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00. UX/UI란 무엇일까?

UX/UI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전에, UX에 대해 살펴봅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다구몬입니다.


처음으로 여러분들께 저를 소개하게 되었네요.

반갑습니다! 디자이너 다구몬입니다 ㅎㅎ 저는 시각디자인과를 대학을 졸업하고,  디자인 에이전시 회사에서활동을 했던 디자이너입니다.


저는 디자인 지식에 대해서는 정말 뛰어나다고 생각합니다. 그 이유는 디자인을 함에 있어, 언제나 궁금함과 호기심이 많은 디자이너로서 활동을 해왔기 때문에, 미술학사도 이수하고 프리랜서로서 다양한 활동들도 하고 관련된 서적을 읽었기 때문에 비교적 많은 분야를 알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무엇보다 저의 열정만큼은 그 누구도 비교가 안 되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선, 처음 글을 남기는 거라서 저에 대한 소개를 해드리려고 합니다. 저는 많은 곳들을 합격한 건 아니지만,

UX/UI 포트폴리오를 통해 매일유업, 러쉬, 아모레퍼시픽, 시원스쿨, 쿠키런, 카카오스타일, LF, SK 플래닛 등 서류전형 및 최종 합격을 했던 경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제가 가진 회사에 대한 지식과 경험을 기반으로 여러분들과 함께 ux/ui 포트폴리오를 제작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고자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디자인 역량을 여러분들께 소개해드리면서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UX/UI 포트폴리오 제작,

어떻게 해야 할까?

출처: www.freefik.com

다들 어려워하시는 것 중 하나가 바로 "포트폴리오" 제작입니다. 어디서부터 어떻게 만들어야 할지 어려운 주제 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분명 이 글을 읽고 계시는 분들 중 취업을 해야 하기 때문에 준비하시는 분도 계실 거고, 이직을 위해 사전에 준비하려고 하시는 분들도 있으실 거라고 생각합니다.


UX/UI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에 있어 막연함과 답답함을 가지고 계실 거라고 생각이 드네요


저 또한, 취업을 할 수 있을까..? 하는 두려움이 컸었고 UX/UI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에 있어서도


아 어떻게 만들어야 할까? 답이 없다..생각을 하면서 하루종일 핀터레스트와 비핸스, 노트폴리오, 라우드소싱 등 디자인 관련 사이트를 살펴보며 답답한 시간을 보낸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UX/UI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위해선

가장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UX/UI 포트폴리오 제작하기 전,

꼭 알아야 하는 UX/UI의 의미


여러분들과 ux/ui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전, 먼저 ux/ui가 무엇인지에 대해 심층적으로 살펴보고자 합니다.


ux/ui 디자이너는 아름다움만 급급하게 추구하는 결과물이 아닌, 소비자(고객)를 배려하고 생각하는 마음이 있어야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여주기 식의 ux/ui 포트폴리오 제작보다 제작의 의미가 들어간 결과물을 보여주어 ux/ui 포트폴리오를 기업에게 진심이 담긴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UX/UI란 무엇일까요?

여러분들이 생각했을 때,  UX/UI는 어떤 의미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고 계실까요?


사용자를 위한 인터페이스를 제공하는 것?

혹은 모바일, 웹 사이트를 보편적으로 UX/UI라고 부르고 있기 때문에?


이 부분에 있어서 헷갈려하시는 분들이 많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대학 시절까지만 해도

헷갈려했던 적이 있었으니까요.


그렇지만, UX/UI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위해선, UX/UI에 대한 이해도를 올리고 진행하는 것이 포트폴리오를 제작함에 있어 훨씬 더 수월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UX란 무엇일까요?

UX란 User eXperience를 줄인 말로, 해석하자면 사용자 경험을 뜻하고 있습니다.


사용자 경험이라는 말이 굉장히 포괄적이라서 혼란스러우실 거에요. 쉽게 말해, 사용자들이 어플리케이션 (APP) 혹은 웹 사이트를 실행하고 진행할 때 사용자들이 겪는 다양한 경험들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설치하고 해당 어플리케이션을 눌러서 앱을 실행하고 로그인하고 회원가입하고 등 해당 어플리케이션 안에서 활동하는 모든 경험들을 사용자경험이라고 생각하시면 되십니다.


UX는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사용하는 동안 더 편리하고 효율적인 방향으로 플로우가 이어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UX는 어플리케이션 뿐만 아니라 사용자가

제품/서비스 등을 이용하여 얻는 것

또한, 사용자 경험이 됩니다.


UX는 말 그대로 사용자 경험을 통해, 더 나은 편의를 제공하기 위해 존재하는 역할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보여주는 것뿐만 아니라, 촉감, 시각, 후각 등 오감에서도 해당이 됩니다.


https://www.gangnam.go.kr/board/article/3895/view.do?mid=fm0503



예를 들어, 우리가 대중교통을 이용할 때

버스정류장에서 서서 기다리는 게 힘들어서

벤치를 제공하는 산업/제품 디자인을 제작하고






http://www.sctc.kr/page/PAGE1804261828066190

버스를 타고 몇 정거장에서 내려야 하는지

헷갈릴 때 버스정류장 노선도를 보고 

어디서 내려야 할지 직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시각디자인 결과물을 통해 확인을 하는 것




일상생활에서도 사람들에게 제공되고 있는 것들이 사용자 경험 (User eXperience)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플리케이션 그리고, 웹 사이트를

제작하는 UX 디자이너는 어떤 일을

하는 걸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UX는 사용자가 제품/서비스 등을 이용함에 있어 불편한 시스템보다 편안하고 효율성이 극대화된 인터페이스 제공을 통해, 이탈자를 방지하고 고객 유입을 증가시켜 주기 위해 기여하는 역할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떻게 하면 사용자가 좀 더 오래 애플리케이션&웹사이트에 머물게 할 수 있는 지를 고민하고 구상하고 제작하는 것이 UX 디자이너라고 보시면 됩니다.



UX 디자이너가 해야 하는 업무는?


사용자가 제품/서비스 등을 이용함에 있어 어떤 느낌을 받았으며, 어떤 불편함을 겪었는지 등을 파악하여 문제점을 찾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직업입니다.


UX 디자이너가 해야 할 업무는 크게 5가지로 나뉘어서 보실 수 있습니다.


첫 번째, 유저 리서치 (User Research)

두 번째, 정보 설계 (Information Archtecture)

세 번째, 유저 시나리오 (User Scenarios)

네 번째,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다섯 번째, 로우/미드파티 프로토타입 (Io-fi/Mid-fi Prototype)


제품/서비스를 이용하고 느낀 사용자들에 대해 분석하고 분석을 바탕으로 정보를 설계하고 심층적으로 들어가 유저 시나리오를 통해 분석하고 또, 이를 바탕으로 와이어프레임(뼈대)을 제작하고 프로토타입을 통해서 시안을 제작하는 것입니다


엄청 어렵게 느껴지시죠..? 저도 쓰면서 이게 뭐지.. 너무 어려운데..? 생각이 드네요 ㅋㅋㅋ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말씀드리자면,

예를 들어 우리가 음악을 작곡한다고 가정했을 때,



오늘은 좀 센치한 기분이야...

부드러운 음색에 슬픈

이별노래를 만들어보고 싶다

(유저 리서치 User research)


-> 흥얼흥얼~ 오 음색의 흐름 너무 괜찮은데?

조금 더 구체적으로 설계해 볼까?

(정보 설계 Information archtecture)


-> 얘들아 노래 만들어 봤는데 한 번 들어봐 주라

야... 전에 내가 이런저런 겪었던 아픔의 추억들이

생각난다..

(유저 시나리오 User Scenarios)


-> 반응이 괜찮네? 그러면 뼈대를 한 번 제대로

만들어보자!!

(와이어프레임 Wireframe)


-> 다양한 악기소래를 넣어서 1차 시안 제작

프로토타입 (Io-fi/Mid-fi Prototype)



이런 플로우대로 프로세스가 흘러간다고

보시면 되세요


UX는 UI로 만들어지기 전까지의 모든 과정을 일컫고 있고 가장 중요한 역할 중에 하나입니다


그렇다면, UI는 무엇일까요?

다음 편에 만나봐요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UX/UI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전, 꼭 알아야 하는 UX에 대한 의미를 살펴보았습니다.


UI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 작성을 하여 여러분들과 함께 배우는 시간을 가지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UX/UI는 사용자를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있어야지만 효율적이고 편리한 인터페이스를 제작할 수 있다는 점이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먼저, UX/UI에 대한 지식을 알고 포트폴리오를 만들어야지만 원활한 디자인 제작이 가능할 거라고 생각합니다


다음 편에는 UI에 대한 설명과 하는 업무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할게요


다들 너무 힘들어하지 말고 함께 좋은 기업에 취업 혹은 이직할 때까지 포기하지 말고 이겨내 봐요!


감사합니다 :)


Design By. Dagumon



(디자인 레퍼런스 참고 사이트 공유)


포트폴리오 제작을 하기 앞서 디자인 과정과 결과물을 보고 싶을 때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서 레퍼런스를 찾는 것도 좋아요!


부담 갖지 말고 하루에 1시간이라도 레퍼런스를 찾아보세요!


https://www.pinterest.co.kr/


https://www.behance.net/

https://notefolio.net/

https://www.loud.kr/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