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utobuff Feb 23. 2021

“설레는 첫 차” 나에게 딱 맞는 차량 구매 방법은?

누구에게나 첫 차 구입은 가장 기대되고 설레는 일 중 하나일 것이다. 특히 연 초에는 새해를 맞이해 차량을 구입하는 사람도 있고, 대학 입학, 취직 등 다양한 이유로 첫 차를 구입하는 사람들이 많다. 과거에는 차량 구입을 위해 큰 목돈이 필요했지만, 최근 차량 구입을 위한 다양한 상품이 출시되며 구입 문턱을 낮추며 첫 차 구입 연령대도 낮아지고 있는 추세다.


차는 현금 일시불이죠,

일시불 구매

차량의 가격을 한 번에 납부해서 구매하는 일시불 구매는 차량을 가장 싸게 구입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다. 차량 가격을 한 번에 납부할 수 있는 능력만 있다면 이자나 기타 비용 없이 가장 저렴한 가격에 차량 구입이 가능하고, 일부 차종은 현금 일시불 구입 시 할인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차량 가격, 취득세, 보험료 등 한 번에 많은 목돈이 필요한 것이 단점이다.


초기 부담을 줄이고 싶다면?

할부 상품 이용

개인 구매 고객이 많이 활용하는 할부 구입은 일시불 대비 적은 초기 자본금으로 구입이 가능하다. 본인의 상황에 맞춰서 선수금, 할부 기간을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유동적인 자금 운용이 가능하다. 또한 일부 비인기 차종은 무이자 할부 또는 최장 10년에 달하는 장기 할부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경우도 있다. 다만 할부 구입 역시 세금, 보험료 등 부대비용을 직접 내야 한다.


법인차량의 장점

자동차 리스

자동차 리스는 렌트와 비슷한 개념이지만, 자동차 리스 회사가 차량을 구입 후 리스 회사에서 차량을 대여하는 방식이다. 일시불, 할부 구입 대비 복잡하지만, 차량 이용 비용을 세금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개인이 아닌 법인 사업자 차량 구입에 주로 이용된다. 또한 수입 브랜드는 자체 금융 리스를 사용할 경우 차량 가격을 대폭 할인해 주는 경우도 있다. 차량의 소유주는 리스 회사지만, 세금과 보험료는 운전자가 부담해야 하며, 일반 할부 구입 대비 이자가 높기 때문에 구입 시 주의할 필요가 있다.


복잡한 건 딱 질색이야

장기 렌트

최근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는 장기 렌트 시장은 렌터카 회사를 통해 차량을 장기 대여하는 방식이다. 렌트 비용에 세금과 보험료가 모두 포함되어 있고, 초기 비용 없이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특히 최근 전기차의 경우 보조금 지급과 같은 복잡한 절차 없이 렌트 비용만 내면 이용이 가능한 장점이 있다. 또한 일반 내연기관 자동차는 연료비를 운전자가 부담하지만, SK렌터카 EV 올인원과 같은 전기차 전용 상품은 렌터카 이용료에 충전료까지 포함되어있어 자동차 운영을 위한 추가 비용이 필요 없기에 최근 전기차 장기렌트 시장에서 많은 인기를 끌고있다. 하지만 렌터카인 만큼 번호판에 하허를 사용하고 개인 자동차 보험 경력이 쌓이지 않는다.


꼭 한 가지만 타야 돼?

차량 구독 서비스

차량 구독 서비스는 구독료를 지불하고 다양한 차종을 번갈아 가며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국내 시장에서는 현대, 기아, 제네시스의 구독 프로그램이 대표적이다. 각 브랜드의 인기 차종을 번갈아 가며 이용할 수 있고, 목적에 따라 SUV와 세단 차량을 선택해서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일반적인 장기 렌트, 리스 상품에 비해 이용료가 비싸고, 서울과 수도권 중심으로 서비스가 제공되는 점이 단점이다.


오토버프(knh@autobuff.co.kr)



작가의 이전글 포드 레인저 사전계약 실시, 가격은 4,990만 원부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