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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아 타스만, 주목할만한 매력 포인트 6가지

by 오토얼라인먼트

기아(KIA)가 브랜드 최초의 정통픽업 `타스만(Tasman)` 출시를 앞두고 있다. 타스만은 상반기 국내를 시작으로 호주, 중동, 아프리카 등 글로벌 시장에 순차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타스만은 혁신적인 디자인과 선도적인 기술력, 넓고 편안한 실내, 활용성 높은 적재 공간,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을 갖춘 것이 특징이다. `X-Pro(프로)` 모델도 운영한다.


"픽업 디자인의 새로운 접근"

img.jpg 타스만 (자료= 기아)


외관은 대담한 크기를 바탕으로 간결하게 디자인되어 강인한 이미지와 기능적 요소의 조화를 이뤘다.


전면부는 가로로 긴 비례감을 갖춘 라디에이터 그릴과 범퍼로 강인한 인상을 표현했으며, 후드 상단의 가니시와 그릴 테두리를 조합해 기아의 `타이거 페이스`를 형상화했다.


여기에 수직 형상의 시그니처 램프를 좌우로 배치해 웅장한 전면부의 이미지를 구현했다.


img.jpg 타스만 (자료= 기아)


측면부는 45도 각도로 모서리를 다듬은 요소가 기하학적으로 조화를 이루며 단단한 느낌을 강조한다.


이와 함께 시원하게 트인 윈드실드(전방유리)와 곧게 선 리어 글라스(후방유리)로 타스만의 대담한 실루엣을 연출했으며 헤드램프, ‘사이드 스토리지’ 등 기능적 요소와 결합한 펜더 디자인으로 독창성을 더했다.


후면부의 경우, 하단 범퍼 모서리에 적재 공간(베드)으로 올라갈 수 있는 코너 스텝을 적용해 사용 편의성을 높였으며 테일게이트 핸들, 보조 제동등, 스포일러를 매끄럽게 결합해 간결한 이미지를 구현했다.


"선도적인 기술력"

img.jpg 타스만 (자료= 기아)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2.5 터보 엔진과 8단 자동 변속기를 조합해 최대출력 281마력(PS), 최대토크 43.0kgf*m를 확보했다.


또한 타스만에 적용된 4WD 시스템은 샌드, 머드, 스노우 등 터레인 모드를 갖추고 있으며, 인공지능이 노면을 판단해 적합한 주행 모드를 자동으로 선택하는 `오토 터레인 모드`도 지원해 노면에 맞도록 차량을 최적 제어한다.


뿐만 아니라, 인포테인먼트 화면에 차량 하부 노면을 보여줌으로써 운전자의 정확한 차량 조작을 돕는 `그라운드 뷰 모니터`, 엔진과 변속기 오일류 온도 등을 확인할 수 있는 `오프로드 페이지` 등 오프로드 주행에서 활용할 수 있는 인포테인먼트 사양도 갖췄다.


img.jpg 타스만 (자료= 기아)


기아는 타스만의 흡기구를 차량 전면부가 아닌 측면 펜더 내부 상단에 적용하는 등 800mm 깊이의 물을 시속 7km의 속도로 이동할 수 있는 도하 성능을 확보했다.


또한 타스만의 냉각 개구부를 확대하고 고성능 냉각 팬을 적용하는 등 냉각 성능을 최적화해 트레일러, 요트 등 최대 3,500kg까지 견인할 수 있는 토잉(towing) 성능도 확보했다.


이와 함께, 견인 중량에 따라 변속패턴을 차별화하는 토우(tow) 모드를 타스만에 적용해 승차감 및 변속감, 연료 소비 효율을 최적화했다.


"세련되고 기능적인 실내 디자인"

img.jpg 타스만 (자료= 기아)


실내 공간은 미학과 실용적인 요소의 조화를 통해 세련되고 기능적으로 디자인됐으며, 수평적이고 넓은 조형과 대칭적인 비례를 사용해 안정감과 균형감 있는 공간으로 연출됐다.


ccNC 기반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가 적용됐는데, 파노라믹 와이드 디스플레이는 12.3인치 클러스터, 5인치 공조 디스플레이, 12.3인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으로 연결된다.


img.jpg 타스만 (자료= 기아)


편안하고 활용도 높은 2열도 타스만의 특징이다.


기아는 중형 픽업 특성상 뒤로 기울이기 어려운 2열 시트를 최적 설계해 타스만에 동급 최초로 슬라이딩 연동 리클라이닝 기능을 적용했으며, 동급 최고 수준의 레그/헤드/숄더룸을 확보해 2열 탑승객의 편안한 이동을 돕는다.


또한 2열에는 도어를 최대 80도까지 열 수 있는 `와이드 오픈 힌지`와 시트를 위로 들어 올리면 나오는 29리터(ℓ) 대용량 트레이를 적용해 적재 경쟁력도 확보했다.


"활용성 높은 적재 공간"

img.jpg 타스만 (자료= 기아)


기아는 고객이 타스만을 업무와 여가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적재 공간 활용성을 극대화했으며 다양한 편의사양 및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을 대거 적용했다.


타스만의 적재 공간은 길이 1,512mm, 너비 1,572mm(휠 하우스 1,186mm) 높이 540mm를 갖췄으며, 베드 라이너와 차체를 최대한 밀착시켜 적재 용량을 최적화했다.


타스만은 동급 최대 수준인 약 1,173리터(ℓ)(VDA 기준)의 저장 공간에 최대 700kg을 적재할 수 있으며, 한국 기준 표준 팔레트(1,100x1,100mm)도 수납할 수 있다.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ADAS)

img.jpg 타스만 X-Pro(프로) (자료= 기아)


다양한 첨단 운전자 보조 시스템도 타스만의 특징이다.


기아는 타스만에 ▲스티어링 휠 그립 감지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운전 스타일 연동) ▲내비게이션 기반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고속도로/자동차 전용도로 內 안전구간/곡선로) ▲고속도로 주행 보조 2 ▲차로 유지 보조 2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후방 주차 충돌방지 보조 ▲하이빔 보조와 같은 사양을 적용해 기존 픽업과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한다.


이와 함께 ▲실내 지문 인증 시스템 ▲기아 커넥트 스토어 ▲디지털 키 2 ▲빌트인 캠 2 ▲무선(OTA)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기아 카페이 ▲e 하이패스 등을 적용해 고객에게 최신 커넥티비티 경험도 제공한다.


`X-Pro(프로)` 모델

img.jpg 타스만 X-Pro(프로) (자료= 기아)


한편, 기아는 더욱 가혹한 오프로드 환경을 주행하고자 하는 고객을 위해 `X-Pro(프로)` 모델도 운영한다.

X-Pro 모델은 프론트 언더커버, 17인치 전용 휠, 올-터레인(All-terrain) 타이어가 적용됐으며, 브리지 타입 루프랙과 검정 색상 엠블럼, 강렬한 오렌지 색상의 프론트/리어 견인고리로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췄다. 뿐만 아니라 기본 모델 대비 28mm 높은 252mm의 최저지상고를 갖춰 더욱 험준한 지형 주행에 유리하다.

이와 함께 X-Pro 모델에는 양쪽 바퀴의 속도를 동일하게 해주는 `전자식 락 디퍼렌셜(e-LD)`, 엔진토크와 브레이크 유압제어를 통해 운전자가 요구하는 저속 주행을 유지해주는 `X-트렉(Trek)`, 산악 지형에 특화된 X-Pro 모델 전용 터레인 모드 `락(Rock)`을 적용해 오프로드 주행 성능을 높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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