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로우키 Apr 21. 2024

용단

책장을 정리하다 예전에 들었던 '셀프 브랜딩' 강의 자료를 보게 되었다. 반가운 마음에 다시 훑어보다 "내 삶의 전환점 3가지는 무엇인가요?"라는 질문이 눈에 들어왔다. 바로 떠오르는 두 가지 선택이 있었는데 첫째는 경제학 전공을 뒤로하고  20대 후반 영어교육 석사 유학을 떠난 것이고 두 번째는 긴 프리랜서 생활을 접고 30대 후반 외국 기업 인사팀 정규직으로 근무한 일이었다. 둘 다 학문적 커리어적 배경이나 나이를 고려했을 때 통념을 깨는 선택들이었다. 첫 번째 경험은 지금까지도 인생에서 가장 잘 한 선택이었고 두 번째 경험은 배움도 많았지만 상처도 깊게 박힌 시간이었다. 결과를 떠나 이 두 가지는  확실히 내 인생에 큰 전환점이 되었다. 


데이터와 분석 그리고 계획이 동반되어야 마음이 편한 나는 그럼에도 인생의 중요한 선택은 늘 마음과 배짱으로 내렸다. 첫 사회생활을 사전 지식 전무한 해외에서 한 것, 이미 대학원에 합격했고 직장도 있었음에도 모두 그만두고 해외 유학을 준비한 것, 30대 후반 외국계 기업에 들어가 HR로 커리어 전향을 시도한  것. 세 선택 모두  당시에는  위험요소가 많은 선택들이었다. 


시간과 함께 쌓인 경험만큼  상처도 있기에 그때만큼 용감하지는 못하다. 사는 것 자체가 변화의 연속일 수밖에 없음을 알면서도 몸을 사리게 된다. 또다시 커리어 적 선택을  맞이한 지금 깨달은 게 있다. '업'이 바뀌고 '일터'가 바뀌고 주변 '사람'이 바뀌면 내가 더 잘될 수 있을 거라는 생각은 옳지 않다는 것. 다양한 일과 일터를 경험할수록 더 잘 알게 된 건 나에 대해서였다. 내가 이런 면도 있구나. 나는 이런 환경에서는 이렇게 소통하고 일을 하는구나. 결국 모든 건 다 나에서 시작하고 끝나는 것이구나. 앞으로는 일도 일이지만 내 마음 관리를 더 잘해야겠다. 그리고 성정에 부합하는 일을 장기적인 시점에서 일구어 가고 싶다.  그렇게 생각하니 모든 것이 선명해졌다. 


제 사업과 인생에서 최고의 결정들은 분석이 아닌 마음, 직관, 배짱에서 만들어졌습니다. 물론 분석에 기반을 두고 결정할 수 있을 때라면 그렇게 해야겠죠. 하지만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결정들은 언제나 직감, 직관, 기호, 마음으로 만들어진다는 것이 드러났습니다. - Invent & Wonder,  Jeff Bezos -

매거진의 이전글 적정 인력의 기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