의미를 찾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덕업일치를 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많아져 이런 트렌드가 생겨난 것이다.


이전까지 다들 행복하기 위해 워라밸을 추구하며 일과 개인적 삶을 무 자르듯 분리하려 시도했지만, 현실적으로 힘들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래서 행복하기 위해서는 깨어있는 시간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일이 재밌어야 한다는 걸 깨닫고 워라밸 대신 워라하와 워라블로 트렌드가 넘어왔다.


워라하, 워라블의 핵심은 일을 잘하고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근데 일을 못하면 일을 즐길 수가 없다. 그러다 보니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직무와 관련된 공부를 하기 시작했다. 이러한 현상에 더해 코로나까지 발생하며 직무 스킬을 배울 수 있는 직장인 대상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평생직장은 없다는 인식과 경제적 자유라는 개념이 널리 퍼지며, 직장에 기대지 않고도 자신만의 수입을 만들려는 움직임도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의 인기에 한몫했다.


구글, 페이스북 알고리즘에 의해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광고를 보다가, 과연 얼마나 많은 플랫폼이 경쟁에 참여하고 있는지 궁금해져서 직접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 18곳을 모아봤다. 직무 능력을 향상하고, 커리어 발전을 추구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길 바란다.


* 직무, 커리어 관련 클래스가 있는 곳만 선정하고 취미, 부업만 있는 경우는 조사 대상에서 제외했다. 또한 단순 영어, 외국어 교육만 있는 곳도 제외했다.


** 혹시 제가 놓친 곳이 있다면 댓글로 알려주시면, 바로 추가하겠습니다.



1. 원티드 이벤트


커리어 플랫폼 원티드에서도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커리어 플랫폼에서 운영하는 교육 플랫폼인 만큼 커리어와 직무 스킬에 특화된 강의가 많다. 다른 데서 쉽게 볼 수 없는 HR 카테고리가 있는 게 인상적이다.



2. 클래스 101


국내 온라인 클래스 열풍을 주도한 클래스 101에서도 커리어 관련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엑셀, PPT 부터 파이썬 클래스까지 다양한 분야의 클래스가 있다.



3. 패스트캠퍼스


패스트캠퍼스는 '커리어 성장을 위한 실무교육 아카데미'를 추구한다. 올인원 패키지, 완주반, The Red 등 다양한 테마로 클래스를 운영한다. 온라인뿐만 아니라 취업 연계에 중점을 둔 오프라인 교육도 함께 운영한다.



4. 베어유


또 다른 온라인 교육 플랫폼 베어유에서도 커리어, 직무 클래스를 운영한다. 항상 수요가 많은 포토샵, 엑셀, PPT 클래스뿐 아니라 비즈니스 협상 클래스도 운영하고 있다.



5. 탈잉 브오디


오프라인 수업에 초점을 두고 운영하던 탈잉에서도 탈잉 브오디라는 이름으로 온라인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스타트업 유튜버 태용, 데이팅 앱 '글램' 대표의 클래스가 눈에 띈다.



6. 러닝스푼즈


러닝스푼즈는 메인 카피에서부터 직장인 커리어 성장을 추구함을 명확히 드러내고 있다. 카테고리를 디테일하게 나눠놓지는 않은 것 같다. 또한 강의 주제가 상당히 버티컬한 느낌이다.



7. 인프런


인프런은 코딩, IT, 프로그래밍 쪽에 좀 더 특화된 온라인 교육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강사마다 자체적으로 강의를 제작하는 방식인 것 같다. 프로그래밍 강의들은 다른 플랫폼에 비해 저렴한 편으로 운영되는 것 같다.



8. 퍼블리 온에어


일하는 사람들을 위한 텍스트 콘텐츠 비즈니스를 운영했던 퍼블리도 최근 퍼블리 온에어라는 이름으로 온라인 클래스에 뛰어들었다. 아직은 초창기라 강의가 많이 없지만 앞으로 어떻게 나아갈지 궁금한 플랫폼이다.



9. 스터디파이


커리어, 직무 관련 클래스가 많지는 않지만 다른 곳에서 보기 힘든 이메일 마케팅 클래스가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 참고로 스터디파이 김태우 CEO의 스터디파이에서 일 잘하는 7가지 방법 글은 일 잘하고 싶은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을 것 같다.



10. 코드잇


코드잇은 코딩, 프로그래밍을 전문적으로 다루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각 강의를 단발성으로 끝내는 게 아니라 특정 컨셉에 맞춰 커리큘럼을 제시한 것이 인상적이다.



11. 코드스테이츠


코드스테이츠 역시 코딩과 프로그래밍을 전문적으로 다룬다. 단발성 강의보다는 기간도 길고 학습 분량도 많은 부트캠프 위주로 클래스를 운영하는 게 특징이다.



12. 스파르타코딩클럽


최근 알게 된 온라인 코딩 교육 플랫폼이다. 비전공자와 5주 완성을 강조한다. 실제 수강생들이 만든 프로젝트들을 수강생 작품 탭에 모아놓은 점이 인상적이다. 실제 교육 효과를 강조하려는 듯 보인다.



13. K-MOOC


해외에서 시작된 MOOC(Massive, Open, Online, Course의 줄임말. 오픈형 온라인 학습 과정)을 한국형으로 만든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그래서 앞에 'K-'가 붙었다. 교육부에서 운영하는 플랫폼이다. 그래서인지 좀 더 대학 온라인 강의 같은 느낌이 난다.



14. 픗픗아카데미


미디어 큐레이션 사이트 ㅍㅍㅅㅅ에서 운영하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이다. 메인 카피에서부터 실무자를 강조한 만큼, 실무 강의 위주로 구성되어 있다. 온라인, 오프라인으로 강의를 운영한다.



15. 에어클래스


에어클래스는 강의를 자체 제작한다기보다는 다른 플랫폼에 있는 강의들을 가져오는 식으로 플랫폼을 운영하는 것 같다. 비즈니스 관련 클래스는 주주총회 클래스도 있는 것을 보아 좀 더 버티컬하게 운영하는 듯한 느낌이다.



16. 클래스톡


클래스톡이라는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도 커리어 클래스가 있다. 주식, 블로그와 같은 부업 클래스와 함께 커리어라는 카테고리로 묶여있다.



17. 마이비스킷


직장인 커뮤니티 블라인드를 운영하는 팀블라인드에서 만든 온라인 클래스 플랫폼이다. 온라인 취미 클래스라고 하지만, 역시 커리어 관련 클래스를 운영하고 있다. 이런 것 보면 커리어 성장, 자기 계발이 트렌드로 확실히 자리 잡은 것을 다시 한번 느낄 수 있다.



18. 프립


여가 액티비티 플랫폼 프립에서도 커리어 클래스를 운영한다. 일방적으로 강의를 수강하는 방식보다는 온라인 원데이 미팅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한다.



커리어 성장, 자기 계발을 꿈꾸는 사람들 모두 파이팅입니다! :)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