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포티지/출처-기아
흔들리는 글로벌 자동차 시장에서도 기아는 멈추지 않았다.
수요 위축과 경쟁 심화 속에서 기아는 2025년 1분기, 11년 만에 분기 기준 사상 최대 판매량을 달성했다. 외부 변수에 흔들리지 않고 정면 돌파한 이 국산 브랜드는 불황 속에서도 굳건히 전진했다.
기아는 올해 1분기 글로벌 시장에서 전년 동기 대비 1.6% 증가한 총 77만 2351대를 판매하며 2014년 1분기의 76만 9917대 기록을 11년 만에 넘어섰다. 단일 분기 기준으로는 기아 역사상 가장 높은 실적이다.
국내 판매는 13만 4412대로 전년 대비 2.3% 감소했지만, 해외에서는 63만 7051대를 팔아 2.4% 증가세를 보였다. 특수차량 부문도 888대로 전년 대비 18.6% 늘며 긍정적인 흐름을 이어갔다.
쏘렌토/출처-기아
이번 실적을 이끈 주역은 단연 하이브리드 SUV였다. 특히 지난해 하반기부터 본격 판매에 돌입한 EV3와 더불어, 스포티지와 쏘렌토 등 주요 SUV 모델의 하이브리드 라인업이 시장의 호응을 얻으며 판매 증가를 주도했다.
3월 한 달, 글로벌 시장에서 스포티지는 4만 9196대로 가장 많이 팔렸고 쏘렌토(2만 5942대)와 셀토스(2만 5790대)가 그 뒤를 이었다.
국내에서는 쏘렌토가 1만 155대로 가장 높은 판매량을 기록했다. RV 부문은 쏘렌토 외에도 카니발(7710대), 스포티지(6617대), 셀토스(5351대) 등 총 3만 5502대가 팔리며 꾸준한 인기를 이어갔다.
셀토스/출처-기아
해외 시장의 탄탄한 성장세도 이번 성과를 뒷받침했다. 3월 기준, 해외에서만 22만 7724대가 팔리며 전년 동기 대비 2.2% 증가했다. 같은 기간 특수 차량은 229대를 포함해 총 328대가 팔렸고 이 중 99대는 국내에서 출고됐다.
해외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은 역시 스포티지(4만 2579대)였다. 이어 셀토스(2만 439대), K3(K4 포함, 1만 8200대) 등이 뒤를 이었다.
기아는 이 같은 판매 모멘텀을 유지하기 위해 EV4, 타스만 등 신모델 투입도 예고하고 있다.
K4/출처-기아
전 세계적으로 자동차 시장이 수요 감소와 친환경 전환이라는 이중 압박을 받고 있는 상황에서, 기아의 이번 실적은 더욱 특별하다.
EV4/출처-기아
기아는 앞으로도 전동화 전략을 강화하고, 글로벌 시장 맞춤형 모델을 지속적으로 선보일 계획이다. 불황 속에서도 성장을 멈추지 않은 기아의 다음 행보가 주목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