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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안영현 Mar 13. 2018

어떻게 하면 더 와 닿을까?

데일리호텔 콘텐츠 가이드 리뉴얼

2017년. 대한민국 기준 스마트폰 사용 인구 비율 88%(2016년 기준).

스마트폰 사용자가 늘어난 만큼 스마트폰의 앱을 통해 손쉽게 상품을 구매하는 고객의 비율 또한 현저히 늘어났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새롭게 몇 가지의 포지션들에 주목하게 되었는데요. 그중 하나가 바로 '콘텐츠 디자인'입니다. 오프라인 또는 웹으로만 만날 수 있던 상품들을 이제는 앱으로 언제 어디서든 구매할 수 있게 되면서 그 상품을 매력적으로 보여주기 위한 '콘텐츠 디자인'의 영역이 너무나도 중요해진 것이죠.


해서 이 글에서는 더욱 데일리호텔스럽고, 고객에게 가독성이 좋은 콘텐츠를 전달하기 위해 고민하고 도출해냈던 콘텐츠 가이드 리뉴얼 과정기를 들려드리려 합니다.




문제의 시초

다양한 형태로 표현되던 이벤트 페이지


약 1여 년 전. 위에 보시는 바와 같이 일관성 없이 과도하게 정보전달을 하고자 하는 성격이 콘텐츠에 녹아있었습니다. 더군다나 그렇다 한 데일리호텔만의 일관성 있는 스타일도 없었죠. 해서 정말 고객에게 전달하고자 하는 방향이 무엇인지 생각하게 됩니다. 

 



'데일리호텔 로고 제작기'에서도 확인할 수 있듯이 '더 나은 하루, 더 나은 삶을 위해'라는 사명 아래 라이프 컨시어지로 거듭나고자 하는 것이 데일리호텔의 목표였습니다. 해서 이 상품을 왜 추천하려 하는지의 감성적인 메시지와 그를 충분히 녹여낼 수 있는 부드러운 톤의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생각이 들었죠.




콘텐츠 디자인

첫 번째 리뉴얼.

이벤트 페이지 첫번째 리뉴얼


위 내용을 반영하여 이 같은 결과물이 나왔습니다. 기존보다는 훨씬 라이프 컨시어지에 가까운 성격의 콘텐츠 였지만 아직까지도 정보전달이 약하다는 피드백을 많이 받았죠. 그 이유는 바로 가독성 때문이었습니다. 첫 번째 리뉴얼을 진행할 당시 가독성의 영역보다는 비주얼을 좋게 개선해야 한다는 사명감 때문에 심미성에만 크게 신경을 쓰게 되어 디테일한 폰트 사이즈를 조정하지 못했던 이슈였습니다.


때에 따라 달랐던 업장 설명 형태


또한, 콘텐츠의 메인과 상단 부분은 개선이 되었다 해도 업장 설명 내용의 형태가 프로모션 성격에 따라 혹은 작업자의 취향에 따라 항상 변경되는 것도 큰 이슈였죠.




더 나은 개선

두 번째 리뉴얼.

피드백에 힘입어 폰트 사이즈와 컨텐츠 내에 적용되는 UI를 보완하는 두 번째 리뉴얼을 진행합니다. 분명 모니터에서 작업할 때는 충분히 크게 보이던 폰트 사이즈가 모바일로 확인했을 때는 작게 보였던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폰트 사이즈 규정이 필요했습니다. 그리고 앱 내에 들어가는 콘텐츠 디자인도 곧 UI의 일부였기 때문에 데일리호텔 앱 내에 사용되는 UI의 가이드를 반영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실제 앱 구동시 UI
개선된 이벤트 페이지 내의 업장 설명 부분



이미지에서 확인할 수 있듯이 폰트 사이즈뿐만 아니라 업장과 업장 사이의 여백 부분과 CTA 버튼의 라운딩, 사이즈 등 디테일한 부분도 앱의 UI와 통일시켰습니다. 이런 개선을 통해 앱을 사용하다가 이벤트 페이지로 들어왔을 때의 일관성을 유지시키고, 구매로 이어지는 경로의 어색함을 완충시켰습니다.


현재 사용되어지는 콘텐츠 디자인의 톤앤매너


더불어 앱내에서 고가의 호텔을 다루고 있기 때문에 고급스럽고 무겁기 보다 호텔도 쉽게 접할 수 있다는 느낌을 주기 위해서 톤도 한 층 밝게 리뉴얼 하였습니다.




끝난 게

끝난 게 아니다.

말 그대로 끝난 게 끝난 게 아닙니다. 앞으로도 계속해서 고객의 새로운 니즈는 생길 것이고 그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데일리호텔은 끝없이 많은 부분을 업데이트하고 리뉴얼해야 할 것입니다. 단순히 시각적으로 보기 좋은 디자인이 아니라 사용자의 입장에서 이해하기 쉽고 편리한 디자인을 할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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