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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을 뻔” 요즘 차 살때 모르면 손해보는 하이브리드

by 다키포스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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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젤차는 사라지고 가솔린 역시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으로 변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와 수소전기차가 점차 보편화 되면서 자동차 산업을 새로운 국면에 접어들었다. 환경규제 여파와 고유가 시대, 전기차 고유의 장점 등 여러 변수가 작용했기 때문이다. 즉, 친환경차 구매에 관심을 보이는 소비자들이 많다는 의미다. 실제로 정부 발표 및 언론의 여러 보도 내용을 보면 조만간 내연기관차 시대에 종말을 고할 것이라는 이야기가 자주들린다.


하지만 소비자 입장에선 난감할 따름이다. 친환경차 종류가 다양해 무엇을 구매하면 좋을지, 차량 별 특성을 파악하고 실제로 필요한 차량이 무엇인지 아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이다. 쉽게 말해 이전에는 없던 생소한 단어가 많아지면서 차에 대한 이해도가 떨어지는 상황이 온 것이다. 사실 내연기관차를 구맨한다 하더라도 가격표에 적힌 수많은 트림과 옵션만 봐도 머리가 아픈지경이다. 그런데 마일드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전기차, 수소전기차 등 신조어가 생겨 더 혼란스럽다. 그렇다면 친환경차는 어떻게 구분할까? 각각의 차종은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을까? 가볍게 알아보자.


[글] 이안 에디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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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브리드라는 단어 뜻을 살펴보자. 사전적 의미론 ‘혼혈’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자동차도 마찬가지다. 내연기관과 전기 모터 두 가지 동력계를 모두 사용하는 특이한 구조다. 하이브리드의 종류는 크게 세 가지다.

▲마일드 하이브리드 ▲풀 하이브리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있다. 세 차종은 기본 원리는 거의 같지만 내연기관과 전기모터 간 비중이 다르다.


① 마일드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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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일드 하이브리드는 하이브리드 차종 중 모터의 개입이 가장 적다. 그만큼 모터가 차지하는 공간이 좁고 기대할 수 있는 성능도 낮다. 그래서 마일드 하이브리드에 들어간 모터는 엔진을 보조하는 역할을 한다. 일반 전기차처럼 모터만으로 주행하는 사례는 거의 없다. 유럽에선 마일드 하이브리드가 널리 퍼져있다. 가장 큰 이유는 제조사 관점에서 가성비가 제일 좋기 때문이다. 친환경차 규제를 만족하기 위해 최소한의 노력만 들일 수 있는데, 원래 있던 차에 적용하기 쉽고 개발비가 적게 든다는 장점이 있다. 동시에 배출가스 저감, 연비 향상도 기대할 수 있다.


마일드 하이브리드는 모터의 비중이 적은 만큼 내연기관차와 비슷한 주행감을 느낄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것보단 익숙한 것을 원하시는 소비자에게 어울린다.


② 풀 하이브리드

풀 하이브리드는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하이브리드 차종이다. 모터가 본격적으로 개입하는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다. 모터가 엔진을 보조하는 것은 기본이고, 모터의 힘만으로 달리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하이브리드는 병렬형과 직병렬형 두 가지가 보편화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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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렬형은 가장 흔한 방식이다. 엔진과 모터를 나란히(병렬) 배치해 둔 형태다. 현대차가 이 방식을 사용하는데, 주행 상황에 따라 모터와 엔진이 연결되었다가 떨어지는 식으로 동작한다. 고속 주행 시 엔진에 의존하고, 저속일 때는 모터의 비중이 높다. 가속이 필요하면 모터와 엔진의 힘을 합쳐 출력을 높이기도 한다. 그밖에 엔진만 작동할 때는 모터가 배터리를 충전하는 발전기 역할을 하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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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병렬형 하이브리드는 일본에서 주로 볼 수 있다. 도요타가 독자 개발한 방식으로 직렬형과 병렬형의 장점을 골고루 가지고 있다. 이론상 효율이 가장 좋은 풀 하이브리드 시스템인데, 2019년에 도요타가 특허 일부를 공짜로 공개해 화제가 됐다. 같은 기술을 공유하면 부품 호환에 도움이 되고 더 나아가 원가절감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일각에선 기술적으로 도요타에 의존하게 될 수도 있다고 주장 했으나, 현실은 전기차 시대로 빠르게 넘어가면서 기우에 불과했다.


직병렬 방식은 모터가 발전까지 담당하는 병렬형과 다르게, 엔진으로 돌릴 수 있는 발전기가 따로 있다. 덕분에 모터만 사용할 때도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하지만, 방식이 복잡해서 원가가 비싸고 차가 무겁다.


③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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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차보다 전기차에 가깝다. 일반적인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모터가 엔진을 보조한다면,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에 엔진을 얹은 느낌이다. 그래서 일반 하이브리드 차보다 전기모터 성능이 좋은 경우가 많다. 또, 배터리 용량이 더 많아 전기차 모드로 더 멀리 갈 수 있다. 플러그인 하이브리드는 전기차처럼 충전구가 있어서, 전기차 충전소에서 배터리를 충전할 수 있다. 게다가 일반 하이브리드차처럼 엔진으로 충전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런 강점 때문에 잘만 활용하면 내연기관 이용 없이 모터로만 주행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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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자동차의 대표 주자는 전기차와 수소전기차다. 하이브리드는 내연기관차와 전기차 사이를 잇는 징검다리 역할을 한다. 자동차 산업이 한 번에 바뀌기 어렵고 소비자 역시 전기차에 곧바로 적응하기 힘들기 때문에 대안으로 등장한 것이다.


전기차는 구조나 동작 매커니즘이 정말 단순하다. 배터리에 충전된 전력으로 모터를 돌려서 움직이는게 전부다. 단순히 표현한다면, 사람이 탈 수 있는 거대한 미니카다. 엔진이 없어서 소음과 진동이 없고, 부품 수도 일반 자동차보다 40% 정도 적다. 그리고 유지비와 충전비가 저렴하기도 하고 모터 특유의 강력한 힘 덕분에 가속력도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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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일한 단점은 배터리 기술력의 한계다. 예전과 비교하면 많이 좋아졌으나 주행거리는 평균 400~500 km 정도다. 충전 시간도 80% 기준, 40분에서 50분 정도 걸리기 때문에 급할땐 난처한 상황이 생기기도 한다. 또, 완속용 충전기에 물려놓으면 7시간 넘게 걸리기도 한다. 그나마 초급속 충전 기술이 적용 된 전기차는 18분 정도 걸리지만, 초급속 충전기가 전국에 얼마 없기 때문에 인프라가 확충되기 전까진 오랜 시간이 걸릴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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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편 수소연료전지차는 수소전기차라고 부르기도 하는데, 수소를 연료로 발전을 해서 모터를 돌리는 방식이다. 충전기로 배터리 충전을 하느냐, 수소로 자가발전을 해서 배터리를 충전하느냐 그 정도 차이로 이해하면 된다. 좀 더 쉽게 말하면 연료전지라는 미니 발전소에 수소와 산소를 집어넣어서 화학반응을 일으킨 다음 전기를 얻는 과정을 거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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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전기차의 장점은 전기차보다 주행거리가 길다.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넥쏘’는 완충 시 충전거리가 600km 이상이다. 한때 778km를 달려서 기네스북에 오른 적도 있다. 특히 충전에 걸리는 시간이 5분 밖에 안 된다. LPG 가스 넣는 시간이랑 비슷하다. 대신 여러 대 충전하면 충전소 압력을 채우는 시간이 필요해서 더 오래 걸린다는 문제가 있고, 충전구가 얼어붙어서 녹이는 시간도 필요하다. 특히 충전 인프라가 열악하다. 꾸준히 늘려나가는 추세이지만 전기차 충전시설에 비하면 턱없이 부족하다. 건설비용이 30억 넘게 들어서 아무나 못 세우기 때문이다. 개인사업자가 하기엔 무리가 있고 규모있는 기업이 나서야 하는데 이마저도 쉽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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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종류를 간단하게 알아봤다. 종류가 많은 만큼 특징도 제각각이다. 만약 내연기관차 대신 친환경차 구매를 고민중이라면 오늘 내용이 선택을 결정하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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