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utobuff May 24. 2023

기아 전기 픽업트럭, 압도적 가성비 기대되는 이유

지난해 기아의 픽업트럭 테스트뮬이 포착되며, 소비자들의 이목을 끌었다. 기아는 과거부터 KCV-4 모하비 픽업트럭 콘셉트를 공개하는 등 픽업트럭 출시에 대한 의지를 밝혀왔다. 기아 픽업트럭 출시에 대한 관심은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에서도 많은 관심이 쏠리고 있다.

기아 픽업트럭 예상도(사진=인스타그램 ‘KDesingAG’)

지난해 포착된 기아 픽업트럭 테스트카는 모하비의 외장 디자인이 적용된 상태로 포착됐다. 때문에 당시 모하비 픽업트럭 출시에 대한 이야기도 있었지만, 해당 차량은 모하비 외장만 이용한 테스트뮬에 불과했다.

기아 픽업트럭 예상도(사진=Carscoops)

실제 양산형 모델은 모하비와 전혀 다른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며, 차체 사이즈는 중형급으로 알려졌다. 외신에 따르면 현대차의 해외 전략형 픽업트럭 모델인 싼타크루즈 보다 한체급 위 모델 개발되고 있으며, 경쟁 모델은 쉐보레 콜로라도, 포드 레인저다.

현대차 싼타크루즈

파워트레인은 가솔린, 디젤 등 내연기관 모델과 함께 순수 전기차 모델도 함께 출시될 전망이다 한 체급 아래 모델인 싼타크루즈가 미국 현지 기준 약 3,400만 원(25,700달러)부터 시작하는 것을 고려했을 때 기아 픽업트럭 내연기관 모델은 약 3천만 원 후반대부터 시작할 것으로 예상된다.


전기차 모델의 경우 내연기관 자동차 대비 비싼 가격을 고려하면 5천만 원을 가볍게 넘어설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픽업트럭은 화물차로 분류되어 더 많은 보조금을 지급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국내의 경우 소형전기트럭은 전기 승용차 대비 2배 수준의 보조금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아 픽업트럭 테스트뮬(사진=온라인 커뮤니티)

올해 서울시 기준 소형전기화물차는 최대 1,866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으며, 경기도 평택시는 최대 2,469만 원을 지원받을 수 있다. 기아 전기 픽업트럭의 가격이 5천만 원 수준일 경우 일부 지역에서는 약 2천만 원대에도 구입이 가능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기아 픽업트럭은 프로젝트명 TK로 개발 중이며, 예상 출시 시기는 내년이다. 때문에 보조금은 변경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여전히 승용 전기차보다 더 많은 보조금을 받을 수 있을 전망이다.


오토버프(knh@autobuff.co.kr)



작가의 이전글 "럭셔리한 감성" 신형 싼타페 캘리그래피는 이런 모습?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