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 상담? 장기 상담? 제게 맞는 상담은 뭐죠?
1:1 개인 상담은 각 *내담자의 특성에 따른 맞춤 상담이죠. 어떤 심리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에 따라 상담을 길게 하기도 하고 짧게 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단기 상담과 장기 상담을 어떤 분들에게 맞는지 알아보려고 해요. 심리상담을 시작하려는 분들이라면 충분히 도움이 되시겠죠?
우선 장기 상담과 단기 상담을 나누는 기준은 문제 혹은 증상이 심각한 정도인데요.
문제 혹은 증상이 심각한 정도를 판단하는 기준은 시간, 공간, 주관적 고통 측면이 있습니다.
현재에 이르기까지 보다 오랜 시간 동안 문제 혹은 증상이 자신의 삶에 영향을 주어왔고, 앞으로 미래에도 오랜 시간을 지속적으로 영향을 준다면 더 심각
문제 혹은 증상이 삶의 한 가지 영역에만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직업적, 그리고 그밖에 다른 중요 기능 영역에서 고통이나 손상을 초래한다면 더 심각
문제 혹은 증상에 대해서 주관적으로 경험하는 고통의 정도가 크다면 더 심각
단기 상담은 일시적인 심리적 어려움이 있거나 특정 문제만 해결이 되었으면 하는 등 짧게 위로, 공감, 조언 등을 얻고 싶은 분들이 많이 선호합니다.
취준 생활 끝에 제가 원하던 직장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어요! 그런데 '들어가서 잘할 수 있을까..'란 마음이 들어서 첫 출근날이 무서워요. 처음에 어떤 마음가짐으로 있어야 하고 어떻게 사람들을 대해야 할까요? 기쁘지만 불안감이 크네요
-예비 사회초년생 마카님 -
예비 사회초년생 마카님은 최종 합격 후 첫 출근 하는 상황 속에서 불안감을 느끼고 있는데요. 일시적으로 생기는 상황이라고 할 수 있어요. 이런 때 상담사님들은 처음 해보는 일에는 누구나 무섭고 불안할 수 있다는 공감과 위로, 개인에 성향에 맞춘 가이드를 알려줄 수 있겠죠. 그리고 출근 후에는 더 이상 현재의 고민은 심리적 어려움이 아닐 테니 상담이 종료될 테고요.
장기 상담은 심리적 어려움이 깊으신 분들이 많이 받습니다. 오랜 시간 겪어온 가정폭력, 성폭력, 학교폭력 등 트라우마로 인해 일상생활에도 지장이 있을 때 장기 상담을 통해 마음의 짐을 많이 덜어내시곤 합니다.
아버지께서 매일 술을 드시면 화를 참지 못하는 성격으로 돌변하셨었어요. 집에 들어와서 조금만 마음에 안 드는 일이 있으면 집기를 부수고 저를 때리기도 했습니다. 어린 마음에 너무 무서워서 대항할 생각 자체를 못했어요. 그리고 계속 폭력을 겪다 보니 무기력해진 것도 맞는 것 같고요. 이제는 혼자 사회생활을 하고 있지만 남자 상사나 술자리가 아직도 겁납니다. 남자 상사가 조금만 뭐라고 해도 너무 주눅 들어서 벌벌 떨게 됩니다. 그리고 술을 마시면 저도 모르게 화를 낼까 봐 술자리가 너무 부담스럽고요.
- 직장인 마카님 -
직장인 마카님은 사회생활을 하고 있지만 가정폭력에 대한 트라우마로 인해 심리적 고통을 안고 살아가고 있는데요. 오랜 시간 괴롭혔던 마음의 상처는 쉽게 치유되기가 어렵죠. 장기적으로 남자 상사에게 잔소리를 들어도 벌벌 떨지는 않게끔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마음을 불러일으키기, 술에 대한 과도한 걱정을 하지 않기 등 상담사와 함께 천천히 풀어가다 보면 장기 상담이 되죠.
이처럼 어떤 상황이냐에 따라서 단기 상담인지 장기 상담인지가 나뉘게 됩니다. 마인드카페에서는 각 내담자에 맞춰서 전문 상담사분들이 최선을 다해 상담을 진행하고 있어요. 심리적 어려움이 있으시다면, 혼자 끙끙 앓기보다 심리상담을 통해 무거운 마음을 훌훌 털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