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콘밍글 Nov 02. 2024

“아빠들 마음 바꿨나”.. 그랑 콜레오스 ‘대반전’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
이례적 뒷심으로 경쟁 모델 제쳤다

그랑 콜레오스(위), 액티언(아래)/출처-르노코리아, KGM


국내 중형 SUV 시장에서 르노코리아의 ‘그랑 콜레오스’가 독보적인 상승세로 경쟁 모델인 KG모빌리티의 ‘액티언’을 추월하는 성과를 보였다.


출시 후 소비자들의 구입 의향이 6주 연속 상승세를 타며 14%대에 도달, 중형 SUV 시장의 판도를 바꾸고 있다.


기아 EV3와 팰리세이드, 구입 의향 조사에서 선두 차지

이번 조사 결과는 자동차 리서치 전문기관 컨슈머인사이트가 진행한 신차 소비자 초기 반응(AIMM) 조사에서 확인됐다.


컨슈머인사이트는 향후 2년 내 신차 구입 가능성이 있는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국산 및 수입 신차 모델에 대한 구입 의향과 관심도를 매주 측정하고 있다.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는 이 조사에서 꾸준히 상승세를 보여왔다.


자동차 구입의향 조사/출처-컨슈머인사이트


10월 셋째 주(10월 14일 시작) 기준 가장 높은 구입 의향을 보인 모델은 기아의 첫 소형 전기차 ‘EV3’다.


지난 7월 출시 이후 구입 의향이 20%대에서 크게 떨어지지 않은 EV3는 최근 재상승세를 타며 22%를 기록해 롱런 가능성을 높였다.


그 뒤를 이은 모델은 현대차 ‘팰리세이드’(16%)로, 풀체인지 모델 소식과 하이브리드 및 9인승 모델이 포함된 새로운 라인업의 출시를 앞두고 있어 대형 SUV 시장에서의 영향력이 주목된다.


자동차 구입의향 조사/출처-컨슈머인사이트


3위에는 르노코리아 ‘그랑 콜레오스’가 올랐으며, 이어 KG모빌리티 ‘액티언’과 현대차 ‘아이오닉 9’이 11%로 공동 4위를 차지했다.


파워트레인별로 보면 전기차(EV3, 아이오닉 9), 내연기관(액티언), 하이브리드(그랑 콜레오스)가 고루 상위권에 자리하며 다양한 소비자 선호를 보여주고 있다.


그랑 콜레오스의 반등 요인… ‘뒷심’ 발휘하며 액티언 제쳐

르노코리아의 ‘그랑 콜레오스’가 경쟁 모델인 ‘액티언’을 제친 것은 여러 면에서 이례적이라는 평가다.


그랑 콜레오스는 출시 전후로 여러 가지 이슈를 겪었으며, 특히 홍보 영상에서 발생한 남성 비하 논란과 기대치보다 높은 출시가가 초기 반응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부산 모빌리티쇼 직후 한때 9%대까지 상승한 구입 의향은 출시 후 하락세를 보이다 다시 반등에 성공, 5~6주 연속 최고치인 14%를 기록하며 액티언을 앞질렀다.


그랑 콜레오스/출처-르노코리아


특히 9월 국내 판매량에서도 그랑 콜레오스는 3900대로, 액티언(1686대)을 크게 앞선 결과를 나타냈다.


이는 하이브리드 모델의 인기가 주요 원인으로 꼽히며, 초기 악재에도 불구하고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이 소비자들에게 긍정적인 작용을 한 것으로 보인다.


그랑 콜레오스/출처-르노코리아


국내 중견 브랜드의 SUV 모델이 현대차·기아의 대형 모델과 경쟁하면서 차별화된 선택지를 제공하고 있디. 이번 결과는 신차 출시 전략을 세우는 데 중요한 사례로 남을 전망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