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eenBanking 특화 서비스_2
국내에서도 알파세대 혹은 더 그 이후 세대를 겨냥하며, 여러 가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제1금융권에서는 국민은행과 하나은행이 리브 NEXT와 아이부자라는 타이틀로 서비스되고 있으며, 10대의 금융이해력 향상을 목표로 합니다. 인터넷 은행은 토스, 카카오뱅크, 케이뱅크가 10대 전용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각각 귀엽고 특이한 카드 디자인과 10대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서비스로 10대 고객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KB은행 나의 첫 금융, 리브 NEXT
리브 NEXT는 10대들을 겨냥하여 재미 요소를 지닌 밸런스 게임, 이번 주 퀴즈, 이달의 취향 등 다른 사람들과 자신의 생각을 나눌 수 있는 콘텐츠 지원하며 플랫폼 내 웹 소설 연재 이외에 진로, 학습 등과 관련된 영상을 시청 가능한 ‘리넥 TV’ 및 CU 편의점 택배 예약 서비스 등 비금융 생활 서비스 제공합니다. 또한, 10대들의 금융 이해력 향상을 위해 주식을 배우며 투자 가능한 ‘주주의 저금통’ 서비스와 통장에서 직접 증권 매매거래가 가능한 은행 바로 증권 하이브리드 계좌 개설을 위한 서비스 가능하고 경제 지식이 없는 어린 학생들도 쉽게 서비스를 이해하도록 투자·금융·경제 가이드를 추가 제공합니다.
‘이달의 취향’ 메뉴를 통해 다른 유저와 함께 자신의 취향을 나누거나 상대의 의견에 공감가능할 수 있도록 하고 주식 투자앱 ‘커피하우스’의 커뮤니티를 앱과 제휴하여 투자자끼리 소통할 수 있는 커뮤니티 마련하여 10대들이 서비스활용이 쉽도록 합니다. 또한 자체 캐릭터 기반 인공지능(AI) 음성 뱅킹 서비스를 도입하여 음성으로 송금·잔액조회 같은 금융 거래뿐만 아니라 날씨, 감성대화, 백과사전 등의 기능 제공 하고 목소리 모드 외 채팅 서비스 추가지원합니다.
하나은행 아이부자
하나은행 아이부자 서비스는 페어런트 테크 서비스 제공하여, 부모와 자식이 함께 미션, 모으기, 불리기, 나누기 등의 서비스 이용 가능하게 하여 가족 간 유대감 형성을 독려합니다. 또한, 부모와 함께 저축을 하거나 부모의 주식계좌를 자녀가 함께 보며 간접적으로 주식을 공부하는 등 자녀의 금융이해력 향상에 도움이 되는 서비스 제공합니다.
마지막으로 오늘의 기분, Zu 등 목표달성 시 리워드를 지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신규 유저를 확보하고 이들이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이용하게 하여 유저 리텐션 증가를 기대합니다.
토스 유스카드
어린이들이 사용하는 카드라면 귀여운 캐릭터가 필요하다는 공급자적 마인드에서 벗어나 10대들이 좋아하는 스트리트 패션브랜드로 카드를 디자인하여 어필하고 있습니다. 또한 청소년을 위한 인터페이스 제공 및 VOC 수용을 위한 서비스를 활용하여 어린이와 청소년 등 만 14세 미만 사용자를 위하여 별도의 UI 제공하며, ‘토스에게 알려주세요’라는 기능을 통해 토스에서 쓰고 싶은 서비스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여 서비스 출시하였습니다.
케이뱅크 하이틴카드
편의점, 온라인에서 카드 사용 시 100원씩 캐시백 하며 전가맹점 합산 10만 원 및 5회 이상 결제 시 추가로 500원을 캐시백 제공, 편의점 및 패션커머스 플랫폼 등을 애용하는 학생들의 니즈를 반영하는 서비스를 제공하여 해당 연령층의 가입률 증가하고 있습니다.
10대 후반의 나이에 어울리도록 산뜻하고 경쾌한 느낌으로 카드를 디자인하여 카드의 디자인을 중요시하는 10대에게 긍정적인 반응을 이끌어내도록 유도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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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사례
참고문헌
1. “미래 잠재고객 잡아라”···청소년 고객층 공략 나선 은행권 : http://www.sisajournal-e.com/news/articleView.html?idxno=252242
2. "Z세대 모셔라"···10대 공략에 나선 은행권 : https://www.seoulfn.com/news/articleView.html?idxno=438634
3. 7살도 카드 만들 수 있다고?…카뱅·토스의 전략 : https://byline.network/2022/01/20-1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