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adventureun Aug 07. 2020

야훼

아모스 5:8


"야훼"가 의미하는 10가지 [존 파이퍼 목사]

  하나님의 이름은 여호와로 번역됩니다. 그러나 히브리어로는 "야훼"로 발음되며, 이는 "I AM"에 해당하는 단어로 되어 있습니다. 이 야훼 ("I AM") 라는 이름은 하나님에 대해 적어도 10가지를 말하고 있습니다.

1. 하나님은 결코 시작이 없습니다. 그 누구도 하나님을 만들지 않았습니다. 시작이 없는 분이십니다.

2. 하나님은 끝이 없습니다. 만약 그분이 존재의 시작이 없다면 그 존재에서 벗어나시는 일도 없을 것입니다.

3. 하나님은 절대적인 실재이십니다. 하나님을 앞서는 다른 실재는 없습니다. 영원히 존재했던 실재는 오직 하나님밖에 없습니다. 

4. 하나님은 전적으로 독립적이십니다. 하나님은 그 존재에 있어서 누구에게도 의존하지 않으십니다. 누구의 도움이나 누구의 조언에도 의존하지 않으십니다.

5. 하나님이 아닌 모든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께 의존합니다. 전 우주는 철저하게 하나님께 의존합니다. 

6. 모든 우주는 하나님과 비교하면 아무 것도 아닙니다. 그것은 그림자와 실물의 차이와도 같습니다. 혹은 메아리와 천둥소리간의 차이와도 같습니다.

7. 하나님은 변치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어제도, 오늘도, 그리고 영원히 동일하십니다. 하나님은 개선되거나 보완되실 수 없습니다. 

8. 하나님은 진선미의 절대적 기준입니다. 하나님은 법전이 필요 없습니다. 하나님 자신이 무엇이 옳고, 참되며, 아름다운지에 대한 기준이십니다.

9. 하나님은 그가 기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행하시며, 이는 언제나 옳고 언제나 아름답고 언제나 진리에 부합합니다. 하나님은 자유로우십니다.

10. 하나님은 우주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소중한 실재이자 인격이십니다. 하나님은 전 우주의 그 어떤 존재보다 더 우리의 찬양 받으시기에 합당하십니다.


아모스 5:8 황소자리와 오리온자리를 만드시고 죽음의 그림자인 어둠을 아침으로 바꾸시며 낮을 어둡게 해 깜깜한 밤이 되게 하시고 바닷물을 불러서 땅에 쏟으시는 분을 찾으라. 그분의 이름은 여호와시다.


나의 문제들이 여호와 하나님 앞에서는 손가락 하나만 스쳐도 해결 될 수 있는 문제들인데

이 문제들을 통하여 나는 하나님을 사랑하고 하나님께 사랑 받기 위해 살아가게 된다.

우리가 영광 돌리지 않아도 이미 야훼이신 주님이지만,

우리와 친밀히 교제하길 원하시고 우리의 영광 돌림으로 기뻐해주시는 분.


내 안의 모든 것들을 이미 알고 계시고 듣고 계시는 분.

이미 모든 것을 듣고 계시며 해결하고 계시며 계획을 가지신 분.

그 분을 섬기며 순종하며 살아가는 내가 되길.

그 분을 찾고 또 찾으며, 계속 더 여호와를 향한 사랑이 커져가는 삶으로 변해 가기를.






매거진의 이전글 수치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