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을 위한 ‘자기소개’는 무엇일까요? 나에 대해 광고를 찍는다고 가정할 때 어떤 특성을 보여주어야 할까요? ‘나는 이런 사람입니다.’라고 한 문장으로 표현한다면 본인은 어떤 사람이라고 표현 할 수 있을까요?
나는 어떤 가치관을 가지고 있습니다. (인성, 조직융화력 어필, 함께 일하고 싶은 사람 이미지)
어떤 특성이 있는 사람입니다. 나는 OO에 흥미가 있고 00을 잘하는 사람입니다. 그래서 oo를 공부해 왔습니다. 00 회사에서 일할 때 필요한 지식, 기술, 태도를 갖추어왔습니다.
00한 능력이 있어서 회사에 00한 부분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즉, 일을 잘하고(직무 전문성, 전공, 능력 등) + 조직에 융화될 수 있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주시면 됩니다.
나는 어떤 특성, 기질, 성격,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인가요? 관심분야, 흥미, 전공 선택 이유, 직무관련 경험 등을 작성해주시면서 나의 특징을 보여주세요. 직무와 연관된 경험을 소재로 사용하고, 오랜 시간 동안 준비해 온 사람임을 보여주시면 더 좋습니다.
개인의 특성은 누가 옳고 틀리다의 문제가 아닙니다. 각각의 특성에는 각기 다른 장단점이 있습니다. 나의 장점과 기업 인재상의 공통된 부분을 강조해주세요. 억지로 꾸며서 기업 인재상에 맞춰 쓰지 마시고 본인의 모습을 진솔하게 작성해 주세요. 자신감이 없으면 자꾸 꾸미기 십상입니다. 지금의 나로 충분히 좋은 사람입니다.
취업 준비하는 과정 속에서 배우고 성장하는 부분이 분명히 있을 것입니다. 완벽한 사람의 자기소개서가 합격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금 비록 조금 부족한 부분이 있다 해도 하나하나 배우면 됩니다. 나는 어떤 사람이고, 무엇을 좋아하고 어떤 걸 잘할 수 있는지, 나에게 일은 어떤 의미이고 일을 통해 무엇을 얻고 싶은지, 앞으로 어떤 모습을 꿈꾸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은 삶을 더 충만하게 해 줄 것입니다. 어떤 게 나답게 사는 것인가, 어떻게 살아야 행복한 것인가 묻고 또 물어보세요.
자신의 일을 찾으세요. 직업으로 ‘나는 누구인가’에 대한 대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내가 하는 일’이 곧 ‘나’를 표현하는 것입니다. 누구도 당신의 꿈을 대신해 줄 수 없습니다. 여러분은 무엇이든 될 수 있습니다. 취업에서 8할은 자신감입니다. 자신의 무한한 가능성을 믿고 자신감을 가지세요. 후회 없이 최선을 다해 취업준비하시고 한 번뿐인 유한한 인생에서 ‘생각이 있는 한 인간’으로서 멋지게 살아가실 바랍니다.
[취준생을 위한 어휘]
자기소개서 (自己紹介書) :자기의 이름, 경력, 직업 따위를 알리는 내용이 담긴 문서.
자기(自己):그 사람 자신. 대상의 세계와 구별된 인식ㆍ행위의 주체이며, 체험 내용이 변화해도 동일성을 지속하여, 작용ㆍ반응ㆍ체험ㆍ사고ㆍ의욕의 작용을 하는 의식의 통일체.
steering[ |stɪrɪŋ ]:(차량의) 조종 장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