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수퍼문 Apr 03. 2023

주변의 충고를 무시해라.





아마 이 글을 본 사람들은 평범할 것이다.

20~30평대 집에 살 것이다.

부모님들은 큰 성공과 부를 일군적이 없을 것이다.

친구들도 사업적이나 어떠한 업적을 크게 이룬 적이 없을 것이다.



나 또한 평범하며 30평대 집에 살고 부모님들은 큰 성공과 부를 일군적이 없다. 친구들도 대기업 다니는 친구는 있지만, 그렇다고 그게 큰 업적은 아니다.





아마도 우리 대부분은 이런 환경에서 살아가고 큰 업적을 이룬 사람들을 곁에 두지 못한다. 우리가 어떤 고민이 있을 때, 편하게 주변에 고민을 터놓는다. 사소한 고민들이야 주변과 나누는 것은 당연히 괜찮다. 하지만 우리는 그들이 이뤄보지 못한 부, 성공에 대해 주변의 의견을 물을 때가 있다.



우리 주변 사람들은 부와 성공을 제대로 이뤄본 적이 없다. 그래서 얕은 지식과 경험, 어디서 들어본 이야기들을 잘 섞어서 우리에게 답변을 준다. 그 답변들은 정확하지 않을 때가 많다. 오히려 정반대일 경우도 있다.





우리는 우리가 얻고 싶어 하는 부와 성공에 관련해서는 정확히 아는 사람들에게 질문해야 한다. 성과를 확실하게 낸 사람들에게 질문해야 한다. 잘못된 곳에 문의하면 잘못된 답변이 나온다. 그럼 주변에 크게 성공한 사람이 없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예전에는 책만 답이었다면 지금은 책, 유튜브, 인스타그램이 있다. 책은 생각의 결정체이기 때문에 잘 정제된 지식과 지혜를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은 조금 더 최신, 조금 더 생생한 정보들을 받을 수 있다. 그렇지만 여기서 주의해야 할 것이 있다.





본인이 유튜브나 인스타그램을 실행하면 정신없이 남의 사치스러운 생활들만 보거나, 유머, 먹방, 게임 등 자극적인 컨텐츠만 본다면 당장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끊어야 한다. 특히 쇼츠, 릴스, 틱톡 등은 마약과 유사하다. 사람의 생각을 차단하고 바보로 만든다.



자 지금 자신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켜서 재생목록과 피드에 어떤 컨텐츠들이 있는지 파악해 보자. 알고리즘은 당신이 자주 봤던 것들을 재생목록에 올려준다. 즉 재생목록은 내 생각, 내 관심사를 말해준다.





이렇게 자신의 중심이 잡혀있지 않다면, 우리는 책으로 먼저 본인의 마음을 잡아야 한다. 마음과 생각이 불필요한 것들을 스스로 걸러낼 수 있을 때,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을 보자.



본인이 스스로를 컨트롤할 수 있을 때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은 지혜와 정보를 들려줄 것이고 큰 무기가 될 것이다. SNS는 칼과 같다. 요리사는 칼로 생명을 주는 음식을 만들지만 살인자는 칼로 정확히 반대의 행동을 한다.





자신이 만나는 다섯 사람의 평균이 자기 자신이라고 한다. 이 다섯 사람이 매번 세상에 대해 불평하고, 자기 파괴적인 습관들을 가졌다면 과감히 끊어 내라. 그리고 자신이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이룬 사람들의 책으로 대체하라. 그렇게 하면 자기 자신이 변할 것이다.



그리고 자기 자신과 주변을 잘 들여다봐야 한다. 자기 자신이 하루에 어떤 생각을 하고 살아가며 어떤 말들을 하며 살아가는지 어떤 행동들을 하는지 잘 살펴봐야 한다. 우리는 남에게 묻은 먼지는 기가 막히게 잘 찾아내지만 자신에게 묻은 똥은 잘 알아채지 못한다.





간디의 명언을 가슴에 새기자



네 믿음은 네 생각이 된다.
네 생각은 네 말이 된다.
네 말은 네 행동이 된다.
네 행동은 네 습관이 된다.
네 습관은 네 가치관이 된다.
네 가치관은 네 운명이 된다.
-마하트마 간디-



----------------------------------------------------------------

함께하면 더 빠르게 

부자되고 성공합니다.


지금 수퍼문 회원이 되고 카톡방에서 함께해요.

https://cafe.naver.com/supermoon0



작가의 이전글 파나소닉의 회장의 답변을 어이없어한 청중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