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utobuff May 03. 2024

"몇백 비싸도 1년 걸려" 가성비 좋게 바로 사볼까?

하이브리드 차량이 보조금 축소 및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수요가 둔화된 전기차의 대안으로 각광받으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카이즈유데이터연구소에 따르면 올해 1분기 국내 하이브리드차 판매 등록 대수는 9만 9832대로 지난해 동기 대비 46.3%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요가 급증하며 아반떼∙카니발 하이브리드 같은 인기 모델의 경우 최대 1년 이상 대기가 필요한 실정이다. 덕분에 대기 없이 바로 차를 이용할 수 있는 중고 하이브리드차의 인기도 높아지고 있다. 중고차 플랫폼 ‘리본카’ 판매 데이터에 따르면 하이브리드 차량 판매는 올해 1분기 전년 동기 대비 103% 증가했고, 전체 친환경 차량 판매량 중에서도 하이브리드 차량이 90% 이상을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다.

내연기관차에서 전기차로 넘어가는 과도기에서 하이브리드차는 단연 현실적인 대안으로 손꼽힌다. 안정적인 기술력으로 높은 연비를 구현하며 친환경차 혜택까지 두루 적용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우선 하이브리드차는 엔진과 전기모터를 주행 상황에 따라 적절히 구동해 내연기관차보다 연비 효율이 좋다. 충전의 불편함이 없고 화재 사고의 위험성이 적어 편의성∙안전성에서도 전기차보다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친환경 차량으로 분류되는 만큼 올해까지 취등록세 40만 원을 감면받을 수 있으며, 개별소비세도 최대 100만 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공영주차장 또는 공항∙KTX 주차장에서는 주차비 50%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중고 하이브리드차 구매를 원한다면 제조사 인증중고차나 믿을 수 있는 직영인증중고차를 선택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리본카의 경우 최대 260가지의 차량 정밀 점검을 거쳐 품질을 보증하며, 180일 동안 주행거리 무제한의 연장보증 서비스도 합리적인 가격으로 제공한다.

생애 첫차를 고민 중이라면 현대차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제격이다. 체급 대비 합리적인 가격으로 사회초년생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아반떼는 중고차 시장에서도 선호도가 높은 모델에 속한다. 가족이 함께 탈 수 있는 패밀리카를 찾는다면 ‘그랜저 하이브리드’를 고려해 볼 수 있다.

레저 활동을 즐긴다면 인기를 얻고 있는 ‘쏘렌토 하이브리드’를 추천할 만하다. 현재 출고 대기 기간이 8개월에 달하는데, 호불호 갈리지 않는 완성도 높은 디자인이 누구에게나 두루 사랑받는 요인으로 손꼽힌다. 가격 대비 넓은 실내 공간과 부드럽고 안정적인 주행감 또한 강점으로 꼽히는 만큼, 실용성과 효율성을 모두 갖춘 패밀리카를 찾는 이들에게도 적합한 모델이다.

오토플러스 김영롱 커머셜전략실장은 “하이브리드차는 전기차 대비 낮은 가격과 높은 안정성, 그리고 내연기관차보다 높은 연비 등으로 인해 가장 현실적으로 타기 좋은 친환경차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고 있다”며, “하이브리드차를 사고 싶지만 긴 출고 기간으로 인해 망설이고 있다면, 리본카와 같은 체계적인 시스템으로 품질과 사후관리까지 철저히 보장하는 직영인증중고차를 살펴보는 것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작가의 이전글 "3천만원대 레인지로버 등장" 신형 팰리세이드 미리보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