폭설로 수도권 내에 주의보가 발령된 가운데, 동덕여대 시위에 따른 복구 비용이 다시 한 번 주목받고 있다. 학교 시설 외 도로 복구 문제가 예상보다 복잡한 상황으로 치닫고 있기 때문이다.
소위 '락카'로 불리는 스프레이 타입 페인트는 잘 지워지는 수성과 그렇지 않은 유성 타입이 있다.
이번 시위에선 유성 타입이 사용 됐는데, 특수 약품을 사용해도 완벽히 지워지지 않아 복구 대신 재시공이 합리적인 선택이라는 의견이 힘을 얻고 있다.
문제는 동덕여대 내 경사로는 일반 아스팔트 포장도로가 아니라는 점이다.
겨울철 도로 결빙, 눈길에 따른 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도로 열선'을 시공했다.
바로 이 점 때문에 언론을 통해 언급된 복구 비용보다 훨씬 더 많은 비용이 투입될 여지가 있다.
도로 포장 관계자에 따르면, 도로 열선 시공을 위해 1m당 100만원~150만원이 필요하다고 한다.
단, 열선 한 줄이 아닌, 10줄 이상을 한 번에 시공하기 때문에 실제론 1m 당 2000만원 이상이 투입될 수 있다는 의견이 나오기도 한다.
이 때문에 재시공 및 기존 도로 철거 비용 등을 취합하면 최소 3억원 이상이 청구될 수 있다.
도로 열선은 노면 온도가 2°C 이하로 내려가고 눈이 감지되면 매설된 열선에 전류가 흐르며 열을 낸다.
이 때 열선의 온도는 최대 300°C에 달하지만, 도로 표면 온도는 외부 기온 영향을 받아 5~10°C 정도로 유지되고 시간당 5cm 가량 눈을 녹인다.
도로 열선의 장점에 주목해 전국 단위로 시공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광범위 도입은 어려운 실정이다.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짧은 거리에 최소 수 억의 시공비가 투입되기 때문이다.
즉, 제설제나 제설장비로 대응하기 어려운 지역에 한해 예산을 쓸 수밖에 없다.
한편, 시공 후 유지보수도 문제다. 도로 특성상 시간이 지나면서 지반 침하나 무거운 차량에 의한 도로 파손으로 열선이 손상될 수 있다. 이 경우 빠른 보수가 이루어져야 하지만 한참 후 해결 되는 일이 비일비재 하다.
일각에선 이런 점을 고려해 반영구적인 지열을 활용한 열선 도입을 주장한다. 이를 '지열 융설 시스템'이라 부르기도 하는데 땅 깊숙이 파이프를 매설한 후, 지열로 40°C로 데워진 물을 끌어올려 노면 온도를 올린다.
주로 아이슬란드와 같이 화산지대가 많은 고위도 지역에서 볼 수 있다.
우리나라는 지열을 활용할 수 있는 지역이 없어, 발전소 터빈 냉각에 사용된 물을 이용하거나 도로 옆에 태양광 발전 시설을 두어 전력 공급 걱정을 덜어낸 방식이 거론되고 있다.
도로 열선 : 도로 표면에 매설된 전기 케이블로, 열을 발생시켜 눈과 얼음을 녹이는 시스템.
블랙아이스 : 도로 위 얇은 얼음층으로, 미끄럼 사고의 주요 원인.
전기저항 : 전류가 흐를 때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 에너지.
제설 대책 : 도로 위 눈을 제거해 차량 통행을 원활히 하기 위한 방안.
친환경 기술 : 환경 오염을 최소화하며 지속 가능성을 고려한 기술.
도로·교통 관련 추천 콘텐츠 PIC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