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Apr 28. 2022

어려운 주차, "주차가 어렵다면 이 옵션을 주목하세요"

예전에는 주차에 어려움을 느끼는 운전자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최근에는 다양한 주차 편의, 안전사양이 적용되며, 주차 난이도가 점점 낮아지는 추세입니다. 현대자동차는 운전자의 안전한 주차와 편의를 위해 다양한 기술을 개발하고, 차량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금 만나볼 수 있는 주차 관련 안전, 편의사양과 앞으로 실현될 자율주차는 어떤 모습일까요?


물체와의 거리를 소리와 화면으로
주차 거리 경고

보행자 또는 차량과의 거리를 감지해 경고하는 주차 거리 경고

현대자동차 모든 모델에 기본으로 적용되는 후방 주차 거리 경고는 주차 및 출차 시 보행자 또는 차량과 충돌하지 않도록 경고해 주는 기능입니다. 저속에서 차량과 가까워지는 물체의 거리를 3단계로 나눠 경고음으로 알리며, 차량 클러스터 또는 내비게이션 화면에 거리를 그래픽으로 표시해 줍니다. 특히 경고음은 시각적으로 놓칠 수 있는 물체를 정확히 알려주어 안전한 주차가 가능합니다. 최근에는 후방 외에 전방, 측방 주차 거리 경고 기능이 많은 차종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카메라로 넓히는 주차 시야
후방 모니터&서라운드 뷰 모니터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듯한 시야를 제공하는 서라운드 뷰

주행 및 주차 시 후방 상황을 영상으로 보여주는 후방 모니터 기능은 차량 후방 카메라를 이용해 후방 영상 및 조향 가이드라인을 표시해 향상된 주차 편의를 제공합니다. 여기서 한층 기능이 업그레이드된 서라운드 뷰 모니터는 4개의 전방위 카메라로 입력된 영상을 합성해 마치 차량 위에서 내려다보는 듯한 주변 상황을 보여줍니다. 또한 원하는 각도에서 차량의 주변 상황을 볼 수 있는 360˚ 가변 3D뷰와 전방, 측방, 후방 등 세부 영상을 필요에 따라 확대해서 볼 수 있습니다.


차량 출차 안전도 향상
주차 충돌방지 보조

후진 출차 시 충돌을 방지하는 후방 교차 충돌 방지 보조

현대자동차의 주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주차 및 출차 시 주변에서 저속으로 이동하거나, 정지한 보행자, 물체와의 충돌 위험이 감지하면 이를 경고음으로 알려줍니다. 만약 경고 후에도 충돌 위험이 감지될 경우 자동으로 제동합니다. 특히 후방 교차 충돌방지 보조 기능은 저속 후진 시 좌/우측에서 다가오는 차량을 감지하고, 경고 및 자동 제동을 통해 사고를 막아줍니다. 이 기능은 전면 주차된 차량을 후진으로 뺄 때 안전한 출차를 도와줍니다.


자율주차의 시작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스마트키로 출차가 가능한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

현대자동차의 원격 스마트 주차 보조 기능은 초음파 센서를 활용해 주차 공간을 탐지하고 자동으로 조향하고, 변속, 가속 및 감속도 차량이 스스로 해 주차를 완료하는 자율주차 기능입니다. 차량에 탑승 중에도 사용할 수 있으며, 필요시 차량 밖에서 스마트키를 활용해 주차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또한 좁은 공간에 주차된 차량을 탑승하기 전 차량을 앞으로 이동시킬 수 있는 원격 전/후진 기능도 지원해 활용도가 매우 우수합니다.


기대되는 미래 자율주차
원격 자율주차

현대자동차 스마트 자율주차 콘셉트

현대자동차의 원격 자율주차는 운전자가 목적지에 도착 후 차에서 내리면 차량이 스스로 주차하고, 운전자 복귀 시 차량이 입구까지 스스로 이동하는 완전한 자율주차 기능입니다. 자동차는 장착된 카메라, 레이더, 라이다, 초음파 센서 등 다양한 센서를 통해 들어오는 정보를 활용해 주변 환경을 인지하고 운전자 개입 없이 자율적인 주차와 출차를 합니다. 또한 주차장 정밀 지도를 기반으로 주차장 내 설정된 원격 자율주차 구역과 주차 위치 간 이동경로를 이용해 주차장 내 무인 주행도 가능합니다. 

남양연구소에 지어지는 자율주차타워 조감도

현재 원격 자율주차 기능은 양산차 적용을 위해 개발 중에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올해 말 남양연구소 내부에 600대 이상 주차 가능한 8층 높이의 주차타워를 완공하고, 본격적으로 원격 자율주차 기술 개발에 힘쓸 예정입니다. 이곳의 주차 공간은 직선, 곡선 램프 등 각각 다른 형태로 구성하고, 층별 바닥 재질을 아스팔트, 에폭시, 콘크리트 등 차별화해 여러 가지 환경에서 자율주차 관련 기술을 검증할 계획입니다.


작가의 이전글 수소전기차 시장의 리더, 현대자동차의 과거와 미래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