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가 국내 공식 출시됐다. 스포츠 럭셔리 SUV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를 모은 이 차는 지난해 5월 글로벌 공개 이후 진행된 국내 사전 계약에서 1000대를 가볍게 넘기며 그 인기를 증명한 바 있다. 3세대 모델로 알려진 올 뉴 레인지로버, 과연 이전 모델과 어떻게 다를지 함께 살펴보자.
[글] 배영대 에디터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이번 출시 일정에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첨단 마일드 하이브리드(MHEV) 시스템이 적용된 I6 인제니움 가솔린 및 디젤 엔진 모델을 먼저 출시한다고 밝혔다.
최대 113km(WLTP 기준)의 전기 주행거리를 자랑하는 플러그인 하이브리드(PHEV) 모델은 재규어 랜드로버의 전동화 계획을 담은 리이매진(Reimagine) 전략에 따라 2023년에 출시하고 향후 순수 전기(BEV) 모델도 이어서 선보일 예정이다.
먼저 출시되는 2 종의 엔진을 살펴보자. I6 인제니움 가솔린 엔진이 적용된 P360 모델은 최고 출력 360PS와 최대 토크 51kg.m의 성능을 갖췄으며 정지 상태에서 100km/h까지 6초 만에 도달한다.
한편, 랜드로버의 I6 인제니움 디젤 엔진이 탑재된 D300 모델은 최고 출력 300PS, 최대 토크 66.3kg.m, 6.6초에 시속 100km까지 가속할 수 있는 성능을 갖췄다.
혁신적인 진화를 거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한층 역동적이고 강인한 느낌의 익스테리어 디자인을 완성했다. 기교 없이 깔끔한 표면과 짧은 오버행은 역동적인 스탠스를 강조하며, 한눈에 알아볼 수 있는 프로파일, 스텔스 디자인의 디테일 등의 완성도 높은 디자인 요소들이 레인지로버 스포츠만의 압도적인 분위기를 만들어낸다.
이 차의 시그니처인 주간 주행등(DRL)을 구성하는 디지털 LED 헤드라이트 내부에는 각각 130만 개의 개별 제어가 가능한 디지털 마이크로 미러 장치(DMDs)가 탑재됐다. 이를 통해 차량의 경로에 최대 16개의 물체를 식별하고 지능적으로 빛을 차단해 다른 도로 사용자의 눈부심을 방지한다. 길게 이어지는 LED 리어 라이트에는 양산차 최초로 표면 LED(Surface LED) 기술이 적용돼 어느 각도에서 봐도 선명하고 일관된 빛을 제공한다.
한편 최고급 소재가 어우러진 인테리어는 운전자 중심으로 디자인돼 몰입감 넘치는 주행 환경을 선사한다. 랜드로버의 트레이드 마크인 ‘커맨드 드라이빙 포지션’은 콕핏 구조를 통해 조종석과 유사한 탁월한 전방위 시야를 제공한다.
이번에 출시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는 최첨단 기수을 대거 적용함으로써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독보적인 성능을 선보인다.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 기능은 급격한 코너링 시, 안정적인 차체 제어를 위해 최대 1,400Nm의 토크를 각 액슬로 전달한다.’ 어댑티브 다이내믹스 2’ 기술은 최상의 승차감을 위해 노면의 상태를 초당 500회 모니터링하고, 지속적으로 액티브 트윈 댐퍼를 제어해 불필요한 차체 움직임을 줄여준다.
후방 차축을 최대 7.3도 조향 가능한 올 휠 스티어링 기능 또한 탑재해 고속 주행 시 탁월한 안전성과 저속 주행 시 높은 기동성을 제공한다. 이와 더불어 제동 기반의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은 고속 코너링 안정성을 높이고, 토크의 균형과 분배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해 한층 향상된 민첩성과 트랙션을 제공한다.
이 밖에도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를 통해 새롭게 선보이는 스토머 핸들링 팩은 다이내믹 리스폰스 프로, 올 휠 스티어링, 토크 벡터링 시스템을 포함한 전자식 액티브 디퍼렌셜, 설정 가능한 프로그램 등으로 구성된다. 옵션으로 선택이 가능한 이 기능을 통해 차량의 역동적인 성능을 한층 높일 수 있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는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의 4가지 트림을 국내 출시하며, 5년 서비스 플랜 패키지가 포함된 국내 출시 가격은 P360 다이내믹 SE 1억 3,997만 원, P360 다이내믹 HSE와 D300 다이내믹 HSE 1억 5,067만 원, P360 오토바이오그래피 1억 5,807만 원이다.
재규어 랜드로버 코리아 로빈 콜건 대표는 이번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에 대해 “레인지로버 스포츠만의 차별화된 다이내믹스, 전지형 주행 성능, 뛰어난 연결성을 갖춰 과거 그 어느 세대보다 매력적인 모델로 거듭난 올 뉴 레인지로버 스포츠가 뛰어난 안목을 지닌 한국 고객을 만족시킬 것이라 자부한다”고 말했다.
올 뉴 레인지로버는 10년 만에 풀체인지를 거친 3세대 모델이다. 그 어느 때보다 퍼포먼스, 디자인, 정교함, 첨단 기술들이 완벽한 조화를 선보이는 이번 모델이 국내 럭셔리 SUV 시장에서 돌풍을 일으켜 판매량 순위 상위권 자리를 차지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