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라렌이 이번 한 주를 '맥라렌 P1' 출시 10주년 기념 주간으로 보낸다고 밝혔습니다.
맥라렌 P1은 지난 '2013 제네바 모터쇼'에서 최초 공개된 이래 맥라렌 역사상 가장 획기적인 고성능 하이브리드 슈퍼카로 기록됩니다. 최근 공개한 맥라렌 아투라(ARTURA)는 맥라렌 P1을 원형으로 한 최신형 하이브리드 슈퍼카입니다.
맥라렌 P1은 일반 도로와 트랙 모두에서 최고의 드라이빙 능력을 발휘하기 위한 궁극의 슈퍼카를 지향하며 맥라렌의 기술력, 디자인 등이 총 망라되었습니다.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에서 달성한 랩 타임은 맥라렌 P1의 명성을 보다 확고히 뒷받침하죠.
맥라렌 P1은 3.8 리터 트윈터보 V8 엔진에서 나오는 737마력과 경량의 전기모터 179마력을 합쳐 최고출력 916마력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는데요. 최고 속도는 350km/h이고,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2.8초, 200km/h까지 6.8초, 300km/h까지 16.5초로 이는 전설적인 맥라렌 F1보다 5초 이상(300km/h기준) 빠릅니다.
레이스 모드에서의 차고는 50mm 낮아지고, 스프링 레이트가 300%까지 단단해져 코너링을 할 때, 2g 이상의 횡가속도를 견딥니다.
맥라렌 P1은 맥라렌을 상징하는 초경량 차체와 에어로다이나믹으로 설계되어 얼티밋 하이퍼카의 계보를 잇고 있습니다. 탄소섬유 소재의 모노코크 루프는 맥라렌 12C기종에 사용했던 모노셀 구조를 개선한 것입니다. 이는 건조중량이 단 1,395kg에 불과하도록 가볍게 만드는데 크게 기여했습니다.
루프 부분의 모노케이지를 중심으로 앞뒤가 하나로 이어진 단일 성형 패널로 커다란 클램셀 구조로 이뤄졌으며, 고강도이면서도 얇은 패널의 무게는 90kg, 그 안에 낮게 배치된 하이브리드 배터리는 96kg에 불과합니다. 루프, 윈드스크린의 유리 두께는 각각 2.4mm, 3.2mm로 설계했고 바닥 카펫이나 방음장치도 배제하는 등 경량화를 위한 노력이 곳곳에 숨어 있습니다.
이 밖에 맥라렌 P1에는 F1 레이싱팀에서 사용하는 동일한 기술을 기반으로 한 리어 윙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리어 윙은 자동으로 조절되는데 트랙에서는 최대 300mm, 도로에서는 120mm까지 확장되며 다운포스 600kg까지 구현합니다. 직선거리 주행속도를 높이기 위한 장치, DRS(Drag Reduction system)를 탈착 식 플랩이 아닌 아예 맥라렌 P1 디자인에 통합 설계한 것도 특징입니다.
맥라렌 P1은 전 세계에서 375대만 생산됐으며 공개되자마자 몇 달 만에 판매 예약이 완료되었습니다. 첫 출시 후 10년이 지난 지금도 도로와 트랙에서 역동적인 성능을 발휘하는 맥라렌 P1은 맥라렌의 하이브리드 슈퍼카 기술 개발의 초석이 되었습니다.
한편, 맥라렌 P1의 역동적 스피드와 안정적 전기 주행 역량을 한층 더 진화시킨 맥라렌의 최신 고성능 하이브리드 슈퍼카 아투라는 최고 출력 680마력과 최대 토크 720Nm에 달하는 강력한 성능을 발휘합니다.
V6 트윈터보 엔진과 E-모터는 각각 585마력 및 95마력의 강력한 파워를 새로운 설계의 경량 8단 SSG 자동 변속기를 통해 효율적으로 동력계통에 전달합니다. 아투라는 괴력의 파워와 뛰어난 가속 성능을 통해 정지 상태에서 100, 200, 300km/h에 도달하는 시간은 3.0초, 8.3초, 21.5초에 불과하며 최고 속도는 330km/h에 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