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sh Han 한승환 Dec 24. 2016

코스모스(텐더민트)에 대해




<텐더민트의 창업자들>






블록체인의 인터넷 (Internet of Blockchains)  


텐더민트는 텐더민트 엔진과 그 엔진을 통한 코스모스(Cosmos)를 개발 중에 있습니다.


텐더민트는 블록체인을 구동시키는 엔진역할을 하며 '블록체인간 커뮤니케이션 프로토콜(IBC Protocol)'를 통해 블록체인간 소통을 가능하게 합니다.


과거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의 한계점은 외부의 다른 블록체인과 통신이 어려워 시너지를 만드는 것이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이었습니다.


최종적으로 설계되는 텐더민트의 코스모스는 각 블록체인들을 통합하고 융합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창업자 (Founder)  


재권 (Jae Kwon)  

창업자인 재권은 한국계 미국인으로 아이비리그인 코넬대에서 컴퓨터과학을 전공합니다. 이 후 미국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어플리케이션 중 하나인 지역정보앱 Yelp의 아이폰 어플리케이션을 개발합니다. 


이 후, 당시 PoS(지분증명)의 치명적 결함으로 여겨져오던 "nothing at stake"를 이용한 공격문제를 해결한 Tendermint 합의알고리즘을 발표하며 업계의 인사로 떠오릅니다.


그 후로도 Tentermint 합의알고리즘은 2년여간 현재 도입논의 중인 이더리움의 PoS 알고리즘인 캐스퍼(Casper) 등과 장단점이 비교되며 꾸준히 발전해왔습니다.


에단 (Ethan Buchman)  

공동창업자인 에단은 '기업용 블록체인' 업계에서 최고로 꼽히는 '에리스 인더스트리스(Eris Industries)'의 리드 엔지니어 출신입니다.


University of Guelph에서 머신러닝 석사를 지냈으며, 센프란시스코에 위치한 블록체인 대학에서 이더리움 CTO인 개빈우드(Gavin Wood), IPFS창시자인 Juan Benet, 여러 스타트업을 창업한 블록체인 전문가 Greg Slepak 등과 함께 강사를 지냈습니다.


이 후, 재권을 만나 텐더민트에 합류하게 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애저>





대외자료 및 사항 (Press & Detail)  


코스모스는 신규 런칭하는 상당수의 토큰들과는 다르게 오랜 기간 동안 충실한 이력을 쌓아왔습니다.


  

-블록체인업계에서 유명한 유투브채널인 Epicenter에서의 모습


Epicenter는 블록체인 전문 유투브 팟캐스트로 블록스트림의 '아담백', 비트코인 재단의 '개빈 안데르센'과 안토노폴로스, 이더리움의 비탈릭 등이 출연


영상보기



-유명한 에단의 랩으로 설명하는 텐더민트


영상보기



-텐더민트 엔진이 에리스 인더스트리스의 합의알고리즘으로 사용됨


-텐더민트 엔진이 R3의 블록체인 테스트에 사용됨 (뉴스기사)


-텐더민트가 마이크로소프트의 애저클라우드(Azure Cloud) 플랫폼에 포함되며 마이크로소프트와 파트너십을 맺음 (뉴스기사)


-텐더민트 블록체인을 이용해서 만든 채팅 use-case (깃헙링크)


-현재 가상화폐 업계의 화두가 되고 있는 PAR(NautilusCoin)에 사용되는 코스모스(Cosmos)

PAR은 블록체인을 이용한 자산등록형 헤지펀드로, 다음 세대의 DAO가 될 것이라고 주목받고 있음, 그러나 코스모스의 완성 이후에야 구동이 가능




<PAR프로젝트의 코스모스 네트워크>




코스모스는 아직 시작한지 얼마되지 않은 프로젝트입니다. 백서내용이나 앞으로의 계획 등이 지속적으로 바뀌는 등 극히 초기단계이며, 앞으로 여러가지 변화가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동시에 블록체인 2.0보다 확장된 개념의 그리고 블록체인의 한계점을 넓혀줄만한 재미있는 기술입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코스모스 백서 및 기타 문서 번역본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