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책인사 Sep 10. 2024

도둑맞은 집중력 (STOLEN FOCUS)

집중력 위기의 시대, 삶의 주도권을 되찾는 법

우리는 항상 스마트폰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스마트폰이 없으면 불안한 상태를 넘어, 스마트폰이 없으면 생활의 많은 부분이 불편해지는 상황을 겪게 됩니다.


스마트폰은 정말 스마트할까요?

스마트폰은 우리를 스마트하게 도와줄까요?


’도둑맞은 집중력‘이라는 책을 보고 나니, 스마트폰과 평소 저의 생활습관에 많은 부분이 잘 못 되어 있었다는 점을 알 수 있었습니다.

‘도둑맞은 집중력’이라는 책을 통해 알게 된,

집중력 높은 삶을 위한 방법들에 대해 적어봅니다.


[도둑맞은 집중력 _ 요한 하리 지음 _ 어크로스 출판사]

프롤로그) 우리 집중력에 실제로 일어나고 있는 일

 오리건 대학의 마이클 포스너(Michael Posner)교수가 실시한 한 연구는 무언가에 집중하고 있다가 방해를 받을 경우 전과 같은 상태로 돌아오는 데 평균 23분이 걸린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P.24)


1장) 너무 빠른 속도, 너무 잦은 멀티태스킹

 "더욱 중요한 것은, 우리가 모든 차원에서 깊이를 희생하고 있다는 겁니다. 깊이는 시간을 요구합니다. 깊이는 사색을 요구해요. 모든 것을 다 따라잡아야 하고 늘 이메일을 보내야 한다면 깊이를 가질 시간이 없어져요. 관계에서도 깊이도 시간이 필요합니다. 에너지가 필요해요. 오랜 기간을 필요로 하죠. 거기에 전념해야 해요. 주의력도 필요하고요. 깊이를 요구하는 모든 것이 악화되고 있어요. 그게 우리를 점점 더 표면 위로 끌어올리고 있어요." (P.52)


2장) 몰입의 손상

 분열은 우리를 더 작고 얄팍하고 분노하게 만든다. 몰입은 우리를 더 크고 깊고 차분하게 만든다. 분열은 우리를 위축시킨다. 몰입은 우리를 확장한다. (P.95)


3장) 잠들지 못하는 사회

 우리가 잠들면 뇌와 몸에서 온갖 다양한 활동이 펼쳐지며, 이 활동들은 사람들이 제대로 기능하고 집중하는 데 반드시 필요하다. 몸에서 발생하는 일 중 하나는, 수면 중에 우리의 뇌가 낮 동안 쌓인 찌꺼기를 청소한다는 것이다. 록산느는 내게 "서파 수면(slow-wave sleep)이 발생하면 뇌척수액의 경로가 넓어져서 뇌의 대사 부산물을 제거"한다고 설명했다. (P.111)


4장) 소설의 수난 시대

 현재 미국인의 약 57퍼센트가 1년간 책을 단 한 권도 읽지 않는다. 이러한 경향은 점점 커져 2017년에 미국인의 하루 평균 독서 시간은 17분, 하루 평균 핸드폰 사용 시간은 5.4시간이 되었다. (P.124)


5장) 딴생각에 대한 새로운 연구가 말해주는 것

 딴생각을 할 때 우리의 정신은 서로 다른 것들을 새로 연결하기 시작하며, 종종 이 과정에서 문제의 해결책이 떠오른다. (중략) 실제로 과학과 공학의 역사를 살펴보면 많은 위대한 발견이 집중이 아니라 딴생각을 할 때 나왔다. (P.148)


6장) 우리를 추적하고 조종하는 테크 기업들

 제임스 윌리엄스(전 구글 전략가)는 일류 기술 설계자 수백 명 앞에서 강연을 하며 "현재 자신이 설계하고 있는 세상에 살고 싶은 분이 얼마나 계십니까?"라는 단순한 질문을 던졌다. 강연장은 침묵에 휩싸였다. 사람들은 주위를 둘러보았다. 손을 든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P.189)


7장) 산만함에 불을 지피다

 테크 기업이 무언가를 공짜로 제공한다면 그건 언제나 저주 인형을 더욱 정교하게 만들기 위함이다. 구글맵은 왜 공짜일까? 저주 인형이 우리가 매일 가는 곳의 자세한 정보를 알아낼 수 있기 때문이다. 스마트 스피커인 아마존 에코와 구글 네스트 허브는 왜 생산 단가보다 훨씬 저렴한 약 30달러(25파운드)에 판매될까? 더 많은 정보를 모을 수 있기 때문이다. 즉 저주 인형이 우리가 화면에서 검색하는 내용뿐만 아니라 집에서 말하는 내용까지 포함할 수 있기 때문이다. (P.197)


8장) 작고 얄팍한 해결책

 1960년에서 2002년 사이에 성인의 평균 몸무게는 약 11킬로그램이 늘었다. 그러나 무슨 일이 벌어졌는가? 우리를 이렇게 만든 전반적인 변화를 인정하고 이 문제에 달려들어 비만을 피할 수 있는 건강한 환경을 만드는 대신, 우리는 다이어트 산업을 통해 스스로를 탓하라고 배웠다. (P.237)


9장) 근본적인 해결책을 처음으로 목격하다

 “무한 스크롤이요.“ 아자가 개발한 무한 스크롤은 우리가 화면의 맨 밑에 도달했을 때 자동으로 더 많은 정보를 끝없이 띄우는 기능이다. ‘뇌가 관여해서 결정을 내리기 전에 먼저 우리의 충동을 이용하는 거예요.“ (P.249)


10장) 스트레스와 만성적인 각성 상태

 “저는 이것(집중하지 못하는 상태)의 원인이 (아이의) 몸이 너무 많은 스트레스 호르몬을 만들어내고 있어서라고 생각합니다. 그러니 우리는 이 문제를 이렇게 해결할 겁니다. 먼저 적절한 환경을 조성해야 합니다. 아이가 경험하거나 목격하고 있는 무섭거나 스트레스를 유발하는 요소들을 제한해야 합니다. 그리고 완충장치와 돌봄, 보살핌을 켜켜이 쌓아야 합니다. 그럴 수 있으려면 아이의 부모인 당신이 자기 삶의 역사를 인식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P.278)


11장) 우리 사회의 논리에 정면으로 도전한 장소들

 스탠퍼드 대학 조직행동학 교수인 제프리 페퍼(Jeffrey Pfeffer)는 근무시간 단축이 효과가 있는 이유가 누가 봐도 명백하다며, 아무 스포츠 팬에게나 물어보라고 말했다. “축구 경기에서 이기고 싶으면, 아니면 야구 경기에서 이기고 싶으면 우리 팀이 탈진하기를 바랄까요?” 그는 잠시 뜸을 들이다가 이렇게 물었다. 나머지 사람들은 다를 이유가 뭐죠? (P.298)


12장) 값싸고 형편없는 식단

 방부제와 착색료를 제거한 식단을 먹은 아이들의 70퍼센트 이상이 집중력이 향상되었으며, 평균 향상률은 놀랍게도 50퍼센트였다. (P.315)


13장) 잘못된 ADHD 진단

 그는 어릴 때는 속이 상하거나 화가 나면 자신을 달래주고 진정시켜 줄 어른이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이렇게 위로받는 경험을 충분히 하고 나면, 시간이 흘러 성장할수록 혼자서 자신을 달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가족이 주었던 안심과 이완을 내면화하는 것이다. 그러나 스트레스가 쌓인 부모는 자기 잘못이 아닌 다른 이유로 자녀 달래기를 힘들어하는데, 본인이 너무 흥분한 상태이기 때문이다. (P.353)


14장) 신체적으로 심리적으로 감금된 아이들

 법적으로 핀란드의 교사들은 45분 지도할 때마다 15분의 자유 놀이 시간을 줘야 한다. 그 결과는? 핀란드 어린이의 겨우 0.1 퍼센트만이 집중력 문제를 진단받으며, 핀란드인은 세계에서 읽고 쓰는 능력과 산술 능력이 가장 뛰어나고 가장 행복한 사람들 중 하나다. (P.404)


에필로그) 집중력 반란

 우리 사회의 구성원들이 계속 심각한 수면 부족과 과로 상태에 있다면, 3분마다 작업을 전환한다면, 우리의 약점을 파악하고 조종해 우리가 계속해서 스크롤을 내리게 하는 소셜미디어 웹사이트에 추적되고 감시된다면,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아서 과각성 상태가 된다면, 에너지의 급상승과 급강하를 일으키는 식단을 먹는다면, 뇌에 염증을 일으키는 독소로 가득한 화학물질 수프를 매일 들이마신다면, 당연히 우리 사회의 심각한 집중력 문제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P.419)


[책장을 덮으며]

가히 스마트폰이 모두를 지배하는 세상입니다.

지하철에서도 모두 스마트 폰만 바라보고 있습니다.

길거리를 걸어가면서도, 운전하면서도, 카페에 마주 보고 앉아 있으면서도 모두 스마트폰만 보고 있습니다.


화면 속 세상을 눈앞의 현실보다 가깝게 느끼는 시대에 살아가고 있습니다.

우리는 무료로 재미있는 세상을 접할 수 있다는 이유로 우리의 시간과 집중력을 스마트폰과 그 너머에 있는 SNS 기업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집중력을 도둑맞았습니다.


하지만 아직 늦지 않았습니다.

무한스크롤의 수동적인 즐거움을 찾기에 앞서,

책과 현실에 마주한 삶 속에서 능동적인 즐거움을 찾아가면 됩니다.

편리한 듯 보여도 우리의 건강을 해치는 패스트푸드에서 벗어나,

우리의 건강을 되찾아주는 웰빙 식단을 이용하면 됩니다.


잘 자고, 잘 생각하고, 잘 먹는 건강한 생활을 통해,

잃어버린 우리의 집중력을 되찾을 수 있습니다.

건강한 삶을 선택하면 삶의 행복도 함께 찾을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나의 똑똑한 강아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