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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키포스트 Sep 20. 2023

"보조금 받고 쏘나타" 토레스 EVX, 가성비라며 난리

토레스 EVX가 정식 출시됐다. 사전계약 시점과 비교했을 때 파격적인 제안을 내놓아, 소비자들의 관심이 집중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내용은 토레스 EVX의 가격을 집중 조명하고자 한다. 소비자 입장에서 현대차, 기아, 쉐보레, 르노를 내려놓고 구매할 만한 선택지가 될 수 있을까?

           

토레스 EVX의 가격이 더 저렴해졌다. 사전계약 시점보다 무려 200만 원이나 내렸다. 수입차와 달리 국산차는 특별한 이유가 없는 한 큰 폭의 할인은 드물다. 


특히 사전계약 이후 정식 출시 날에 가격 인하 결정을 내린 건 유사 사례를 찾아보기 힘들 정도다. KG 모빌리티의 결정으로 토레스 EVX의 가격은 다음과 같이 변경됐다.

□ 기본 트림 E5
4,850~4,950만 원 → 4,750만 원 (100~200만 원 인하)
□ 상위 트림 E7
5,100~5,200만 원 → 4,960만 원 (140~240만 원 인하)

           

토레스 EVX에 관심을 두는 소비자들은 ‘보조금‘에 관심이 많다. 가성비 전기차의 완성은 보조금 적용이 필수이기 때문이다. 아직 정확한 보조금 액수는 공개되니 않았으나, 608~680만 원 사이로 전망된다.

 
국고 보조금 608만 원은 과거 코란도 전기차에 책정된 액수다. 또한, 680만 원은 현대차와 기아의 주력 전기차들에 적용된 보조금 규모다. 토레스는 그동안 국내에서 잘 사용하지 않는 배터리와 배치 방식을 채택했다.

            

가성비 배터리의 대명사, 리튬인산철 배터리를 도입했다. 또, 배터리를 블레이드(날) 형태로 얇고 길게 배치해 효율적인 열 관리와 에너지 밀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일각에서는 토레스 EVX의 국고 보조금이 현대차와 기아 수준인 680만 원이 될 것이라는 주장을 한다. 전국의 A/S 인프라 규모, 가격, 주행거리 등 여러 요소를 고려했을 때 이유는 충분하다는 논리다.

            

만약 주장대로 책정된다면 다음과 같은 가격을 기대해 볼 수 있다.


□ E5 트림 최소 적용 : [4,750만 원] – [국고 680만 원] + [서울 180만 원] = 3,890만 원
□ E5 트림 중간 적용 : [4,750만 원] – [국고 680만 원] + [경기 500만 원] = 3,570만 원
□ E5 트림 최대 적용 : [4,750만 원] – [국고 680만 원] + [경남 1,150만 원] = 2,920만 원
 
□ E7 트림 최소 적용 : [4,960만 원] – [국고 680만 원] + [서울 180만 원] = 4,100만 원
□ E7 트림 중간 적용 : [4,960만 원] – [국고 680만 원] + [경기 500만 원] = 3,780만 원
□ E7 트림 최대 적용 : [4,960만 원] – [국고 680만 원] + [경남 1,150만 원] = 3,130만 원
※ 지자체 보조금은 최대치로 적용 

종합하면, 토레스 EVX의 실질적인 구매가는 3천 초중반 가격대를 형성하게 된다. 현재 쏘나타의 가격과 상당 부분 겹치며, 비슷한 덩치인 아이오닉 5 기본 트림보다 660만 원이나 저렴하다.

           

토레스 EVX는 가격 뿐만 아니라, 디자인 역시 취향 저격이다. ‘파워드 바이 터프니스’로 대변되는 강인한 오프로드 SUV 컨셉을 유지한다. 대신, 기존 모델과의 차별을 두기 위해 전기차 다운 미래지향적인 요소를 가미했다.

          

이런 점은 오히려 플러스 요인이다. 전반적인 실루엣은 오프로드다. 반면 수평 타입 DRL과 간소화된 인테리어와 익스테리어 디자인은 트렌디하며 미래지향적인 느낌을 제공한다. 

        

특히 인테리어를 좀 더 살펴보면, Slim&Wide(슬림&와이드)의 컨셉에 파노라마 디스플레이를 가미했다. 토레스 일반 모델보다 더 미니멀리즘 감성이 돋보인다.

 
이런 디자인 요소들은 일종의 반전 매력을 구현한다. 또한, 보는 관점에 따라 기아의 디자인 아이덴티티인 ‘오퍼짓 유나이티드’와 비슷한 방향성을 가졌다고 생각해 볼 수 있겠다.

         

토레스 EVX의 성능은 어떨까? 이를 간략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구동방식 : 전륜구동
최고출력 : 207 PS
최대토크 : 34.6 kgf·m
복합전비 : 4.8 (20 inch)~5.0 (18 inch) km/kWh
주행거리 : 405 (20 inch)~433 (18 inch) km
배터리 용량 : 73.4 kWh
 
그밖에 컴포트, 스포츠, 에코, 윈터 4가지 주행모드를 제공하며 3단계 회생제동 시스템, 스마트 회생제동 시스템이 포함된다.

    

특히 리튬인산철 배터리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를 고려해 10년/100만km 무상 보증 카드를 꺼내들었다. 그밖에 배터리 저온 방치에 따른 내구성 감소를 막기 위해 영상 8도 환경을 유지하도록 열관리 시스템을 도입했다.

 

가격 대비 기본 제원은 전기차임을 고려하면 가성비 모델이라 부를만하다. 전기차 무한 경쟁 시대에 토레스 EVX의 등장은 주변 제조사들을 긴장하게 할 요소가 될 것이다. 과연 토레스 EVX는 모처럼 현대차와 기아의 주력 전기차들과 어깨를 나란히 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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