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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현대자동차 Apr 23. 2024

겉만 봐선 모른다, 더 뉴 아이오닉 5의 매력 총정리


지난 3월 출시된 더 뉴 아이오닉 5가 소비자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습니다. 많은 부분에서 개선이 이루어졌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은 그대로이기 때문입니다. 덕분에 소비자들은 가격 인하 효과를 얻게 된 것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더 뉴 아이오닉 5의 전작 대비 나아진 개선점, 좀 더 자세히 살펴봅니다.


1. 늘어난 주행거리, 단축된 충전시간


우선 전기차에서 가장 중요한 배터리 용량이 증가했습니다. 더 뉴 아이오닉 5는 기존 77.4kWh에서 84.0kWh의 4세대 배터리 셀을 사용합니다. 배터리 용량이 커진 만큼 주행거리도 증가했습니다. 롱레인지 2WD 모델 기준으로 최대 주행거리가 458km에서 485km로 늘었습니다. 

여기서 중요한 포인트가 있습니다. 배터리 용량 증가로 충전시간도 더 늘었을 것 같지만, 4세대 배터리는 용량이 늘어났음에도 충전시간이 기존과 동일하거나 더 단축됐습니다. 350kW 급속 충전 시 18분 이내로 배터리 용량의 80%를 충전할 수 있습니다. 에너지 밀도가 618Wh/L에서 670Wh/L로 높아진 덕분입니다.





2.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ccNC


더 뉴 아이오닉 5에는 현대차의 최신 차세대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ccNC(connected car Navigation Cockpit)가 들어갑니다. 무선으로 안드로이드 오토, 애플 카플레이 실행이 가능한 것은 물론이고 이제 차에서 왓챠, 티빙, 웨이브 등의 OTT 서비스도 볼 수 있게 됐습니다. 




3. OTA 적용범위 확대


더 뉴 아이오닉 5는 기존에 내비게이션으로만 할 수 있었던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OTA)를 제어기까지 확대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시스템뿐만 아니라 차량의 전자제어 기능까지 서비스 센터 방문 없이 언제나 최신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4. 편의성을 높인 실내


사용자 편의성을 위해 이동식 센터 콘솔인 ‘유니버설 아일랜드’의 변화가 이뤄졌습니다. 이전 버전에서는 앞뒤로 움직이는 워크스루 기능에 중점을 두면서 컵홀더 두 개만 둘 수 있었고, 스마트폰 충전기도 아래쪽에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이 눈에 보이지 않아 차에 놓고 내리는 운전자들의 개선 요구가 있었는데요, 더 뉴 아이오닉 5에서는 스마트폰 충전대를 위로 올리고, 컵홀더도 세로로 배치했습니다. 센터 콘솔을 자세히 보시면 중요한 변화를 또 발견할 수 있습니다. 통풍시트, 열선 스티어링 휠, 주차 보조 기능 등을 조작할 수 있는 물리 버튼이 생겼습니다. 이런 레이아웃 변경으로 이전보다 사용성이 더욱 높아졌습니다. 




5. 정전 감지식 스티어링 휠


2스포크에서 3스포크로 달라진 운전대는 모양만 바뀐 게 아니라 편의성도 높아졌습니다. 이전엔 반자율주행 시 무게감지 방식을 채택해 운전대를 살짝씩 움직여줘야 했었는데요. 더 뉴 아이오닉 5는 정전식으로 바뀌면서 손만 대고 있어도 차선유지 보조 및 HAD 활성화가 가능합니다. 또 4개의 픽셀 라이트로 충전 상태도 표시해주고 있습니다.




6. 에어백 추가


뒷자리 승객의 안정성을 위해 2열 측면 에어백을 추가하면서 기존 6개에서 총 8개의 에어백을 갖추게 됐습니다. 사고 발생 시 안전을 더욱 챙긴 셈입니다. 




7. B 필러 및 도어 강성 보강


뒷자리에 사이드 에어백을 추가함과 동시에 B 필러와 앞뒤 도어의 강성을 높이면서 뒷자리 승객의 충돌안정성이 대폭 상승했습니다. 차체 강성 보강은 측면 사고 시 충격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도 크게 좋아집니다.





8. 주파수 감응형 서스펜션


더 뉴 아이오닉 5는 승차감을 더욱 높이기 위해 주파수 감응형 쇼크 업소버를 적용했습니다. 노면 상태와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타이어에 다르게 전달되는 주파수(충격)를 활용해 진동을 더욱 효율적으로 완화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승차감뿐만 아니라 노면 접지력 향상 효과도 가져옵니다. 편의와 안전성을 더욱 높인 것입니다. 




9. 소음 감소


전기차는 실내가 워낙 조용하다 보니 작은 소리가 더 크게 들리기도 합니다. 더 아이오닉 5는 이런 소음을 줄이기 위해 뒷바퀴 모터의 흡음재 면적을 더 넓히고, 저주파 부밍음과 모터 자체 소음을 줄였습니다. 차 안에서 동승객과의 대화가 더욱 즐거워지겠습니다. 




10. 고객 선호 옵션 대거 적용


이전에 선택할 수 없었던 지능형 헤드램프와 디지털키 2, 디지털 센터 미러, 빌트인캠 2, 2열 리모트 폴딩 등 고객 선호도가 높은 사양을 대거 적용했습니다. 더불어 고음질 음원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블루링크 스트리밍 서비스가 가능해졌고, 자연어 음성인식 기능도 지원하게 됐습니다. 실제 운전자들의 편의를 크게 높인 것입니다. 

더 뉴 아이오닉 5는 겉으로 보이는 변화가 크지 않습니다. 하지만 하나하나 찬찬히 뜯어보면 운전자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변화의 지점이 광범위하게 포진해 있습니다. 직접 시승해 보시면, 위에 설명한 것보다 훨씬 많은 장점을 발견하실 지도 모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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