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utobuff Aug 22. 2023

"이건 좀 심하네…" 신형 싼타페 패키지 옵션 실화야?

현대자동차 신형 싼타페 ‘디 올 뉴 싼타페’가 정식 출시되며, 출시 첫 날 현대차 공식 서버 접속이 불가할 만큼 큰 인기를 끌고 있다. 하지만 크게 인상된 차량 가격과 일부 패키지 옵션에 대한 소비자들의 불만이 이어지고 있다.

현대차 싼타페 익스클루시브

신형 싼타페는 익스클루시브, 프레스티지, 캘리그래피 등 세 가지 트림으로 운영된다. 가장 엔트리 트림인 익스클루시브는 2.5리터 가솔린 터보 모델 기준 3,546만 원으로 제법 합리적인 가격에 책정됐다.


엔트리 트림이지만 LED 헤드램프(MFR 타입), 12.3인치 내비게이션, 듀얼 풀 오토 에어컨, 1열 열선/통풍 시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 고속도로 주행 보조 등 필수적인 안전사양이 대거 적용됐다.

루프랙이 제외된 현대차 싼타페 익스클루시브

문제로 지목되는 부분은 루프랙 옵션이다. 신형 싼타페 세 가지 트림 중 익스클루시브 트림에만 유일하게 루프랙이 제외되며, 옵션으로 운영된다. 또한 루프랙 옵션은 단일 옵션이 아닌 듀얼 와이드 선루프와 패키지 옵션으로 운영되며, 옵션 가격은 99만 원이다.


루프랙 옵션이 기본으로 적용되는 프레스티지 트림의 경우 듀얼 와이드 선루프 옵션 가격은 89만 원이다. 즉 루프랙 단일 옵션 가격은 10만 원 수준이다.

C 필러 히든 타입 어시스트 핸들

신형 싼타페는 디자인 공개 당시 도심과 아웃도어를 모두 아우르는 다재다능한 SUV를 컨셉으로 출시했다. 특히 적재 공간 및 차박,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테라스 콘셉트 테일게이트, 루프랙 접근성을 높여주는 C 필러 히든 타입 어시스트 핸들 등을 적용했다.

현대차 싼타페 H 라이선스드 악세서리

또한 아웃도어 활동에 최적화된 다양한 애프터마켓 상품 브랜드 ‘H 라이선스드 악세서리’를 통해 루프탑 텐트, 루프 사다리, 일체형 루프박스 등 시중 브랜드의 우수 제품을 선별해 판매한다고 밝혔다.


루프탑 텐트, 일체형 루프박스 등의 루프 악세서리를 장착하기 위해서는 루프랙이 필수적이다. 때문에 익스클루시브 트림 구매 고객은 아웃도어 전용 악세서리 장착 계획이 있다면 루프랙+듀얼 와이드 선루프 옵션을 선택해야만 한다.

선루프를 완전히 가리는 일체형 루프박스

문제는 루프탑 텐트, 루프 박스를 루프 위에 올렸을 때에 선루프는 무용지물인 사양이다. 특히 일체형 루프 박스의 경우 루프와 루프박스가 밀착되어 선루프를 완전히 가리고 개방할 수도 없다.

루프랙이 기본 적용된 프레스티지 트림

패키지 옵션이지만, 두 옵션은 시너지 효과는 커녕 끼워팔기 수준의 구성이다. 이런 점들을 고려하면 루프랙이 기본 적용되는 프레스티지 트림이 눈에 들어온다. 프레스티지 트림은 익스클루시브 트림보다 약 250만 원 비싼 3,794만 원이다.

현대차 싼타페 후진 가이드 램프

추가되는 사양은 풀 LED 헤드램프(프로젝션 타입), 루프랙, 이중 접합 차음 유리, 파노라믹 커브드 디스플레이, 후진 가이드 램프 등이 있다. 또한 익스클루시브 트림에서 선택할 수 없었던 신형 싼타페의 최신 사양들을 대거 선택할 수 있다.


전반적인 옵션 구성을 봤을 때 익스클루시브 트림은 시작 가격을 낮추는 역할을 하고, 실 구매는 250만 원 가량 비싼 프레스티지 트림 구입을 유도하기 위한 구성으로 보인다.

현대차 신형 싼타페

한편, 신형 싼타페는 2.5리터 가솔린 터보,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모델로 운영되며, 2.2리터 디젤 엔진은 단종됐다.



작가의 이전글 "현실은 온라인과 달라" 신형 싼타페 압도적 인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