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Dec 06. 2022

아반떼 N TCR, 2022 WTCR 종합 우승 쾌거!

2022 WTCR(World Touring Car Cup)에서 현대자동차 모터스포츠가 드라이버 및 팀 부문 종합 우승을 달성하는 쾌거를 이뤘습니다. 특히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은 최종 559포인트를 획득해 2위 팀과 156점의 큰 차이를 두고 종합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드라이버 및 팀 부문 종합 우승 달성까지 달려온 WTCR 2022 시즌을 돌아보겠습니다.

2019 시즌에 활약한 i30 N TCR

World Touring Car Cup인 WTCR은 국제 자동차 연맹(FIA)가 주관하는 월드 챔피언십 가운데 유일한 투어링카 레이스입니다. TCR 규정을 기반으로 진행되며, 현대자동차는 2018년 WTCR 출범 당시 i30 N TCR을 투입해 좋은 성적을 거둬왔습니다. 다만 WTCR은 자동차 메이커의 직접 참가가 허용되지 않습니다.

미켈 아즈코나와 노버트 미첼리즈

올해 2022 WTCR에서는 아반떼(엘란트라) N TCR을 사용하는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이하 BRC 현대) 팀이 현대자동차를 대표하는 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드라이버는 헝가리 출신의 노버트 미첼리즈와 스페인 출신 드라이버 미켈 아즈코나가 자리를 맡았습니다.  

개막전 프랑스 포 빌 서킷 레이스 2에서 1위를 기록한 아즈코나

이번 2022 WTCR의 개막전은 프랑스 ‘포 빌 서킷’에서 개최됐는데, 첫 라운드에서 BRC 현대의 시작은 순탄치 않았습니다. 예선에서 아즈코나와 미첼리즈 각각 8위와 10위, 결승 레이스 1에서는 아즈코나가 6위, 미첼리즈가 9위로 순위를 끌어올렸습니다. 예선 성적의 역 그리드(1~10위 대상)로 진행되는 레이스 2에서는 아즈코나가 1위를 기록, 미첼리즈는 사고 발생으로 다음 레이스 그리드 낙하와 3점 패널티까지 받게 되며 어려운 시즌을 시작했습니다.

뉘르부르크링에서 질주 중인 아반떼 N TCR

독일에서 열린 2라운드는 일부 팀 타이어 펑크와 박리, 진동 문제로 인해 레이스를 1시간 앞두고 취소됐습니다. BRC 현대를 비롯해 모든 팀들이 당황하고, 충격에 빠졌지만, FIA의 결정을 존중하고 따랐습니다. 이날 WTCR은 취소됐지만, 같은 곳에서 개최된 뉘르부르크링 24시에서 현대 TCR 레이스카들이 활약했습니다. 그 결과 아반떼 N TCR과 i30 N TCR 차량이 클래스 원투 피니시를 달성하는 기염을 토했습니다.

헝가리 레이스 1에서 우승을 달성한 아즈코나

헝가리에서 개최된 3라운드부터 BRC 현대팀의 활약이 시작됐습니다. 아즈코나는 예선 1위로 폴포지션으로 시작, 미첼리즈는 예선 7위를 기록했으나, 개막전 패널티로 인해 13그리드에서 결승을 출발했습니다. 아즈코나는 레이스 1에서 우승, 레이스 2에서는 8위를 기록했으며, 미첼리즈는 12위, 4위를 기록했습니다. 그 결과 아즈코나는 드라이버 포인트 선두(85점)에 오르고, BRC 현대는 뮈니히 모터스포츠(혼다)에 23점 차 2위로 추격을 시작했습니다.

6라운드 이탈리아에서 질주 중인 아반떼 N TCR

이어진 4라운드에서는 아즈코나가 드라이버 포인트 129점으로 2위와 격차를 더 벌리기 시작했고, BRC 현대가 165점으로 팀 포인트 선두를 달성했습니다. 이렇게 시작된 아반떼 N TCR의 질주에 가속에 붙었고, 이탈리아에서 개최된 6라운드에서는 레이스 1에서 아즈코나 2위, 미첼리즈 4위를 기록, 레이스 2에서 아즈코나 3위, 미첼리즈 4위를 기록하며, 추격자들과의 점수 차이를 벌리며 더블 챔피언 타이틀에 다가섰습니다.

바레인 레이스 1, 레이스 2 모두 우승을 차지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

이어진 7라운드에서 아즈코나는 2번의 3위로 드라이버 순위 1위를 더욱 굳건히 했고, BRC 현대는 2위와 57점 우위를 달성했습니다. 특히 바레인에서 개최된 8라운드에서 아즈코나는 예선 1위, 레이스1 우승을 달성했고, 미첼리즈는 레이스 2에서 우승하며, 최고의 주말을 보냈습니다.

2022 WTCR 드라이버 우승을 달성한 미켈 아즈코나

그리고 지난 11월 말에 진행된 마지막 사우디아라비아 그랑프리 예선에서 미켈 아즈코나는 결승 레이스를 치르기 전에 일찌감치 드라이버 챔피언 자리에 올랐습니다. 26일(토) 진행된 예선에서 아즈코나는 8포인트를 획득했고, BRC 현대 팀 역시 종합 우승을 거두며, 드라이버와 팀 부문 동반 우승을 달성했습니다.

2022 WTCR 팀 우승을 달성한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

이번 2022 시전 BRC 현대 팀 드라이버의 포인트와 최종 순위는 미켈 아즈코나가 337 포인트로 1위, 노버트 미첼리즈가 222 포인트로 4위를 차지했습니다. BRC 현대 N 스쿼드라 코르세 팀의 포인트는 559점으로 2위인 뮈히니 모터스포츠(403점) 대비 크게 앞서며, 아반떼 N TCR의 뛰어난 성능을 증명했습니다.

WRC에서 활약 중인 i20 WRC 레이스카

한편, 현대자동차는 WTCR뿐만 아니라 WRC, 뉘르부르크링 24시 내구레이스 등 다양한 모터스포츠에서 활약하며, 고성능 N 브랜드의 우수한 성능을 입증하고 있습니다.



작가의 이전글 현대차, 캐스퍼 경차 판매 1위 고객 감사 이벤트 실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