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May 04. 2022

"어린이를 위한 차량", 스타리아 킨더만의 5가지 사양

현대자동차의 어린이 통학 특화 차량 스타리아 킨더

현대자동차는 어린이 통학 특화 차량으로 스타리아 킨더를 선보였습니다. 어린이 통학 차량은 안전성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통학 차량 본연의 가치인 안전을 위한 고민, 그 고민 끝에 스타리아 킨더가 탄생했습니다. 또한 통학 차량 본연의 가치를 높이기 위해 실내외 곳곳에서 모든 것을 아이들의 눈높이에서 다시 시작했습니다.


모든 아이들이 사용할 수 있는,
높이 조절 3점식 벨트

14인승, 15인승 모델에 적용된 3점식 높이 조절 안전벨트

어린이 통학 차량인 스타리아 킨더의 좌석에는 어린이 신체에 맞게 안전벨트 높이를 조절할 수 있는 안전벨트 높이 조절 장치가 적용됐습니다. 대부분의 어린이 버스에는 높이 조절 장치가 없어 2점식 안전벨트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지만, 스타리아 킨더는 11인승부터 15인승 모델까지 모두 높이 조절이 가능한 3점식 안전벨트가 적용됩니다. 특히 14인승과 15인승 모델의 경우 킨더 전용 3점식 높이 조절 안전벨트가 적용되어 아이들이 안전하게 통학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벨트 착용 상황을 한눈에,
안전벨트 착용 확인 시스템

어린이 안전벨트 착용을 직관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안전벨트 착용 확인 시스템

스타리아 킨더에 적용된 안전벨트 착용 확인 시스템은 출발 전 아이들이 안전벨트를 모두 착용했는지 한 번에 확인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또한 모든 시트마다 표시등을 할당해 어느 좌석에 어린이가 착석했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시트 미착석 및 벨트 미착용 시에는 표시등이 꺼지고, 시트 착석 후 벨트 미착용 시 적색등이 점등됩니다. 또한 벨트 착용 시에는 녹색으로 표시되어 벨트 미착용과 오착용 시 부상 등의 사고를 미연에 방지합니다.  


아이가 내리고 있어요!
통합 컨트롤러

센터페시아 중앙에 위치한 통합 컨트롤러

어린이용 통학 차량에는 아이들의 안전한 승하차를 도와주는 경광등과 정지 표시 장치, 알림벨 적용됩니다. 스타리아 킨더는 차량 중앙 센터페시아 중앙에 위치한 통합 컨트롤러 하단에 통합 컨트롤러를 적용해 통학차량 운전기사가 손쉽게 경광등, 정지표시장치, 알림벨, 어린이 하차 확인장치를 조작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난폭운전 금지!
운행기록계

차량 상태와 운행 정보를 기록하는 운행기록계

스타리아 킨더에는 차량 상태와 급가속, 급제동 등 차량 운행에 관한 정보를 기록하고 모니터링하는 운행 기록계가 적용됩니다. 운행 기록계는 차량의 상태를 기록하는 동시에 통학차량 운전기사의 안전한 운행을 유도하는 효과도 있습니다. 어린이 통학차량 운행기록장치는 올해까지 장착 시행 기간을 거쳐 내년부터는 의무적으로 장착해야 합니다.


어린이 방치 사고 예방,
하차 확인 장치

어린이 방치사고를 예방하는 하차 확인 장치

밀폐된 자동차에 아이가 방치되는 상황은 매우 위험합니다. 특히 여름철과 같이 외부 환경에 따라 고온으로 올라가게 되면 목숨까지 잃을 수도 있습니다. 현대자동차 스타리아 킨더에는 잠들어 있는 어린이 방치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어린이 하차 확인장치가 적용됐습니다. 이 장치는 통학차량 운전기사가 운행을 마친 후 차량 내 어린이 하차 여부를 모두 확인하고 난 뒤 하차 확인장치 버튼을 누르도록 하는 경보 장치입니다. 버튼을 차량 맨 뒤 열 창문 쪽에 설치해 차량 전부를 확인하도록 유도하고, 어린이가 방치되는 것을 예방합니다.

어린이의 안전한 통학을 책임지는 스타리아 킨더

지금까지 어린이들의 안전과 소중한 미래를 지키기 위해 탄생한 스타리아 킨더의 특화 사양을 살펴봤습니다. 미래의 꿈나무 어린이들을 위한 스타리아 킨더의 전용 안전사양, 믿음직스럽지 않나요?


작가의 이전글 현대차, 6년 연속 'TEAM HMC' 레이싱팀 후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