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Nov 18. 2023

빚3억,개인회생도 불가한 자의 우울증 공황장애 극복법

"00아 개인회생이나 파산신청을 알아봐야겠다."



나는 담배연기를 내뿜으며 파트너에게 말했다. 답답한 가슴을 조금이라도 달래보고자 피우기 시작한 담배는 하루 한 갑을 넘기고 있었다. 



빚은 어느새 3억 을 넘어가고 있었다. 회사에는 매출이 거의 없었으며 5명까지 늘어났던 직원들은 다 나가고 이제 딱 1명만 남았다. 그 한 명이 어느 날 결심한 듯이 와서 말했다. 



"혼자 하려니 일이 너무 힘듭니다. 연봉 500만 원을 올려주지 않으면 나가겠습니다." 



그 직원은 우리에게 협박하듯 통보를 했다. 하지만 큰일이었다. 한 달에 나가는 이자만 해도 천만 원 단위 돈이었으며, 파트너와 나도 월급을 가져가지 못한 달이 점점 늘어가고 있었기 때문이다. 




나는 제2 금융권, 카드론에서 높은 이율로 돈을 빌려 집에 조금씩 가져다주었다. 



한 가지는 명확했다. 그 직원이 나간다면 우리는 앞으로 나아가는 데에 시간을 쓰지 못할 것이며 결국 자멸할 것이었다. 우리는 그 직원에게 500만 원을 올려주겠다고 약속했다. 



파트너는 항상 가족들에게 인정받지 못했다. 파트너의 가족들은 안정적인 삶을 중시하는 공무원 가족이었다. 그래서 그의 아들도 안정적인 공무원이 되기를 원했지만, 아들은 정반대의 길을 가고 있었다. 



그런 파트너가 아버지께 가서 돈을 빌려달라고 했다. 그래도 그 아버지는 고심 끝에 전 재산 5000만 원을 아들에게 빌려주었다. 



우리 인중까지 차올랐던 물의 높이가 목까지 내려갔다. 하지만 다시 빠르게 차오르고 있었다. 한 달에 나가는 월급과 이자만 천 단위였으니 길어야 4달 짧으면 3달 정도 버틸 수 있었다. 



그때 나는 나를 항상 비난했다. '넌 정말 쓸모없는 놈이다.' '너뿐만이 아니라 너의 파트너와 너의 가족까지 수렁으로 끌어들이다니..'



바로 이 시점에서 몸에 이상이 왔다. 



왼쪽 시력이 급격히 나빠졌으며, 왼팔과 왼다리는 수개월 저렸다. 속은 매스꺼워서 토를 했으며 어지럼증이 심해질 때는 걸어 다니지를 못했다. 기도가 좁아지며 쇳소리를 내는 천식증상을 보였고 찌를듯한 두통에 시달렸다. 



위 증상들을 검색해 보니 '뇌졸중 전조증상'과 비슷했다. 쓸모없어 보였던 나를 믿어주는 아내와 아들이 있었다. 나는 '큰일 났구나'라고 생각하고 병원을 갔다. 



병원 3곳에서 진단을 받았지만 큰 이상은 없었다. 대학병원에서 실시한 정밀검사에서도 정상판정을 받았다. 



지금 생각해 보면 스트레스와 우울증, 공황장애 증상이 와서 몸이 견디지 못했던 것으로 보인다. 




우울증과 공황장애를 극복하는 방법은 근본적인 문제를 없애는 것이다. 나의 가장 근본적인 문제는 내가 운영한 회사가 파산 직전에 처해있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이 회사를 파산하지 않게 만드는 것이 해결책이라고 할 수 있다. 



나는 어느 순간 모든 것을 내려놓고 깊게 생각했다. 



먼저 과거를 돌아다보았다.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다. 그렇다면 답은 나왔다. 과거와 같은 방법으로 진행한다면 같은 결과를 만들어 낼 것이다. 



그리고 매출이 높은 소위 잘 나가는 회사들을 면밀하게 분석했다. 내 경쟁사들은 로켓을 만들거나 인공지능을 만드는 회사들이 아니었다. 그들이 하고 있는 것들은 곰곰이 생각해 보면 나도 할 수 있어 보였다. 



그렇다면 더 이상 고민할 필요 없었다. 



우리에겐 아직도 몇백만 원은 있었다. 나는 수십만 원 단위로 작게 여러 번 도전해 보기로 마음먹었다. 정말 감사하고 운 좋게도 첫 시도에 대박이 났다.



단 1년 만에 3억 5천의 빚을 갚고 총 140억의 매출을 만들어냈으며 매각한 금액은 30억이었다. 



이렇게 되자 이전에 있었던 증상이 거짓말처럼 사라졌다. 그러면서 몸과 마음을 튼튼히 하기 위해, 다시는 고난이 와도 흔들리지 않기 위해 책을 읽고 운동을 했다. 



책은 오디오북 포함하면 1년에 60권 이상을 읽고 운동도 일주일에 3번 이상은 꼭 하려고 한다. 우울증과 공황장애를 경험한 지 4년, 이제는 단 한 번도 그런 증상을 겪지 않는다. 



나에게 나중에 또 그런 고난이 닥친다면 나는 이렇게 할 것이다. 



1. 과거를 돌아보며 내가 해왔던 것을 곰곰이 곱씹는다. 과거로 인해 지금의 이런 일이 생겼다는 것을 인정한다. 

2. 같은 현재를 만들어 내지 않기 위해 과거에 내가 했던 일들을 하지 않는다. 

3. 새로운 미래를 만들기 위해 현재에 새롭고 올바른 시도들을 믿음을 가지고 지속해 나간다. 



만약 당신이 힘든 상황에 처해있다면 위의 3가지를 가지고 깊게 고민해 보면 도움이 될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내 주변 사람들이 싫고, 세상이 싫은 근본적인 이유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