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현대자동차 Mar 28. 2023

하이브리드 시대, “현대차의 다양한 하이브리드 라인업"


최근 전기차, 수소전기차 시장이 급격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와 동시에 친환경성과 편의성을 모두 갖춘 하이브리드 자동차 역시 엄청난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다양한 하이브리드 모델을 출시해 많은 인기를 끌고 있는데요. 고객분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고 있는 현대자동차 하이브리드 모델을 소개 드립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아반떼 하이브리드

아반떼 하이브리드는 현대자동차 대표 준중형 세단 아반떼의 친환경 모델입니다. 일반 내연기관 모델과 배기량은 1.6리터로 동일하지만,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우수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가솔린 1.6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은 최고출력 105마력, 최대토크 15kgf.m를 발휘하는 1.6리터 가솔린 엔진과 최고출력 32kW, 최대토크 170Nm를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결합을 이뤄 합산 최고출력 141마력을 발휘합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전용 콘텐츠

최근 새롭게 출시한 더 뉴 아반떼 하이브리드의 공인 복합 연비는 환경친화적 자동차 고시 완료 후 공개될 예정입니다.


코나 하이브리드

코나 하이브리드

코나 하이브리드는 스마트스트림 1.6 GDi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했습니다. 아반떼 하이브리드와 유사한 구성인데, 1.6리터 가솔린 엔진은 최고출력 105마력, 최대토크 14.7kgf.m를 발휘합니다. 전기모터는 최고출력 32kW, 최대토크 141Nm를 발휘해 합산 최고출력 141마력을 발휘합니다.

코나 하이브리드

코나 하이브리드의 연비는 17인치 휠 기준 복합 19.8km/L로 매우 우수한 효율을 자랑합니다. 특히 17인치 휠을 장착한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 2WD 모델의 공인연비가 13km/L인 것과 비교하면 약 52% 우수합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쏘나타 하이브리드

국내 대표 중형 세단 쏘나타의 친환경 모델 쏘나타 하이브리드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2.0 GDI 하이브리드 파워트레인을 탑재했습니다. 최고출력 152마력, 최대토크 19.2kgf.m를 발휘하는 2리터 가솔린 엔진과 최고출력 38kW, 최대토크 205Nm를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결합되어 합산 최고출력 205마력을 발휘합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쏘나타 하이브리드의 공인 복합 연비는 16인치 휠 장착 모델 기준 20.1km/L이며, 도심과 고속도로 연비 모두 20km/L를 넘길 만큼 효율이 뛰어납니다. 쏘나타 하이브리드 역시 스마트스트림 2.0 가솔린 모델의 공인 복합연비(17인치 휠 기준) 대비 약 58% 높습니다.


투싼 하이브리드

투싼 하이브리드

투싼 하이브리드는 뛰어난 성능과 효율을 모두 갖춘 것이 특징입니다. 스마트스트림 1.6T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최고출력 180마력, 최대토크 27kg.m를 발휘하는 1.6 가솔린 터보 엔진과 최고출력 44.2kW, 최대토크 264Nm를 발휘하는 전기모터가 결합해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 230마력을 발휘합니다.

투싼 하이브리드

특히 투싼 가솔린 모델은 투싼 하이브리드에 탑재된 엔진과 동일한 출력을 발휘하는 스마트스트림 가솔린 1.6 터보엔진이 탑재됩니다. 하이브리드 모델은 전기모터의 출력이 더해져 일반 가솔린 모델보다 강력한 출력과 효율을 모두 확보한 것이 특징입니다. 투싼 하이브리드 모델의 공인 복합연비는 17인치 휠 기준 16.2km/L입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싼타페 하이브리드

현대자동차의 대표 친환경 중형 SUV 싼타페 하이브리드는 투싼 하이브리드와 동일한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시스템 합산 최고출력 230마력을 발휘하는 1.6리터 가솔린 터보 하이브리드 엔진은 싼타페의 주력 엔진 중 하나인 스마트스트림 디젤 2.2 엔진(최고출력 194마력)보다 우수한 출력을 자랑합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실내

효율도 놓치지 않았습니다. 싼타페 하이브리드 17인치 휠 모델의 공인 복합연비는 15.3km/L입니다. 기본 18인치 휠이 적용되는 2.2 디젤 모델 공인 복합연비가 14.1km/L, 2.5 가솔린 터보 모델의 공인 복합연비가 10.8km/L인 것을 감안하면 매우 뛰어난 수치입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그랜저 하이브리드

현대자동차 플래그십 모델인 그랜저 하이브리드 역시 스마트스트림 1.6 터보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탑재됩니다. 합산 최고출력 230마력을 발휘하는 터보 하이브리드 시스템은 전장 5m가 넘는 그랜저를 움직이는데 전혀 부족함이 없습니다. 오히려 스마스트트림 가솔린 2.5 엔진(최고출력 198마력) 대비 여유로운 주행 감각을 제공합니다.

그랜저 하이브리드

또한 연비는 18인치 휠 기준 18km/L로 대형 세단에서는 볼 수 없는 뛰어난 효율을 자랑합니다. 여기에 준중형 세단 급 배기량 덕분에 저렴한 자동차세 혜택도 누릴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의 다양한 하이브리드 라인업을 살펴봤습니다. 뛰어난 효율과 성능을 모두 갖춘 하이브리드 자동차, 여러분은 어떤 모델이 가장 마음에 드시나요?



작가의 이전글 풀체인지급 환골탈태, 현대 쏘나타 디 엣지 디자인 공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