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주이 Jul 21. 2022

나를 사랑해주는 사람과 함께 한다는 것

임상으로 나아가는 그대들에게

#

4학년 학생들의 취업시즌이다.

열심히 원서를 쓰고 면접을 보도 합격 혹은 불합격 소식을 들으며 기뻐하거나 혹은 다시 과정을 반복하고 있다.

다들 한 발 더 나아가기 위해 열심을 다하는 중이다.


열심히 취업을 준비하던 한 학생이 면담을 위해 나를 찾아왔다.

5군데에 원서를 썼고 그중 한 곳에 합격했다는 소식을 알려주었다.

나는 학생에게 취업과정이 쉽지 않았을 텐데 정말 고생 많았다고, 그리고 합격을 진심으로 축하한다고 격려해주었다.


내 말을 들은 학생은 내 앞에서 펑펑 울기 시작했다.



#

학생이 취업을 준비하며 목표한 취업 지는 지금 합격한 곳은 아니었다. 아쉬움이 남았고 그 아쉬운 마음 때문에 본인 스스로를 칭찬해주거나 합격의 기쁨을 온전히 누리지 못했다. 누구에게도 감정을 모두 털어놓지 못했다. 아직 취업 준비 중인 친구들에게도 말하기 어려웠고 합격을 기뻐해 주시는 부모님께도 쉬이 감정을 내보이기 어려웠다.


스스로에게 잘했다고 말해주지 못했다.

목표한 곳에 가지 못했으니 잘했다고 생각되지 않았다.

아쉬웠다.

속상했다.

그 모든 감정들을 너무나도 잘 알 것 같아서 한동안 눈물 흘리는 학생을 조용히 지켜보았다.



#

학생의 감정이 조금 추슬러졌을 때 나는 학생에게 이야기했다.


끝날 때까지 끝난 것이 아니다.

네가 원한다면, 아쉽다면, 미련이 남는다면, 후회가 된다면 언제든지 다시 도전해도 좋다.

경력 입사로도 원하는 곳에 다시 도전할 수 있고, 미래의 일은 알 수 없으니 현재의 결과만으로 꿈을 이루지 못했다고 속상해하지 말았으면 좋겠다.


그런데 꼭 알았으면 하는 중요한 사실이 있다.

나를 인정해준 곳에서 사랑받으며 살아가는 것이 너의 삶에 큰 행복을 주는 일이라는 것을 알았으면 좋겠다.


5곳 중 4곳은 너의 가치를 알아보지 못했지만 너를 합격시켜준 그곳은 너를 알아봐 주었으니 그곳에서 인정받으며 열심히 생활하는 것도 스스로 발전하는 삶임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너는 그곳에서 분명 잘 해낼 것이다. 잘 해낼 너의 모습이 그려진다. 너는 인정받고 사랑받을 것이다. 너를 알아봐 준 조직에서 최선을 다해 사랑받으며 즐겁게 생활하는 것도 굉장히 대단한 일임을 기억하면 좋겠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5 곳에 원서를 쓰는 일이 쉬운 일이 아닌데 그 힘든 것을 잘 해냈고 또 그중 한 곳에 합격하는 기쁜 소식까지 얻었으니 얼마나 잘했냐

정말 자랑스럽고 대견하다. 정말 수고했다. 축하한다.




#

과정 중 최선을 다한 우리 학생들

모두 잘했다. 정말 잘했다.


소중한 한 사람 한 사람을 알아봐 주고 믿어준 최종 합 격지에서 최선을 다해 모두가 각자의 꽃을 피우기를 바란다.

매거진의 이전글 Reject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