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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대자동차 Oct 12. 2023

아이오닉6 워즈오토 10대 엔진 수상, 역대 기록은?

지난달 현대자동차 아이오닉 6가 ‘2023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 시스템에 선정됐습니다. 미국 자동차 전문 매체인 워즈오토가 1995년부터 선정해온 10대 엔진은 자동차 파워트레인 분야의 ‘오스카상’으로 불릴 만큼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29회째를 맞는 워즈오토 선정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린 현대차의 역사를 돌이켜보겠습니다.


2008년~2009년
현대차 제네시스(BH)

현대차 제네시스(BH)

2008년 현대차 제네시스(BH)에 탑재된 V8 4.6리터 타우엔진이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당시 V8 4.6리터 타우엔진은 우수한 출력과 대배기량 엔진에도 우수한 효율을 인정받았고, 이어 2009년 역시 뛰어난 경쟁력을 바탕으로 V8 엔진 중 유일하게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선정됐습니다.


2010년
현대차 제네시스(BH)

현대차 V8 타우 엔진

2010년에는 배기량을 5리터로 키운 V8 타우 엔진이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선정됐습니다. 5리터 V8 타우 엔진은 최고출력 400마력, 최대토크 51kg.m를 발휘하는 강력한 성능을 발휘했습니다. 덕분에 현대차 타우 엔진은 3년 연속 10대 엔진에 선정되는 기록을 세웠습니다.


2011년
현대차 엑센트

엑센트

이어 2011년에는 현대차 엑센트에 탑재된 1.6리터 감마 4기통 엔진이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최고출력 140마력, 최대토크 17kg.m를 발휘했으며, 6단 자동변속기와 조합을 이뤘습니다. 엑센트의 1.6리터 엔진이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린 것은 대형 엔진에 이어 소형 엔진이 최초로 선정됐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습니다.


2014년
현대차 투싼 FCEV

투싼 FCEV

2014년에는 세계 최초 양산형 수소전기차인 투싼 FCEV의 파워트레인이 선정됐습니다. 투싼 FCEV는 현대차가 독자개발한 100kW급 연료전지 시스템과 700bar 수소저장 시스템을 기반으로 1회 충전 시 415km를 주행할 수 있는 당시 최고 수준의 수소전지시스템을 탑재했습니다. 덕분에 투싼 FCEV는 수소연료전기차 최초로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015년
현대차 쏘나타 PHEV

쏘나타 PHEV

2015년에는 쏘나타 PHEV(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선정됐습니다. 쏘나타 PHEV는 최고출력 156마력을 발휘하는 2리터 가솔린 엔진과 50kW급 전기모터가 조합된 전동화 파워트레인과 9.8kWh 배터리를 탑재해 순수 전기차 모드로 약 40km를 주행하는 등 뛰어난 효율을 자랑했습니다.


2016년
현대차 아반떼

아반떼

현대차 아반떼 북미 모델인 엘란트라(국내명 아반떼)에 탑재된 1.4리터 가솔린 터보 엔진은 성능과 효율을 모두 잡은 뛰어난 다운사이징 엔진으로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선정됐습니다. 엘란트라 에코 모델에 탑재된 1.4리터 가솔린 터보엔진은 최고출력 130마력 최대토크 21.5kg.m를 발휘했습니다.


2018년
현대차 넥쏘 & 코나 일렉트릭

넥쏘

2018년은 현대차 두 개 파워트레인이 동시에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먼저 수소전기차 넥쏘의 파워트레인은 기존 투싼 FCEV 대비 20% 동력성능을 높이고, 1회 충전 시 최대 609km에 달하는 뛰어난 효율성을 기반으로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선정됐습니다.

코나 일렉트릭

이어 코나 일렉트릭의 전동화 파워트레인이 선정되며, 친환경 파워트레인 2개가 나란히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선정됐습니다. 코나 일렉트릭은 최고출력 150kW(204마력), 최대토크 40.3kg.m의 뛰어난 동력성능과 64kWh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시 406km의 긴 주행거리를 바탕으로 장거리 전기차 시장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2019년
현대차 쏘나타 & 코나 일렉트릭

쏘나타

2019년 역시 두 개 파워트레인이 동시 수상되는 영애를 안았습니다. 먼저 쏘나타에 탑재된 스마트스트림 1.6 터보엔진은 현대차그룹이 세계 최초로 개발한 연속 가변 밸브 듀레이션(CVVD) 기술을 적용해 성능과 연비를 높이고 배출가스를 크게 저감해 성능과 효율을 모두 확보했습니다. 이어 코나 일렉트릭은 2019년에 경쟁사에서 여러 신모델을 출시했지만, 여전히 뛰어난 주행거리로 2년 연속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2021년
현대차 싼타페 & 코나 일렉트릭

싼타페

2021년에도 코나 일렉트릭의 전기차시스템이 다시 한번 워즈오토 10대 엔진에 이름을 올렸으며, 싼타페에 탑재된 스마트스트림 2.5 가솔린 터보 엔진이 새롭게 선정됐습니다. 2.5 가솔린 터보 엔진은 최고출력 281마력, 최대토크 43kg.m의 강력한 성능을 발휘하며, 8단 DCT가 탑재되어 동력성능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2022년
현대차 아이오닉 5

아이오닉 5

현대차의 첫 번째 전용 전기차 아이오닉 5는 2022년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 시스템에 선정됐습니다. 아이오닉 5는 최고출력 239kW를 발휘하는 듀얼 모터 시스템과 E-GMP 기반의 800V 고전압 시스템을 기반으로 한 초고속 충전 시스템, 차량 외부로 일반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V2L(Vehicle to Load) 등 새로운 전동화 경험을 바탕으로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습니다.


2023년
현대차 아이오닉 6

아이오닉 6

올해 아이오닉 6는 지난해에 이어 E-GMP 기반 전기차로 워즈오토 10대 엔진 및 동력 시스템에 이름을 올렸습니다. 아이오닉 6 역시 우수한 주행성능과 초고속 충전 기술, 1회 충전 주행거리 등에서 좋은 평가를 받았으며, 지난해 아이오닉 5에 이어 2년 연속 선정되어 E-GMP의 뛰어난 성능을 입증했습니다.


지금까지 현대자동차의 워즈오토 10대 엔진 수상 이력을 돌이켜봤습니다. 현대자동차는 앞으로도 우수한 파워트레인 개발을 통해 고객에게 완전히 새로운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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