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인 사용 사례 살펴보기
지라(JIRA)에서는 팀이 일하는 방식에 맞게끔 워크플로를 자동화 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프로세스 자동화를 위해서는 먼저 규칙 설정이 필요한데요. 규칙은 크게 전역 규칙과 프로젝트 규칙으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전역 규칙
전역 규칙은 지라 관리자가 프로젝트마다 별도의 규칙을 생성하고 관리할 필요가 없는, 지라 공간 내 모든 프로젝트에 통용 및 적용되는 규칙을 뜻합니다. 전역 규칙을 사용하면 전사적으로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프로젝트 규칙
프로젝트 규칙은 전역 규칙과 다르게 프로젝트 내에서만 통용 및 적용되는 규칙입니다. 팀이 일하는 방식에 따라 자유롭게 커스터마이징하여 활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지라의 자동화 규칙은 When-If-Then 기반으로 생성됩니다. 트리거(When)를 기반으로 규칙이 동작되고, 규칙이 특정 조건을 만족했을 때(If), 규칙에서 구체화한 기대 동작(Then)이 발생합니다. 한 마디로 지라의 자동화 규칙은 트리거와 조건, 동작으로 이루어집니다.
트리거(Trigger)
설정한 규칙은 트리거가 동작했을 때 수행됩니다. 예를 들어 이슈가 생성될 때를 실행 이벤트, 즉 트리거로 잡을 수도 있고, 특정 필드값이 변경되었을 때나 이슈가 다른 이슈에 연결되었을 때 등. 다양한 상황을 이벤트 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조건(If)
말 그대로 규칙에 특정 조건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트리거가 동작하고, 특정 조건을 충족하면 다음 기대 동작이 수행되도록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단, 설정한 조건이 충족되지 않으면 설정한 조건에 뒤따르는 동작은 수행되지 않습니다.
동작(Then)
작업을 수행하는 단계입니다. 앞선 트리거 또는 트리거와 조건 등을 만족했을 때 어떤 동작이 발생되게 할 지 지정할 수 있습니다. 아래 예시로 든 이슈 편집 외에도 이슈 상태 전환, 이슈 연결, 하위 작업 생성 등 다양한 기능을 활용할 수 있습니다. 상황에 맞게 적용해 보세요.
예시를 한 번 들어볼까요?
위에서 설명한 규칙은 아래와 같이 적용해 볼 수 있습니다.
가령, [이슈를 생성할 때]마다 [프로젝트 담당자가 비어있을 때] [이슈 보고자]로 자동 할당되도록(assign) 규칙을 만든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감사 로그를 통해 각 규칙이 언제 트리거 되었는지 시점(타임 스탬프)과 성공적으로 동작이 수행되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상태값, 발생된 규칙이 어떤 이슈와 연관이 있는지 등을 대략적으로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감사로그는 특정 프로젝트 뿐만 아니라 전역으로 관찰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