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시리즈/출처-BMW
올해 1월 국내 수입차 시장에서 BMW가 1위를 차지하며 압도적인 판매 실적을 기록했다.
한국수입자동차협회(KAIDA)에 따르면, 1월 수입차 신규 등록 대수는 총 1만 5229대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16.4% 증가했다. 전월 대비로는 35.3% 감소했는데, 이는 설 연휴로 인한 영업일 감소의 영향이 크다는 분석이다.
브랜드별로 보면 BMW가 5960대를 판매하며 1위를 차지했고 메르세데스-벤츠는 3790대로 2위에 올랐다. BMW와 벤츠의 판매량 차이는 무려 2170대에 달해, BMW의 독주가 더욱 두드러졌다. 그 뒤를 렉서스(1126대), 볼보(1033대), 포르쉐(644대)가 이었다.
BMW가 1월 수입차 시장에서 선전할 수 있었던 주요 요인으로는 적극적인 할인 프로모션과 원활한 물량 공급이 꼽힌다.
5시리즈/출처-BMW
작년 말부터 이어진 BMW의 대대적 할인 행사와 빠른 물량 소진 전략이 효과를 거두면서, 소비자들은 경쟁 브랜드보다 BMW를 더 많이 선택했다.
특히, 지난해부터 계속된 반도체 공급난 속에서도 BMW는 안정적인 차량 공급망을 유지해 경쟁사 대비 강점을 보였다.
판매 모델별로는 BMW 5시리즈가 1804대 팔리며 1월 베스트셀링 모델 자리를 차지했다. 그 뒤를 메르세데스-벤츠 E클래스(1438대), 렉서스 ES(632대), 벤츠 GLS(607대), BMW X5(564대)가 이었다.
E클래스/출처-벤츠
이번 1월 수입차 시장에서는 하이브리드 차량이 전체 판매량의 75.8%를 차지하며 시장의 대세로 자리 잡았다.
가솔린 차량은 18.6%, 전기차는 4.2%, 디젤차는 1.4%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점유율이 처음으로 70%를 넘어서며, 친환경 차량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확고해졌음을 보여준다.
반면, 한때 수입차 시장을 주도하던 디젤 차량의 점유율은 1%대까지 떨어지며 사실상 퇴장 수순을 밟고 있다. 이는 환경 규제 강화와 소비자 인식 변화가 맞물린 결과로 해석된다.
E클래스/출처-벤츠
1월 수입차 시장에서 BMW는 공격적인 마케팅과 원활한 공급망을 바탕으로 벤츠를 압도하는 성과를 거뒀다. 하이브리드 차량의 강세 속에서 BMW 5시리즈가 베스트셀링 모델로 자리 잡은 점도 긍정적인 신호다.
5시리즈/출처-BMW
향후 BMW가 이러한 기세를 계속 이어갈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벤츠를 비롯한 경쟁 브랜드들이 하이브리드와 전기차 시장에서 반격을 준비하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현재의 시장 흐름을 보면, BMW의 독주는 당분간 지속될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