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보다 성장
깨달음으로 인한 성장이 성공으로 이끈다
당신의 성공을 가로막는 사람이 있을 수 있어도 당신의 성장을 저지할 사람은 없다.
즉, 평생 동안 성공하지 못한 핑계는 있어도 성장하지 못한 핑계는 있을 수 없다.
“당신에게 성장이 주요한가, 성공이 중요한가?”
대부분 사람이 성공이라고 대답할 것이다. 물론 조급하고 근시안적 생각이다. 성장하지 않고는 어떻게 성공할 수 있겠는가? 그리고 어떤 의미가 있겠는가?
층수 올리기에만 급급해 기초공사를 튼튼히 하지 않는다면 좋은 건물을 지을 수 없는 것과 같은 이치다. 그야말로 사상누각이다.
성공이란 무엇인가?
통속적 정의에 따르면 한 사람이 사회적으로 부와 명예와 지위 등을 얻었을 때 그것을 성공이라고 말한다.
그런데 상속받거나 복권에 당첨된 사람들은 결코 자신의 노력으로 성공을 얻은 것이 아니다. 이러한 성공이 무슨 의미가 있을까? 물론 없는 것보다는 좋겠지만.
반대로 성장은 키가 크거나 나이가 먹었다는 의미가 아니고 더욱 단단한 내가 되었음을 의미한다.
즉 생각과 경험이 풍부해지고 능력이 향상되었으며 더욱 굳건한 의지와 단단한 마음을 가지게 되었다는 의미다.
자아실현은 결코 어느 한순간에 ‘짠’하고 이루어지지 않는다. 언제, 누구에게든 자아실현은 하나의 과정으로 조금씩 여러 성장의 단계를 밟아 누적되는 결과다.
따라서 본질적으로 성공은 사실 무엇을 얻느냐가 아니라 얼마만큼 성장했느냐에 달려 있다. 승진은 했지만 그 자리에 요구되는 능력이 부족하면 금방 도태될 수 있는 것과 같다.
성공은 단번에 쉽게 이뤄낼 수 있는 일이 아니다. 1퍼센트라도 우리가 매일 조금씩 발전해 나간다면 성공을 향한 우리의 발걸음을 막을 수 있는 것은 없다.
희망하는 의사가 되어 성공했다 하고 성장을 게을리하면 안 된다. 이제부터 '존경받는' 의사가 되기 위하여 끊임없는 성장, 즉 자아실현을 위한 지속적 노력이 있어야 한다.
사는 동안 내가 남보다 좀 부족하다고 해서 열등감에 빠지거나 좀 더 가졌다고 해서 우월감에 취할 필요도 없다. 다 장단점이 있다.
정말 무결한 사람은 세상 어디에도 없다. 누구나 성격이나 재능, 말과 행동에 조금씩은 흠이 있다. 중요한 것은 그것을 깨닫는 일이다.
깨달음이란 내가 한 행동, 내가 뱉은 말이 어떤 결과를 가져오는지, 그리고 고쳐야 할 것은 없는지 돌아보고 발견하는 것이다.
빨리 성장하는 사람은 끊임없이 자신을 돌아보고 깨달음을 얻기 때문이다. 이것이 우리를 매일 조금씩 성장하게 한다.
이러한 훈련이 일종의 습관으로 자리 잡으면 내가 하는 모든 일, 모든 말, 모든 생각, 호흡하는 모든 순간, 심지어 꿈속에서까지 깨달음을 얻을 수 있다.
그런 사람이 어찌 성장하지 않을 수 있으랴.
살면서 실수를 할 수는 있지만, 실수를 통해 깨달음을 얻으면 그것은 과정일 뿐 실패가 아니다. 하지만 실수에서 더 나아가지 못한다면 그것은 실패가 된다.
비록 조그만 실수로부터 얻은 깨달음으로 어제보다 더 성장한 오늘이면 당신은 이미 성공의 길에 있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