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 C.S.Lewis -

by 마인드카페 Jul 12. 2019

[외로움은 질병인가?] 외로움의 심각성 그리고 극복방법

외로움의 심각성에 대해서 그리고 여섯가지 극복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기


외로움


홀로 되어 쓸쓸한 마음이나 느낌






홀로 되어 쓸쓸한 마음이나 느낌이 질병이 될 수 있을까?


'외로움은 금세 풀리는 심각하지 않은 것' 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그렇지만 외로움은 담배 15개비 흡연만큼 해롭다라는 연구결과도 있어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하였습니다.

알콜 중독과 비만보다 사회적 관계 부족으로 인한

외로움의 사망률이 더 높다는 결과가 심각성을 보여줍니다



흡연만큼 해로운 외로움은 얼마나 많은 지인을 만나느냐에 따라

골다공증의 발병률에 영향을 미치며, 친밀도까지 치명적인 영향이 가해집니다



영국에서는 외로움으로 정신적 고통을 겪는 인구가 900만 명

달하는 것으로 집계되어 그 심각성을 인지한 국가는

외로움 문제를 담당하는 이른바 '외로움 장관' 이 생겼을 정도입니다




친구를 사귀어 보세요



하지만 이 말은 도움이 되지 않을 때가 많습니다


친구가 많아도 외로울 때가 있고 친구들과 항상 시간을 보낼 수 없기 때문이지요



외로움은 업무성과 창의력도 낮추고 의사결정에도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신경과민, 우울증 

그리고 조기 사망률까지 높인다고 합니다


외로움은 성격 결함이나 사회성이 결여로 나타나는 것이 아니니까요


사람들과 떨어져 있을 때 느낄 수도 있고 반대로 수많은 사람들 속에 있을 때 느낄 수도 있습니다



근데 외로움은 전염성이 있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 외로움을 느끼는 사람과 지속적으로 만나게 되면

우리는 그 사람의 사고방식, 감정, 행동에 영향을 받아서 더 외로워지게 된다고 합니다


마찬가지로 우리가 지독한 외로움을 느끼는 상황에서 사람들을 만나게 되면

그 사람들은 우리 때문에 부정적인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국내 1위 익명심리상담 플랫폼 마인드카페


마인드카페에서도 많은 유저들이 외로움을 표현하고 있고

어플 내 전문 심리상담사가 외로움을 극복하는 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외로움을 극복하는 6가지 방법




<적당히 일하세요>


너무 많이 일을 하는 것 그리고 너무 적게 일을 하는것 이 두가지는

외로움을 극복하는 데 좋지 않은 영향을 끼칩니다


연구에 의하면 적당히 일하고 있다고 보고했던 사람들이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외로움을 덜 느꼈다고 합니다


일과 삶의 균형을 적절하게 맞춰 주세요



<잠을 푹 주무세요>


꾸준히 숙면을 취하는 것만으로도 인지기능 향상, 충동조절에 큰 도움이 됩니다

연구에 따르면 적절한 수면을 취한 사람들은 외로움을 덜 느낀다고 합니다


오늘부터 조금은 더 침대에 누워 보는건 어떠신가요?


호흡하는 것을 추천하는데,

밤에 침대에 불 끄고 누워서 호흡을 깊게 들이마시고 잠깐 참았다가

다시 천천히 내뱉으면 숙면을 취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즉각적인 해결에 대한 욕심을 버리세요>


외로움의 두가지

뜨거운 외로움

차가운 외로움


뜨거운 외로움이란 감정적으로 반응하는 것으로 외로움을 피하기 위해 폭식을

하거나 쇼핑을 하는 등의 도피성 행동을 초래 하는데 이러한 행동은

단기적인 해결책이기 때문에 반드시 후회가 따르기 마련입니다


반대로 차가운 외로움은 외로움을 받아들이고 이를 당장 해결해야 한다는

욕심을 버리는 것입니다


차가운 외로움을 연습해 보며 충동적인 행동을 통제하고 스스로에게 집중해보길 바랍니다



<새로운 것을 배우세요>


새로운 것을 배우게 되면 몰입할 수 있게 도와주기 때문에 외로움을 잊게해줍니다

그게 무엇이 되었든 간에 평소 당신이 배워보고 싶었던 것을 시도해 보는 것입니다


만약 직장인이라면 당신의 전문 분야와 관련된 강의를 들어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외로움을 극복하는 동시에 당신의 커리어에도 많은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입니다



<정적에서 벗어나세요>


주변에 아무도 없을때 외로운 느낌이 더 강하게 됩니다


그럴 땐 음악을 듣는 나거나 사람들의 목소리가 있는 곳으로 장소를 옮기면 좋습니다

tv 를 틀어 놓는 것만으로도 주변에 아무도 없다는 느낌으로부터 해방될 수 있습니다


당신은 보이는 것보다 더 크고 위대한 사람입니다


<스스로 카운슬러가 되세요>


자신의 문제에 대해서 끊임없이 불평하지만

정작 해결하려고 노력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누군가에게 외롭다고 불평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일이고

단기적으로 효과는 있겠지만 그렇다고 계속 불평만 하게 되면

자기 연민에 빠져 더욱더 외로움의 나락으로 빠져들게 됩니다


그럴땐 스스로 카운셀러가 되어 자신이 외로움을 느끼는 이유가

무엇인지 분석해 보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어떻게 외로움이 시작됐는지, 어떻게 해야 가장 적합한 방법으로

외로움을 극복할 수 있는지 천천히 생각해 보는 것입니다



외로움 극복은 꼭 타인에게 의존할 필요는 없습니다


혼자서 외로움을 극복하는 연습을 통해 내면을 더 단단하게 키운다면

당신은 얼마든지 외로움에서 해방될 수 있을테니까요




그렇지만 혼자서 극복하는데 있어 힘이 들고 더 외로워진다면

마인드카페 프로가 당신을 도와드리겠습니다



1:1 프리미엄 원격 심리 상담받을 수 있는

[마인드카페 Pro 다운로드하기]


국내 유일 온라인 심리상담 커뮤니티

[마인드카페 다운로드하기]




매거진의 이전글 숨이 막혀 죽을 것 같은 고통 갑자기 찾아오는 공황장애

매거진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