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필그림 Jul 23. 2023

부족한 나를 사랑해주어서 고맙습니다.

내가 교회에 가는 이유

인간은 타인과 얽히고 섥혀 세계를 이루고 살아가고 있다. 그렇게 살아가면서 이 타인과의 관계가 온전하고, 영광스러운 하나님의 형상대로 우리자신이 회복되어 산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인 것 같다. 때론 나 자신을 지키려는 자기보호본능에서부터 타인과의 관계는 깨지기 마련이고 그렇게 되면 진정한 의미에서의, 하나님이 내게 펼쳐주시는 보호에서는 멀어지게 된다.

오늘 설교에서는 인간이 얼마나 죄된 사람인지를 낱낱이 보여주셨다. 남들에게 허물이 있을 때 그것을 적극적으로 기뻐하는 성향이 있다는 말씀이 내 마음 한가운데를 찔렀다. 돈, 지위같은 것들을 좇는 사람들만 굉장히 죄악되다고 생각하고 나는 그렇지 않으니 이제 성화가 좀 되었나보다, 라고 생각하는 부분이 있었다. 그러나 내가 내 죄에 대해서 잘 깨닫지 못해서 그렇지 얼마나 크고 더러운 죄인인가에 대해서 생각해보고 반성할 수가 있었다.


내가 가진 것에 대해 잘났다고 생각하고, 애통하게도 교만하고. 그 자기사랑이 그래도 나를 싫어하는 것보다 건강한 거 아니냐며 합리화해온 것에 대해 참 내자신이 어리석은 면이 있다고 생각이 됐다. 그리고 진정 나 자신을 사랑하는 방법은 매주 또는 일주일에 두 번 정도 설교를 들으며 나 자신의 죄인됨을 더 깊이 깨닫고 예수님께 돌아가는 것밖에 방법이 없는 죄인임을 인식하게 됐다.


그렇게 나에 대한 죄인식이 살아나자 그동안 내 주변의 사람들의 존귀함을 몰살시키듯 했던 나의 어리석음이 다시한 번 보였다. 이 사람은 이래서. 저 사람은 저래서 크리스천답지 않다고 생각했던 나는 그저 예수님께 나 하나 잘 하는 것에 대해 칭찬받으면 그게 세상의 전부같았던 철 안든 어린 아이같은 모습이 아니었을지. 싶었다.


오늘의 말씀은 정말 사람을 살린 귀한 예배였다. 죄인식으로 다른 사람을 천하보다 존귀하게 여기는 감각이 되살아난 데 더해 청년부 예배는 하늘의 것에 소망을 두는 삶에 대해 이야기했다. 세상에 반은 몸을 걸치고 반만 하늘의 삶을 추구해 “보이는” 외식하는 삶이 아니라, 오직 예수 한 분만을 전심으로 바라보는 삶을 참 살고 싶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오늘의 예배는 그래서 사람 하나 단시간에 수술해내는 전문의 두 명을 만나고 온 예배였다. 이 땅에서 죄인으로서 하나님의 형상을 드러내며 사는 성화의 삶을 이루어가기 위해, 또 부르신 자리에서 아무 죄의 영향 없는 천국 소망 가지고 살아가기 위해 나는 다음 주도, 교회에 간다.



작가의 이전글 자기 세계를 구축한다는 것에 대하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