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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다키포스트 Dec 22. 2022

"월 16만원으로 전기차?" 국내 도입이 시급한 정책

전기차 가격 인하 시장 확대에 큰 도움
프랑스, 장기 렌탈 정책 고려
배터리 교환식 새로운 대안으로 주목

전기차는 엔진이 없어 가솔린 세단보다 조용하다. 특히 초반 최대토크 특성 덕분에 강력한 가속력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연소할 연료가 없기 때문에 배출가스가 없다. 심지어 충전비용까지 저렴해, 환경을 보호할 미래 자동차 산업의 핵심 열쇠로 각광받고 있다. 하지만 전기차엔 치명적인 단점이 있으니 ‘배터리’다.


배터리 하나 때문에 전기차의 장점이 상쇄될 정도다. 배터리를 많이 탑재할 수록 주행거리가 늘어나지만 그만큼 무거워진다. 때문에 동급 내연기관차와 비교하면 상당히 무겁다. 소형전기차가 아닌 이상 기계식 주차장에 넣기 어려울 정도다. 한편 배터리의 가격이 상당히 비싸다. 평균적으로 동급 모델보다 2천만원 비싼데, 전기차 값의 절반 가량을 차지한다.


아이오닉 5에 들어간 배터리만 하더라도 2천만원 중반대다. 여기에 전기 모터하나 당 3백만원 수준인 점을 고려하면 상당히 부담이 될 수 밖에 없다.


[글] 이안 에디터


다키포스트

2030년대 이후에는 내연기관차 신차 판매가 금지된다. 정부를 비롯해 제조사에선 전기차 구매를 유도해야 하는 상황인데, 전기차 시장을 활성화 시키려면 결국 ‘보조금’을 비롯해 각종 세제 혜택을 줄 수 밖에 없다. 혹은 내연기관차 수준의 가격대로 전기차 값을 내려야 한다. 하지만 상당히 어려운 과제다.


이 때문에 우리나라를 비롯해 전 세계 전기차 보급 국가에선 보조금을 지급하고 있다. 나라마다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1천만원 수준의 보조금이 지급된다. 그래도 동급 내연기관차보다 비싼 편이지만 어느정도 감수할 만큼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한다. 덕분에 전기차 시장은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해 수요를 생산량이 못따라갈 정도가 되었다. 요즘은 전기차를 신청해도 1년 이상 기다려야 하는 문제 때문에 계약을 해놓고도 해당 연도 보조금을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올해 프랑스 정부는 “전기자동차 저비용 장기임대 계획으로 친환경자동차 시장 확대를 꾀하겠다.”며 전기차 보급 정책을 준비중이라 밝혔다. 프랑스의 신규 정책의 기본 골자는 한 달에 16만원만 내면 전기차를 장기 임대하도록 돕는 것이다.


이는 ‘전기차 저비용 장기임대’로 요약가능한데, 현 프랑스 대통령의 대선공약이기도 하다. 이런 정책이 고려된 것은 막대한 전기차 보조금이 지급되어도 여전히 전기차를 구매하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다는 여론을 의식했기 때문이다.


프랑스의 전기차 보조금 정책은 약 6300만원 미만 전기차에 최대 800만원 수준의 보조금을 지급한다. 하지만 우리나라처럼 전기차가 비싸다보니, 800만원의 지원금 만으로는 모든 시민들이 구매할 수 없는 것이다. 때문이 전기차는 비싼차라는 인식이 팽배해 있어 전기차 보급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

프랑스의 야심찬 정책이 실제로 시행되면 다치아 스프링 월 16만원, 닛산 리프 월 18만원, 르노 트윙고 월 20만원 등 작은 사이즈의 전기차를 저렴한 가격에 이용할 수 있다. 다치아 스프링 일렉트릭은 2400만원 수준의 소형차 SUV이며, 닛산 리프는 3800만원 대 준중형 해치백, 르노 트윙고 일렉트릭은 3700만원 대 경형 전기차다.


다만 해당 모델을 16~20만원에 이용하려면 15년 풀 할부 수준으로 구매를 해야 한다. 현실적으로 전기차를 15년 동안 탈 수 없기 때문에 5~10년 사이 장기 임대가 될 가능성이 높고 나머지 금액에 대해선 정부가 보조금 형태로 제조사에 지급하는 식이 될 전망이다. 환경을 보호하면서 시민들의 이동권을 보장한다는 취지에서는 충분히 고려해 볼만한 정책으로 볼 수 있겠다.

국내에서는 배터리 교환 서비스를 도입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배터리는 구독 서비스로 임대하도록 하고 나머지 자동차 비용만 지불하는 식이다. 이 경우 5천 대 전기차에서 2천만원 수준의 배터리 가격이 빠지기 때문에 3천만원 대로 구매 가능하다. 대신 배터리 렌탈 비용을 결제 해야한다. 참고로 아이오닉 5의 배터리 용량과 비슷한 70kWh 급 배터리 렌탈 서비스를 시행하고 있는 중국의 전기차 브랜드 니오는 월 렌탈 비용으로 20만원을 청구하고 있다.


이는 대략적으로 연비 12.0km/L인 2.0 가솔린 내연기관차의 유류비와 비슷한 수준이다. 초기 구매 비용 부담을 확 줄이는 대신 유류비 명목의 렌탈비 부담이 커진다. 다만 현재까지 출시된 전기차는 모두 충전식이기 때문에 렌탈 서비스가 가능하려면 전용 전기차가 나오거나 탈착이 가능한 모델로 개조를 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전 세계는 전기차 열풍으로 물들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가격인데, 부담을 줄일 방안들이 곳곳에서 연구되고 있다. 과연 프랑스의 정책이 국내에 어울릴지, 중국처럼 배터리 렌탈 방식이 알맞을 지는 좀 더 지켜봐야 할 것이다. 만약 여러분이 전기차를 구매한다면 어떤 방식이 구매 시 부담을 더 줄일 것으로 생각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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