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X/UI 포트폴리오를 만들기 전에, UI에 대해 살펴봅니다.
안녕하세요 디자이너 다구몬입니다.
저번 편에 이어, 오늘은 여러분들과 함께
UX/UI 포트폴리오를 제작하기 전에
UX/UI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질려고합니다
https://brunch.co.kr/@b173b5d6754b4b4/1
저번 편에 다루었던 UX에 대한 내용들
어떠셨을까요?
저번 포스팅의 이야기가 UI까지 적게 되면
너무 길어져서 지루해질까봐 2탄을 통해서
여러분들을 찾아뵙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UX/UI 포트폴리오 제작 전에
꼭 알아야 할 UI에 대해서 함께!
알아보도록 합니다!
UI란 User Interface를 줄임말로,
해석하자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뜻하고
있습니다.
쉽게 말해, 사용자가 제품/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해 접하는 매개체 중 하나라고
볼 수 있습니다.
여기서 의미하는 매개체는 시각적 요소를
의미하고 있습니다.
물리적 UI는 마우스, 키보드, 모니터 등 우리가 직접
만지고 느낄 수 있는 것들을 이야기하고 있지만,
그래픽 UI는 시각적으로 전달되는 것들, 즉
앱&웹을 접하는 것들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는 GUI가 될 수 있어요
GUI (Graphic User Interface)
: 앱&웹 시스템 간의 상호작용을 도와주는
시각적 요소
대표적인 예로는 아이콘, 버튼, 메뉴 등이 됩니다.
모든 그래픽 매체에서 시각적으로 역할을 도와주는 것을 UI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내가 창을 닫을 때 어떤 시각적 효과를 보여주는 지,
글자를 적을 때 어떤 시각적 효과를 보여주는 지,
아이콘으로 어떤 시각적 효과를 보여주는 지 등
UI 디자이너의 역할이라고 보시면 되세요
UI디자이너가 해야할 일은
제품/서비스를 사용자가 이용함에 있어
보다 더 나은 인터페이스를 제공하기 위해
개선과 발전을 시켜주는 일을 하게 됩니다.
UI디자이너의 주 업무는 크게 3가지로
나뉘어서 볼 수 있습니다.
첫 번째, 디자인 시스템 (Design System)
두 번째, UI 디자인 산출물 (UI Design)
세 번째, 하이파이 프로토타입 (Hi-Fi Prototype)
UI 디자이너는 UX디자이너, 개발자, 기획자 등
유관 부서들과 함께 협력을 통해 디자인 과정을
담는 담당을 하고 있어요
그렇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중요하답니다
디자인 시스템 (Design System)
: 전반적인 디자인, 레이아웃, 아이콘, 폰트
색상, 가이드 라인 등 상세한 요소를 제작하는
소스들을 일컫습니다.
UI산출물 (UI Design)
: 디자인 시스템을 통해 최종적으로 제작이
된 최종 산출물을 말합니다.
하이파이 프로토타입 (High-Fi Prototype)
: 유저 플로우를 경험하는 사용자 경험
(UX 디자이너가 만들어 놓은 디자인 뼈대를
기반으로 디자인적인 작은 요소들 하나 하나
제작하는 과정이에요)
UX는 사용자 경험을 기반으로 1차적인
디자인 뼈대를 제작하는 과정 중 하나입니다.
UI는 1차적인 디자인 뼈대를 기반으로
본격적인 디자인을 시행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UX와 UI는 떼어낼래야 뗄 수 없는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UX디자이너, UI디자이너만 따로 뽑는 곳은
흔하지 않아요
모든 기획과 제작과정을 다 알아야지만
업무 이해도를 올려서 완성도가 높은
디자인 결과물을 만들어 낼 수 있기 때문에,
대게적으로는 UX&UI 디자이너를
뽑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UX/UI디자인은
기획 진행부터 디자인 뼈대, 그리고 디자인 결과까지
함께 진행하고 도출하는 것을 말하고 있습니다.
유저 리서치 ->정보설계-> 유저시나리오->
와이어프레임->디자인시스템->최종산출물->
프로토타입->사용성 테스트
가 최종적으로 UX/UI 디자이너가 해야할
업무입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UX/UI 플로우의 흐름을
잘 파악하고 캐치해서 포트폴리오를 제작했습니다.
이 기반을 가지고 포트폴리오 제작을 하는 것을
저는 적극적으로 추천드리고 싶어요
다음 편에는 함께 UX/UI 포트폴리오 제작에
관련한 포스팅으로 찾아뵙겠습니다 :)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